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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년도 | 수상자명 | 수상 이유 |
2024년 | 한강 (Han Kang) | "역사적 트라우마를 직시하고 인간 삶의 연약함을 드러내는 강렬한 시적 산문을 기리며" “for her intense poetic prose that confronts historical traumas and exposes the fragility of human life” |
2023년 | 욘 포세 (Jon Fosse) |
"말로 할 수 없는 것에 목소리를 주는 혁신적인 연극과 산문"
“for his innovative plays and prose which give voice to the unsay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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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 아니 에르노 (Annie Ernaux) | "소외와 집단적 억압에 대한 개인적 기억의 뿌리를 밝혀낸 그녀의 용기와 극도로 객관적인 예리함을 기리며" “for the courage and clinical acuity with which she uncovers the roots, estrangements and collective restraints of personal memory” |
2021년 | 압둘라자크 구르나 (Abdulrazak Gurnah) | "식민주의의 영향과 문화 및 대륙 간의 난민의 운명을 타협 없이 연민으로 통찰한 작품" “for his uncompromising and compassionate penetration of the effects of colonialism and the fate of the refugee in the gulf between cultures and continents” |
2020년 | 루이즈 글릭 (Louise Glück) | "절제된 아름다움으로 개인의 존재를 보편화한 독보적인 시적 목소리" “for her unmistakable poetic voice that with austere beauty makes individual existence universal” |
2019년 | 페터 한트케 (Peter Handke) | "언어적 기교로 인간 경험의 주변과 특수성을 탐구한 영향력 있는 작품" “for an influential work that with linguistic ingenuity has explored the periphery and the specificity of human experience” |
2018년 | 올가 토카르추크 (Olga Tokarczuk) | "경계를 넘나드는 삶의 형태를 백과사전적 열정으로 묘사한 서사적 상상력" “for a narrative imagination that with encyclopedic passion represents the crossing of boundaries as a form of life” |
2017년 | 가즈오 이시구로 (Kazuo Ishiguro) | "강한 감정적 힘을 지닌 소설로, 세계와의 연결에 대한 환상을 파헤친 작품" “who, in novels of great emotional force, has uncovered the abyss beneath our illusory sense of connection with th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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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 밥 딜런 (Bob Dylan) | "위대한 미국 노래 전통 내에서 새로운 시적 표현을 창조한 공로" “for having created new poetic expressions within the great American song tradition” |
2015년 |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Svetlana Alexievich) | "우리 시대의 고통과 용기를 담은 다성적 작품" “for her polyphonic writings, a monument to suffering and courage in our time” |
2014년 | 파트릭 모디아노 (Patrick Modiano) | "기억의 예술로, 가장 포착하기 어려운 인간 운명을 불러일으키고 점령기의 삶을 드러낸 작품" “for the art of memory with which he has evoked the most ungraspable human destinies and uncovered the life-world of the occupation” |
