โin special recognition of his poetic composition,
which gives evidence of lofty idealism, artistic perfection
and a rare combination of the qualities of both heart and intellectโ

์ ๋ฆฌ ํ๋ฃจ๋(Renรฉ Franรงois Armand Prudhomme, 1839๋ 3์ 16์ผ โ 1907๋ 9์ 7์ผ)์ ํ๋ฆฌ์์ ํ์ด๋ ํ๋์ค์ ์์ธ์ผ๋ก, ์ธ๊ณ ์ต์ด์ ๋ ธ๋ฒจ๋ฌธํ์ ์์์๋ก ๋ฌธํ์ฌ์ ์ด๋ฆ์ ๋จ๊ฒผ์ต๋๋ค. ๊ทธ๋ ์ค์ฐ์ธต ์์ธ์ ์๋ค๋ก ํ์ด๋ฌ์ผ๋, ์๋ฒ์ง๊ฐ ํ๋ฃจ๋์ด ๋ ์ด ๋ ์ธ์์ ๋ ๋ ์ผ์ด ์ง์์ ์ฑ์ฅํ์ต๋๋ค. ์ด๋ฆฐ ์์ ๋ถํฐ ์ํ๊ณผ ๊ณผํ, ๊ณ ์ ๋ฌธํ์ ๊ด์ฌ์ด ๋ง์๋ ๊ทธ๋ ๋ฆฌ์ธ ๋ณด๋ํ๋ฅดํธ(Lycรฉe Bonaparte)์์ ๊ต์ก์ ๋ฐ์๊ณ , ์ดํ ํด๋ฆฌํ ํฌ๋์์ ๊ณตํ์ ๊ณต๋ถํ๋ ค ํ์ผ๋, ์ฌํ ์์ง๋ก ํ์ ์ ์ค๋จํด์ผ ํ์ต๋๋ค.
์ดํ ๊ทธ๋ ์ ์ ์ ์ฒ ์์ ๋ฒ๋ฅ ์ฌ๋ฌด์์์ ๊ทผ๋ฌดํ๋ฉฐ ์๊ณ๋ฅผ ์ด์ด๊ฐ์ผ๋, ๊ฒฐ๊ตญ ๋ฌธํ์ ๊ธธ๋ก ๋ค์ด์ฐ์ต๋๋ค. ํ์ ๋ฌธํ ๋ชจ์ โ์ฝฉํ๋์ค ๋ผ ๋ธ๋คผ์๋ฅด(Confรฉrence La Bruyรจre)โ์์ ์์ ์ ์ด๊ธฐ ์๋ฅผ ๋ฐํํ๋ฉฐ ํธํ์ ๋ฐ์๊ณ , ์ด ๊ฒฝํ์ด ๊ทธ๋ฅผ ์์ธ์ผ๋ก ์ฑ์ฅ์ํค๋ ๊ฒฐ์ ์ ๊ณ๊ธฐ๊ฐ ๋์์ต๋๋ค.
2. ๋ฌธํ์ ํน์ง๊ณผ ์ํ ์ธ๊ณ
์ ๋ฆฌ ํ๋ฃจ๋์ ํ๋์ค ๋ฌธํ์ฌ์์ โํ๋ฅด๋์ค(Parnasse)โ ์ํ์ ๋ํ์ ์์ธ์ผ๋ก ํ๊ฐ๋ฐ์ต๋๋ค. ํ๋ฅด๋์ค ์ํ๋ ๋ญ๋ง์ฃผ์์ ๊ณผ๋ํ ๊ฐ์ ์ ํ๋ฆ์ ๋ฐ๋ฐํด, ํ์์ ์๋ฒฝ์ฑ๊ณผ ๊ฐ๊ด์ฑ, ๋ฏธ์ ๊ท ํ์ ์ถ๊ตฌํ๋ ์์ ๊ฒฝํฅ์ ๋ณด์์ต๋๋ค. ํ๋ฃจ๋์ ์๋ ์ด๋ฌํ ํ๋ฅด๋์ค์ ํน์ฑ๊ณผ ํจ๊ป, ๊ณผํ๊ณผ ์ฒ ํ์ ๋ํ ๊น์ ๊ด์ฌ์ด ๊ฒฐํฉ๋ ๊ฒ์ด ํน์ง์ ๋๋ค.