2013년 | 앨리스 먼로 (Alice Munro) | "현대 단편소설의 거장으로서의 공로" “master of the contemporary short story” |
2012년 | 모옌 (Mo Yan) | "환각적 리얼리즘으로 민속 이야기, 역사, 현대를 결합한 작품" “who with hallucinatory realism merges folk tales, history and the contemporary” |
2011년 | 토마스 트란스트뢰메르 (Tomas Tranströmer) | "응축되고 투명한 이미지로 현실에 새로운 접근을 제공한 작품" |
2010년 |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 (Mario Vargas Llosa) | "권력 구조의 지도와 개인의 저항, 반란, 패배를 날카롭게 묘사한 작품" |
2009년 | 헤르타 뮐러 (Herta Müller) | "시의 응축과 산문의 솔직함으로 소외된 이들의 풍경을 묘사한 작품" |
2008년 | 장마리 귀스타브 르 클레지오 (Jean-Marie Gustave Le Clézio) | "새로운 출발, 시적 모험, 감각적 황홀, 지배 문명 너머의 인간성을 탐구한 작품" |
2007년 | 도리스 레싱 (Doris Lessing) | "여성 경험의 서사시인으로, 회의와 불꽃, 예지력으로 분열된 문명을 검토한 작품" |
2006년 | 오르한 파묵 (Orhan Pamuk) | "고향 도시의 멜랑콜리한 영혼을 탐구하며 문화의 충돌과 교차를 새로운 상징으로 표현한 작품" |
2005년 | 해럴드 핀터 (Harold Pinter) |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억압의 방을 드러내고 진입한 작품" |
2004년 | 엘프리데 옐리네크 (Elfriede Jelinek) | "음악적 흐름의 소설과 연극으로 사회적 고정관념을 해체한 작품" |
2003년 | 존 맥스웰 쿠체 (J. M. Coetzee) | "다양한 형태의 인간성과 사회적 불의를 탐구한 작품" |
2002년 | 임레 케르테스 (Imre Kertész) | "개인의 경험을 통해 전체주의의 비극을 묘사한 작품" |
2001년 | 비디아다르 수라지프라사드 나이폴 (V. S. Naipaul) | "식민지 이후의 혼란을 탐구한 작품" |
2000년 | 가오싱젠 (Gao Xingjian) | "보편적 유효성, 쓰라린 통찰력, 언어적 기교로 중국 소설과 희곡에 새로운 길을 연 작품" |
1999년 | 귄터 그라스 (Günter Grass) | "유럽의 잊혀진 얼굴을 그려낸 유머와 흑백의 풍자적 작품" |
1998년 | 주제 사라마구 (José Saramago) | "환상과 현실, 과거와 현재를 융합한 작품" |
1997년 | 다리오 포 (Dario Fo) | "권력자들을 조롱하고 억압받는 자들을 옹호하는 작품" |
1996년 | 비슬라바 쉼보르스카 (Wisława Szymborska) | "인간 현실의 파편을 시적 정밀함으로 묘사한 작품" |
1995년 | 시머스 히니 (Seamus Heaney) | "일상 언어를 통해 역사와 신화를 재해석한 작품" |
1994년 | 오에 겐자부로 (Kenzaburō Ōe) | "현대 일본의 딜레마를 깊이 있게 탐구한 작품" |
1993년 | 토니 모리슨 (Toni Morrison) | "미국 흑인의 삶을 시적 언어로 표현한 작품" |
1992년 | 데릭 월컷 (Derek Walcott) | "서인도 제도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시적 탐구" |
1991년 | 나딘 고디머 (Nadine Gordimer) | "남아프리카의 현실을 깊이 있게 묘사한 작품" |
1990년 | 옥타비오 파스 (Octavio Paz) | "시적 언어로 멕시코의 문화와 정체성을 탐구한 작품" |
1989년 | 카밀로 호세 셀라 (Camilo José Cela) | "스페인 사회의 변화를 예리하게 포착한 작품" |
1988년 | 나기브 마푸즈 (Naguib Mahfouz) | "이집트 사회의 복잡성을 소설로 풀어낸 작품" |
1987년 | 조지프 브로드스키 (Joseph Brodsky) | "시적 언어로 인간의 고독과 자유를 탐구한 작품" |
1986년 | 월레 소잉카 (Wole Soyinka) | "아프리카 문화와 정치적 현실을 반영한 작품" |
1985년 | 클로드 시몽 (Claude Simon) | "전통적 소설 구조를 해체한 실험적 작품" |
1984년 | 야로슬라프 사이페르트 (Jaroslav Seifert) | "체코슬로바키아의 역사와 문화를 시로 표현한 작품" |
1983년 | 윌리엄 골딩 (William Golding) |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을 탐구한 작품" |
1982년 |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Gabriel García Márquez) | "마법적 리얼리즘을 통해 라틴 아메리카의 현실을 묘사한 작품" |
1981년 | 엘리아스 카네티 (Elias Canetti) | "군중 심리와 권력의 본질을 탐구한 작품" |
1980년 | 체스와프 미워시 (Czesław Miłosz) | "인간의 도덕적 선택과 자유를 시로 표현한 작품" |
1979년 | 오디세아스 엘리티스 (Odysseas Elytis) | "그리스의 자연과 역사를 시로 노래한 작품" |
1978년 | 아이작 바셰비스 싱어 (Isaac Bashevis Singer) | "유대인 전통과 인간의 도덕적 딜레마를 탐구한 작품" |
1977년 | 비센테 알레이산드레 (Vicente Aleixandre) |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시로 표현한 작품" |
1976년 | 솔 벨로 (Saul Bellow) | "현대 도시인의 고독과 정체성을 탐구한 작품" |
1975년 | 에우제니오 몬탈레 (Eugenio Montale) | "인간의 불확실성과 존재의 의미를 시로 표현한 작품" |
1974년 | 에이빈드 욘손 (Eyvind Johnson) & 해리 마르틴손 (Harry Martinson) | "스웨덴 문학의 전통을 계승하고 현대화한 작품" |
1973년 | 패트릭 화이트 (Patrick White) | "호주의 문화와 인간의 내면을 탐구한 작품" |
1972년 | 하인리히 뵐 (Heinrich Böll) | "전후 독일 사회의 도덕적 문제를 탐구한 작품" |
1971년 | 파블로 네루다 (Pablo Neruda) | "사랑과 정치, 자연을 시로 표현한 작품" |
1970년 |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Aleksandr Solzhenitsyn) | "소련의 억압과 인간의 자유를 탐구한 작품" |
1969년 | 사무엘 베케트 (Samuel Beckett) | "인간 존재의 부조리와 고독을 탐구한 작품" |
1968년 | 가와바타 야스나리 (Yasunari Kawabata) | "일본의 전통과 미를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 |
1967년 | 미겔 앙헬 아스투리아스 (Miguel Ángel Asturias) | "라틴 아메리카의 신화와 현실을 융합한 작품" |
1966년 | 슈무엘 요세프 아그논 (Shmuel Yosef Agnon) & 넬리 작스 (Nelly Sachs) | "유대인 전통과 고통을 문학으로 표현한 작품" |
1965년 | 미하일 숄로호프 (Mikhail Sholokhov) | "러시아 농민의 삶과 혁명을 묘사한 작품" |
1964년 | 장폴 사르트르 (Jean-Paul Sartre) | "인간 자유와 책임을 철학적으로 탐구한 작품" |
1963년 | 요르요스 세페리스 (Giorgos Seferis) | "그리스의 역사와 문화를 시로 표현한 작품" |
1962 | 존 스타인벡 (John Steinbeck) | "사실적이고 상상력 풍부한 작품으로 동정 어린 유머와 사회적 통찰을 결합한 것에 " |
1961 | 이보 안드리치 (Ivo Andrić) | "유고슬라비아 국민의 역사와 운명을 묘사한 서사적 작품에 대해" |
1960 | 생존 페르스 (Saint-John Perse) | "시적 표현을 통해 현대 인간의 운명을 탐구한 것에 대해" |
1959 | 살바토레 콰시모도 (Salvatore Quasimodo) | "시를 통해 인간의 고통과 희망을 표현한 것에 대해" |
1958 |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Boris Pasternak) | "현대 러시아 문학의 대표작으로서의 '닥터 지바고'에 대해" |
1957 | 알베르 카뮈 (Albert Camus) | "인간 양심의 문제를 밝히는 작품에 대해" |
1956 | 후안 라몬 히메네스 (Juan Ramón Jiménez) | "시적 언어의 순수성과 고결함을 추구한 것에 대해" |
1955 | 할도르 락스네스 (Halldór Laxness) | "아이슬란드 민족의 전통과 정신을 표현한 서사적 작품에 대해" |
1954 | 어니스트 헤밍웨이 (Ernest Hemingway) | "현대 문체의 영향력과 '노인과 바다'의 뛰어난 서사에 대해" |
1953 | 윈스턴 처칠 (Winston Churchill) | "역사적, 전기적 작품과 웅변으로 인간 가치의 수호에 기여한 것에 대해" |
1952 | 프랑수아 모리아크 (François Mauriac) | "인간의 도덕적 갈등을 탐구한 작품에 대해" |
1951 | 페르 라게르크비스트 (Pär Lagerkvist) | "인간 존재의 본질을 탐구한 작품에 대해" |
1950 | 버트런드 러셀 (Bertrand Russell) | "인간 사상의 자유와 진리를 옹호한 철학적 저작에 대해" |