(1) ์ด๊ธฐ ์๊ธฐ: ๊ฐ์์ ์์ ๊ณผ ๊ฐ์ธ์ ๊ณ ๋
ํ๋ฃจ๋์ ์ฒซ ์์ง ใ์คํ์ค ์ ํฌ์ (Stances et Poรจmes)ใ(1865)์ ์ค์ฐ์ ์ํ๊ณผ ๊ณ ๋ , ์ธ๊ฐ์ ๋ด๋ฉด์ ๊ณ ๋๋ฅผ ๋ด๋ดํ๊ฒ ๊ทธ๋ ค๋ธ ์ํ์ผ๋ก, ํ๋จ์ ํธํ์ ๋ฐ์ผ๋ฉฐ ๊ทธ์ ๋ฌธํ์ ์ ์ง๋ฅผ ๊ตณํ์ต๋๋ค. ์ด ์์ง์๋ ๊ทธ์ ๋ํ์์ด์ ๋๋ฆฌ ์ฌ๋๋ฐ๋ ์ โLe Vase Brisรฉ(ํ๋ ๊ฝ๋ณ)โ๊ฐ ์ค๋ ค ์์ต๋๋ค. ์ด ์๋ ๊นจ์ง ๊ฝ๋ณ์ ํตํด ์์ฒ๋ฐ์ ์ฌ๋๊ณผ ์ธ๊ฐ์ ์ฐ์ฝํจ์ ์์ ์ ์ผ๋ก ํํํฉ๋๋ค.
์ดํ ใ์ดํ๋ฆฌ์ ์ค์ผ์น(Croquis Italiens)ใ(1866โ68), ใ๊ณ ๋ (Solitudes)ใ(1869) ๋ฑ์์๋ ๊ฐ์์ ์ด๊ณ ์์ ์ ์ธ ์ํ์ด ์ด์ด์ง๋๋ค. ์ด ์๊ธฐ ํ๋ฃจ๋์ ๊ฐ์ธ์ ๊ฐ์ ๊ณผ ๊ณ ๋ , ์ฌ๋์ ์ํ์ ์ฃผ์ ๋ก ์ผ์, ๋ ์์์ ๊ณต๊ฐ์ ์ด๋์ด๋ ๋๋ค.
(2) ์ค๊ธฐ ์ดํ: ์ฒ ํ์ ยท๊ณผํ์ ํ๊ตฌ์ ๊ฐ๊ด์ ์์
ํ๋ฃจ๋์ ์ ์ฐจ ๊ฐ์ธ์ ๊ฐ์ ์์ ๋ฒ์ด๋, ์ธ๊ฐ์ ๋ณธ์ง, ์ด๋ช , ์ ์, ํ๋ณต ๋ฑ ๋ณดํธ์ ์ฃผ์ ๋ฅผ ํ๊ตฌํ๋ ๋ฐฉํฅ์ผ๋ก ๋์๊ฐ๋๋ค. ใ์ ์์ ์ธ์(Impressions de la guerre)ใ(1870), ใ์ด๋ช (Les Destins)ใ(1872), ใ๊ฝ๋ค์ ๋ฐ๋(La Rรฉvolte des fleurs)ใ(1872), ใํ๋์ค(La France)ใ(1874), ใํ๋ ์ ์ (Les Vaines Tendresses)ใ(1875), ใ์ ์(La Justice)ใ(1878), ใํ๋ณต(Le Bonheur)ใ(1888) ๋ฑ ๋ค์ํ ์์ง์ ๋ฐํํ๋ฉฐ, ์ธ๊ฐ๊ณผ ์ฌํ, ์ฐ์ฃผ์ ์ด๋ช ์ ๋ํ ๊น์ ์ฌ์ ๋ฅผ ์๋ก ์นํ์์ผฐ์ต๋๋ค.
ํนํ ใ์ ์(La Justice)ใ์ ใํ๋ณต(Le Bonheur)ใ์ ํ๋ฃจ๋์ ๋ํ์ ์ฒ ํ์ ์์ง์ผ๋ก, ์ธ๊ฐ์ ๋ณธ์ง, ์ฌํ์ ์ ์, ํ๋ณต์ ์๋ฏธ๋ฅผ ํ๊ตฌํฉ๋๋ค. ใํ๋ณตใ์ ์ธ๊ฐ์ด ํ๋ณต์ ์ถ๊ตฌํ๋ ๊ณผ์ ์ ํ์ฐ์คํธ์ ํ๊ตฌ๋ก ๊ทธ๋ ค๋ด๋ฉฐ, ์ฌ๋๊ณผ ์ง์, ์ด๋ช ์ ๋ํ ๊น์ ์ง๋ฌธ์ ๋์ง๋๋ค.