1949 | 윌리엄 포크너 (William Faulkner) | "미국 남부의 복잡한 사회와 인간 심리를 탐구한 작품에 대해" |
1948 | T.S. 엘리엇 (T.S. Eliot) | "시를 통해 현대 인간의 정신적 공허를 표현한 것에 대해" |
1947 | 앙드레 지드 (André Gide) | "인간의 도덕적 자유와 진실을 탐구한 작품에 대해" |
1946 | 헤르만 헤세 (Hermann Hesse) | "인간의 자아 탐색과 정신적 성장에 대한 작품에 대해" |
1945 | 가브리엘라 미스트랄 (Gabriela Mistral) | "시를 통해 인간의 고통과 사랑을 표현한 것에 대해" |
1944 | 요하네스 빌헬름 옌센 (Johannes V. Jensen) | "덴마크 민족의 역사와 인간 진화를 탐구한 작품에 대해" |
1939 | 프란스 에밀 실란파 (Frans Eemil Sillanpää) | "핀란드 농민의 삶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에 대해" |
1938 | 펄 S. 벅 (Pearl S. Buck) | "중국 농민의 삶을 그린 작품에 대해" |
1937 | 로제 마르탱 뒤 가르 (Roger Martin du Gard) | "프랑스 사회의 변화를 묘사한 서사적 작품에 대해" |
1936 | 유진 오닐 (Eugene O'Neill) | "비극적 요소를 현대 연극에 도입한 작품에 대해" |
1935 | - | - |
1934 | 루이지 피란델로 (Luigi Pirandello) | "연극과 극작술의 혁신을 이룬 작품에 대해" |
1933 | 이반 부닌 (Ivan Bunin) | "러시아 산문의 전통을 계승한 작품에 대해" |
1932 | 존 골즈워디 (John Galsworthy) | "포사이드 가문 연대기를 통해 영국 사회를 묘사한 작품에 대해" |
1931 | 에리크 악셀 칼펠트 (Erik Axel Karlfeldt) | "스웨덴 시의 전통을 계승한 작품에 대해" |
1930 | 싱클레어 루이스 (Sinclair Lewis) | "생생한 묘사와 유머로 새로운 인물 유형을 창조한 작품에 대해" |
1929 | 토마스 만 (Thomas Mann) | "그의 위대한 소설 '부덴브로크 가의 사람들'로 독일 부르주아 계층의 몰락을 묘사한 것에 대해" |
1928 | 시그리드 운세트 (Sigrid Undset) | "중세 북유럽의 삶을 강렬하게 묘사한 것에 대해" |
1927 | 앙리 베르그송 (Henri Bergson) | "그의 풍부하고 활력 넘치는 사상과 이를 뛰어난 기교로 표현한 것에 대해" |
1926 | 그라치아 델레다 (Grazia Deledda) | "이상주의적 영감으로 고향 섬의 삶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인간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 것에 대해" |
1925 | 조지 버나드 쇼 (George Bernard Shaw) | "이상주의와 인도주의로 가득 찬 작품으로, 자극적인 풍자와 독특한 시적 아름다움을 지닌 것에 대해" |
1924 | 블라디슬라프 레이몬트 (Władysław Reymont) | "그의 위대한 민족 서사시 '농민들'에 대해" |
1923 |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William Butler Yeats) | "항상 영감을 받은 시를 통해 한 민족의 정신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에 대해" |
1922 | 하신토 베나벤테 (Jacinto Benavente) | "스페인 드라마의 훌륭한 전통을 행복하게 계승한 것에 대해" |
1921 | 아나톨 프랑스 (Anatole France) | "고귀한 문체, 깊은 인간애, 우아함, 진정한 갈릭 기질로 특징지어지는 뛰어난 문학적 업적에 대해" |
1920 | 크누트 함순 (Knut Hamsun) | "그의 기념비적인 작품 '대지의 성장'에 대해" |
1919 | 카를 슈피텔러 (Carl Spitteler) | "그의 서사시 '올림포스의 봄'에 대해" |
1918 | 수상자 없음 | 제1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수상자 없음 |
1917 | 카를 아돌프 옐레루프 (Karl Adolph Gjellerup), 헨리크 폰토피단 (Henrik Pontoppidan) | "그들의 시와 소설을 통해 덴마크 문학에 기여한 것에 대해" |
1916 | 베르네르 폰 하이덴스탐 (Verner von Heidenstam) | "스웨덴 문학의 새로운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로서의 중요성에 대해" |
1915 | 로맹 롤랑 (Romain Rolland) | "그의 이상주의적 문학 작품과 다양한 인간 유형을 묘사한 것에 대해" |