ํ๋ฃจ๋์ ์๋ฟ ์๋๋ผ ์ํ, ํ๋ก , ๋ฒ์ญ ์์ ๋ ํ๋ฐํ ํผ์ณค์ต๋๋ค. ๊ทธ๋ ๋ฃจํฌ๋ ํฐ์ฐ์ค์ ใ์ฌ๋ฌผ์ ๋ณธ์ฑ์ ๊ดํ์ฌ(De Rerum Natura)ใ๋ฅผ ํ๋์ค์ด๋ก ๋ฒ์ญํ์ผ๋ฉฐ, ํ์ค์นผ์ ๊ดํ ์ ์ ใํ์ค์นผ์ ๋ฐ๋ฅธ ์ง์ ํ ์ข ๊ต(La Vraie Religion selon Pascal)ใ(1905)๋ ๋จ๊ฒผ์ต๋๋ค. ์ด์ฒ๋ผ ํ๋ฃจ๋์ ๊ณผํ๊ณผ ์ฒ ํ, ๋ฌธํ์ ๊ฒฝ๊ณ๋ฅผ ๋๋๋๋ ํญ๋์ ์ฌ์ ๋ฅผ ์๋ํ์ต๋๋ค.
(3) ํ์์ ์๋ฒฝ์ฑ๊ณผ ๋ฏธ์ ๊ท ํ
ํ๋ฃจ๋์ ์๋ ํ๋ฅด๋์ค ์ํ์ ์ ํต์ ์ด์ด๋ฐ์, ํ์์ ์๋ฒฝ์ฑ๊ณผ ๋ฏธ์ ๊ท ํ์ ์ค์ํฉ๋๋ค. ๊ทธ์ ์๋ ๊ฐ์ฑ๊ณผ ์ด์ฑ, ๊ณผํ๊ณผ ์ฒ ํ, ์ธ๊ฐ๊ณผ ์ฐ์ฃผ, ์ฌ๋๊ณผ ๊ณ ๋ , ์ถ๊ณผ ์ฃฝ์ ๋ฑ ๋ณดํธ์ ์ฃผ์ ๋ฅผ ๋ค๋ฃจ๋ฉฐ, ํ๋ ์์ ์๋ก์ด ์งํ์ ์ด์๋ค๋ ํ๊ฐ๋ฅผ ๋ฐ์ต๋๋ค. ๊ทธ์ ์๋ ๋จ์ํ ๊ฐ์ ์ ํ๋ฆ์ ๋จธ๋ฌด๋ฅด์ง ์๊ณ , ์ธ๊ฐ์ ๋ด๋ฉด๊ณผ ์ฌํ, ์ฐ์ฃผ์ ๋ํ ๊น์ ์ฌ์ ๋ฅผ ๋ด์๋ด๋ ๊ฒ์ด ํน์ง์ ๋๋ค.
3. ๋ ธ๋ฒจ๋ฌธํ์ ์์๊ณผ ๋ฌธํ์ ์์
1901๋
, ์ ๋ฆฌ ํ๋ฃจ๋์ ๋
ธ๋ฒจ๋ฌธํ์ ์ต์ด์ ์์์๋ก ์ ์ ๋์์ต๋๋ค. ๋
ธ๋ฒจ์ ์์ํ๋ โ์ด์์ ๋ฐฉํฅ์ผ๋ก ๋ฌธํ์ ๊ฐ์ฅ ๋ฐ์ด๋ ์
์ ์ ์ด๋ฃฌ ์ธ๋ฌผโ์๊ฒ ์์ ์์ฌํ๋ค๋ ์ํ๋ ๋ ๋
ธ๋ฒจ์ ์ ์ธ์ ๋ฐ๋ผ, ํ๋ฃจ๋์ ์๊ฐ ์ธ๊ฐ์ ๋ณธ์ง๊ณผ ์ด๋ช
, ์ ์์ ํ๋ณต์ ๋ํ ๊น์ ์ฌ์ ๋ฅผ ๋ด๊ณ ์๋ค๋ ์ ์ ๋์ด ํ๊ฐํ์ต๋๋ค.
๋
ธ๋ฒจ์ ์์ ์ฐ์ค์์ ํ๋ฃจ๋์ โ์๋ ์ธ๊ฐ์ ์ํผ์ ์๋กํ๊ณ , ์ง๋ฆฌ๋ฅผ ํ๊ตฌํ๋ฉฐ, ์ธ๋ฅ์๊ฒ ํฌ๋ง์ ์ฃผ๋ ํ์ด ์๋คโ๊ณ ๋ฐํ์ต๋๋ค.
ํ๋ฃจ๋์ ๋ ธ๋ฒจ์ ์๊ธ์ ์ ์ ํ๋์ค ์์ธ์ ์ง์ํ๋ ๊ธฐ๊ธ์ผ๋ก ์ฌ์ฉํ์ผ๋ฉฐ, 1902๋ ์๋ ์กฐ์ ๋ง๋ฆฌ์ ๋ ์๋ ๋์(Jose-Maria de Heredia), ๋ ์น ๋์๋ฅด(Leon Dierx)์ ํจ๊ป โํ๋์ค ์์ธ ํํ(Sociรฉtรฉ des Poรจtes Franรงais)โ๋ฅผ ์ฐฝ๋ฆฝํ๋ ๋ฑ, ํ๋ฐฐ ์์ธ ์ง์์๋ ํ์ผ์ต๋๋ค.
4. ํ๋์ค ๋ฌธํ๊ณผ ์ธ๊ณ ๋ฌธํ์์์ ์์น
์ ๋ฆฌ ํ๋ฃจ๋์ 1881๋ ํ๋์ค ์์นด๋ฐ๋ฏธ(Acadรฉmie franรงaise) ํ์์ผ๋ก ์ ์ถ๋์ด, 1907๋ ์ฌ๋งํ ๋๊น์ง ํ๋ํ์ต๋๋ค. ๊ทธ๋ ํ๋์ค ๋ฌธํ์ฌ์์ 19์ธ๊ธฐ ํ๋ฐ์์ 20์ธ๊ธฐ ์ด๋ฐ์ ์๋ ์ค์ํ ์์ธ์ผ๋ก ํ๊ฐ๋ฐ์ผ๋ฉฐ, ๋ณด๋ค๋ ๋ฅด, ๋ง๋ผ๋ฅด๋ฉ, ๋ฒ ๋ฅผ๋ ๋ฑ๊ณผ ํจ๊ป ํ๋์ค ๊ทผ๋์์ ํ๋ฆ์ ์ด๋ ์ธ๋ฌผ ์ค ํ ๋ช ์ ๋๋ค.
ํ๋ฃจ๋์ ์๋ ํ๋์ค๋ฟ ์๋๋ผ ์ ๋ฝ ์ ์ญ์ ์ํฅ์ ๋ฏธ์ณค์ผ๋ฉฐ, ๊ทธ์ ์ํ์ ๋ค์ํ ์ธ์ด๋ก ๋ฒ์ญ๋์ด ์ธ๊ณ์ ์ผ๋ก ์ฝํ์ต๋๋ค. ํนํ, ๊ทธ์ ์๋ ์์ ๊ฐ๋ค์๊ฒ๋ ์๊ฐ์ ์ฃผ์ด, ๊ฐ๋ธ๋ฆฌ์ ํฌ๋ (Gabriel Faurรฉ) ๋ฑ ์ ๋ช ์๊ณก๊ฐ๋ค์ด ๊ทธ์ ์๋ฅผ ๊ฐ๊ณก์ผ๋ก ์๊ณกํ๊ธฐ๋ ํ์ต๋๋ค.
5. ํ๊ฐ์ ํ๊ณ ๋ฐ ํ๋์ ์๋ฏธ
์ ๋ฆฌ ํ๋ฃจ๋์ โ๊ณผํ์ ์์ธโ์ด๋ผ๋ ์์นญ๊ณผ ํจ๊ป, ๊ณผํ๊ณผ ์ฒ ํ, ์์ ๊ฒฐํฉ์ ์๋ํ ์ ๊ตฌ์๋ก ํ๊ฐ๋ฐ์ต๋๋ค. ๊ทธ์ ์๋ ํ์์ ์๋ฒฝ์ฑ๊ณผ ์ฒ ํ์ ๊น์ด, ๊ทธ๋ฆฌ๊ณ ์ธ๊ฐ์ ์ฐ๋ฏผ์ด ์กฐํ๋ฅผ ์ด๋ฃจ๋ ๊ฒ์ด ํน์ง์
๋๋ค.
๋
ธ๋ฒจ์ ์์ํ๋ โ์ ๋ฆฌ ํ๋ฃจ๋์ ์ฐ๋ฆฌ ์๋์ ์ฃผ์ ์์ธ ์ค ํ ๋ช
์ด๋ฉฐ, ๊ทธ์ ์ผ๋ถ ์๋ ๋ถ๋ฉธ์ ๊ฐ์น๋ฅผ ์ง๋ ์ง์ฃผ์ ๊ฐ๋ค. ๊ทธ์ ์ํ์ ํ๊ตฌ์ ์ด๊ณ ๊ด์ฐฐ์ ์ธ ์ ์ ์ ๋๋ฌ๋ด๋ฉฐ, ์ธ๊ฐ์ ์ด์์ ์ด๋ช
์ ๋๋์ ์์ญ, ์์ฌ์ ๋ชฉ์๋ฆฌ, ๊ทธ๋ฆฌ๊ณ ์๋ฌด์ ๊ณ ๊ทํ ๋ช
๋ น์์ ์ฐพ๋๋คโ๊ณ ํ๊ฐํ์ต๋๋ค.