1914 | 수상자 없음 | 제1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수상자 없음 |
1913 |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Rabindranath Tagore) | "그의 깊이 있는 감성적이고 아름다운 시로 서양 문학에 기여한 것에 대해" |
1912 |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Gerhart Hauptmann) | "그의 풍부하고 다양한 극작품에 대해" |
1911 | 모리스 마테를링크 (Maurice Maeterlinck) | "그의 다방면에 걸친 문학 활동과 특히 상상력이 풍부한 극작품에 대해" |
1910 | 파울 폰 하이제 (Paul von Heyse) | "그의 시, 희곡, 소설 등에서 이상주의로 가득 찬 예술성에 대해" |
1909 | 셀마 라게를뢰프 (Selma Lagerlöf) | "그녀의 고귀한 이상주의, 생생한 상상력, 영적 통찰력에 대해" |
1908 | 루돌프 크리스토프 오이켄 (Rudolf Christoph Eucken) | "진리를 향한 진지한 탐구와 이상주의 철학을 발전시킨 것에 대해" |
1907 | 러디어드 키플링 (Rudyard Kipling) | "그의 관찰력, 상상력,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세계 문학에 기여한 것에 대해" |
1906 | 조수에 카르두치 (Giosuè Carducci) | "그의 시에서 고전적 전통과 현대적 감성을 결합한 것에 대해" |
1905 | 헨리크 시엔키에비치 (Henryk Sienkiewicz) | "그의 역사 소설을 통해 폴란드의 과거를 생생하게 묘사한 것에 대해" |
1904 | 프레데리크 미스트랄 (Frédéric Mistral), 호세 에체가라이 (José Echegaray) | "그들의 시와 희곡을 통해 프랑스와 스페인 문학에 기여한 것에 대해" “in recognition of the fresh originality and true inspiration of his poetic production, which faithfully reflects the natural scenery and native spirit of his people, and, in addition, his significant work as a Provençal philologist” “in recognition of the numerous and brilliant compositions which, in an individual and original manner, have revived the great traditions of the Spanish drama” |
1903 | 비외른스티에르네 비외른손 (Bjørnstjerne Bjørnson) | "항상 영감의 신선함과 정신의 드문 순수함으로 구별되어온 그의 고귀하고 웅장하며 다재다능한 시에 대한 찬사" “as a tribute to his noble, magnificent and versatile poetry, which has always been distinguished by both the freshness of its inspiration and the rare purity of its spirit” |
1902 | 테오도르 몸젠 (Theodor Mommsen) | "특히 그의 기념비적인 저서 『로마사』로, 역사 서술 예술의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대가" “the greatest living master of the art of historical writing, with special reference to his monumental work, A history of R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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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1 | 술리 프루돔 (Sully Prudhomme) | "특별히 그의 시적 작품에서 고결한 이상주의, 예술적 완성도, 그리고 마음과 지성의 희귀한 조화를 기리며" “in special recognition of his poetic composition, which gives evidence of lofty idealism, artistic perfection and a rare combination of the qualities of both heart and intelle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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