๊ทธ๋ฌ๋ ์ผ๋ถ ํ๋ก ๊ฐ๋ค์ ๊ทธ์ ์๊ฐ ์ง๋์น๊ฒ ์ด์ฑ์ ์ด๊ณ , ๊ฐ์ ์ ์ง์ ์ฑ์ด ๋ถ์กฑํ๋ค๋ ์ง์ ๋ ์์ต๋๋ค. ํนํ, 20์ธ๊ธฐ ์ด๋ฐ ์ดํ ํ๋์ค ์๊ฐ ์์ง์ฃผ์, ์ดํ์ค์ฃผ์ ๋ฑ์ผ๋ก ๊ธ๊ฒฉํ ๋ณํํจ์ ๋ฐ๋ผ, ํ๋ฃจ๋์ ์๋ ๋ค์ ๊ณ ์ ์ ์ด๊ณ ๋ณด์์ ์ผ๋ก ๋น์ถฐ์ง๊ธฐ๋ ํ์ต๋๋ค.
๊ทธ๋ผ์๋ ๋ถ๊ตฌํ๊ณ , ์ ๋ฆฌ ํ๋ฃจ๋์ ๋
ธ๋ฒจ๋ฌธํ์ ์ต์ด์ ์์์๋ก์, ๊ทธ๋ฆฌ๊ณ ๊ณผํ๊ณผ ์ฒ ํ, ๋ฌธํ์ ๊ฒฝ๊ณ๋ฅผ ๋๋๋ ์ ๊ตฌ์ ์์ธ์ผ๋ก์ ๋ฌธํ์ฌ์ ์ค์ํ ์กฑ์ ์ ๋จ๊ฒผ์ต๋๋ค.
โLe Vase Brisรฉโ (๋ถ์์ง ๊ฝ๋ณ)
Le vase oรน meurt cette verveine
Dโun coup dโรฉventail fut fรชlรฉ ;
Le coup dut effleurer ร peine :
Aucun bruit ne lโa rรฉvรฉlรฉ.
Mais la lรฉgรจre meurtrissure,
Mordant le cristal chaque jour,
Dโune marche invisible et sรปre
En a fait lentement le tour.
Son eau fraรฎche a fui goutte ร goutte,
Le suc des fleurs sโest รฉpuisรฉ ;
Personne pourtant ne sโen doute ;
Nโy touchez pas, il est brisรฉ.
๊ทธ ๊ฝ๋ณ์ ๋ ๋ชฌ๋ฒ๋ฒ ๋๋ฅผ ๋ด๊ณ ์์๋ค
๋ถ์ฑ์ ๊ฐ๋ฒผ์ด ํ ๋ฒ์ ์ค์นจ์ผ๋ก ๊ธ์ด ๊ฐ์ง
๊ทธ ์ค์นจ์ ๋๋ฌด๋ ๊ฐ๋ฒผ์
์๋ฌด๋ ์๋ฆฌ๋ฅผ ๋ฃ์ง ๋ชปํ๋ค
๊ทธ๋ฌ๋ ๊ทธ ๊ฐ๋ฒผ์ด ์์ฒ๋
๋งค์ผ ์ ๋ฆฌ๋ณ์ ์กฐ๊ธ์ฉ ํ๊ณ ๋ค์ด
๋์ ๋ณด์ด์ง ์๊ฒ, ๊ทธ๋ฌ๋ ํ์คํ
๊ฝ๋ณ ์ ์ฒด๋ฅผ ๋๋ฉฐ ๋ฒ์ก์ง
์ ์ ํ ๋ฌผ์ ํ ๋ฐฉ์ธ์ฉ ๋น ์ ธ๋๊ฐ๊ณ
๊ฝ์ ์์ก์ ๋ค ๋ง๋ผ๋ฒ๋ ธ๋ค
ํ์ง๋ง ์๋ฌด๋ ๋ชจ๋ฅด๋ ์ผ์ด์ผ
๊ฑด๋๋ฆฌ์ง ๋ง, ์ด๋ฏธ ๊นจ์ก์ผ๋๊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