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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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œ λ‚˜λŠ” λ„ˆλ₯Ό μ‚¬λž‘ν•˜λŠ”κ°€>μ—μ„œ μ–ΈκΈ‰λœ 각 μ² ν•™μžμ™€ μ‚¬μƒκ°€μ˜ μ‚¬λž‘μ— λŒ€ν•œ κ°œλ…, μ•Œλž­ λ“œ 보톡(Alain de botton)

by jsoo🩷 2025.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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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μ•ˆλ…•ν•˜μ„Έμš” :)

 

μ˜€λŠ˜μ€ 졜근 ν‘œμ§€λ₯Ό λ¦¬λ‰΄μ–Όν•œ μ•Œλž­ λ“œ λ³΄ν†΅μ˜ <μ™œ λ‚˜λŠ” λ„ˆλ₯Ό μ‚¬λž‘ν•˜λŠ”κ°€>μ—μ„œ

μ–ΈκΈ‰λœ μ—¬λŸ¬ μ‚¬λž‘μ— λŒ€ν•œ κ°œλ…λ“€μ„ 정리해 λ³΄μ•˜μŠ΅λ‹ˆλ‹€ πŸ˜‰

 

μž‘κ°€ μ•Œλž­ λ“œ 보톡은 석사 κ³Όμ •μœΌλ‘œ 철학을 κ³΅λΆ€ν–ˆκΈ° λ•Œλ¬Έμ—

μ±…μ—λŠ” λ‹€μ–‘ν•œ μ² ν•™μžλ“€μ˜ μ‚¬λž‘μ— λŒ€ν•œ 고찰이 λ…Ήμ•„μ Έ μžˆλŠ”λ°μš”,

λ¨Όμ € μƒμ†Œν•œ μ„œμ–‘ μ² ν•™μžλ“€μ˜ 이름과 μ‚¬λž‘μ— λŒ€ν•œ κ°œλ…μ„ 훝어 보면 λ§₯락 이해에 도움이 될 것 κ°™μŠ΅λ‹ˆλ‹€. 

 

 

λ‚˜λŠ” μ™œ λ„ˆλ₯Ό μ‚¬λž‘ν•˜λŠ”κ°€ μ°¨λ‘€

1. μ•„λ¦¬μŠ€ν† ν…”λ ˆμŠ€ (Aristotle)

  • 덕을 기반으둜 ν•œ μ‚¬λž‘
    μ•„λ¦¬μŠ€ν† ν…”λ ˆμŠ€λŠ” μ‚¬λž‘(특히 μš°μ •κ³Όμ˜ κ²½κ³„μ—μ„œ)을 μ„œλ‘œμ˜ 덕, 즉 인격적·λ„덕적 탁월함을 μ‘΄μ€‘ν•˜κ³  ν•¨κ»˜ μ„±μž₯ν•˜λŠ” κ΄€κ³„λ‘œ λ΄…λ‹ˆλ‹€. μ‚¬λž‘μ€ λ‹¨μˆœν•œ 감정이 μ•„λ‹ˆλΌ, μ„œλ‘œκ°€ 더 λ‚˜μ€ 인간이 λ˜λ„λ‘ λ•λŠ” μ‹€μ²œμ  κ΄€κ³„μž…λ‹ˆλ‹€.
    μ±…μ—μ„œλŠ” 연인이 μ„œλ‘œμ˜ μž₯점과 단점을 λ°œκ²¬ν•˜λ©°, 자기 κ³„λ°œκ³Ό μ„±μž₯의 κ³„κΈ°λ‘œ μ‚ΌλŠ” λͺ¨μŠ΅μ—μ„œ μ•„λ¦¬μŠ€ν† ν…”λ ˆμŠ€μ  μ‚¬λž‘μ΄ λ“œλŸ¬λ‚©λ‹ˆλ‹€.

2. ν”ŒλΌν†€ (Plato)

  • 이상적·μ˜μ  μ‚¬λž‘(ν”ŒλΌν† λ‹‰ 러브)
    ν”ŒλΌν†€μ€ μ‚¬λž‘μ΄ 윑체적 λ§€ν˜Ήμ—μ„œ μΆœλ°œν•˜μ§€λ§Œ, 점차 정신적·μ˜μ  아름닀움, 그리고 'λ―Έ(美) κ·Έ 자체'둜 μƒμŠΉν•œλ‹€κ³  λ³΄μ•˜μŠ΅λ‹ˆλ‹€. μ‚¬λž‘μ€ 자기 결핍을 μ±„μš°λ €λŠ” μš•λ§μ΄μž, 더 높은 μ°¨μ›μ˜ 아름닀움을 μΆ”κ΅¬ν•˜λŠ” κ³Όμ •μž…λ‹ˆλ‹€.
    μ±…μ—μ„œλŠ” μƒλŒ€λ°©μ„ μ΄μƒν™”ν•˜κ±°λ‚˜, μ‚¬λž‘μ΄ ν™˜μƒμ—μ„œ ν˜„μ‹€λ‘œ μ΄λ™ν•˜λ©° κΆŒνƒœλ₯Ό λŠλΌλŠ” 과정이 ν”ŒλΌν†€μ  μ‚¬λž‘μ˜ μƒμŠΉκ³Ό ν™˜λ©Έλ‘œ μ—°κ²°λ©λ‹ˆλ‹€.

3. λΉ„νŠΈκ²μŠˆνƒ€μΈ (Wittgenstein)

  • μ–Έμ–΄μ˜ λΆˆν™•μ •μ„±κ³Ό μ‚¬λž‘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Έμ–΄μ˜ μ˜λ―Έκ°€ 상황과 λ§₯락에 따라 달라진닀고 λ΄€μŠ΅λ‹ˆλ‹€. μ‚¬λž‘μ˜ μ–Έμ–΄, 즉 "μ‚¬λž‘ν•΄"λΌλŠ” 말 μ—­μ‹œ 해석과 μ˜€ν•΄μ˜ μ—¬μ§€κ°€ λ§ŽμŠ΅λ‹ˆλ‹€.
    μ±…μ—μ„œλŠ” μ—°μΈμ˜ 말과 행동을 ν•΄μ„ν•˜λŠ” κ³Όμ •μ—μ„œ λ°œμƒν•˜λŠ” μ˜€ν•΄, κ°μ •μ˜ μ†Œν†΅μ˜ ν•œκ³„ 등이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 μ‹œκ°μœΌλ‘œ κ·Έλ €μ§‘λ‹ˆλ‹€.

4. 마λ₯΄ν¬μŠ€ (Groucho Marx, λ˜λŠ” 마λ₯΄ν¬μŠ€μ  μ—­μ„€)

  • μš•λ§μ˜ μ—­μ„€κ³Ό μ‚¬λž‘μ˜ λͺ¨μˆœ
    "λ‚˜ 같은 μ‚¬λžŒμ„ λ°›μ•„μ£ΌλŠ” ν΄λŸ½μ—” λ“€μ–΄κ°€κ³  μ‹Άμ§€ μ•Šλ‹€"λŠ” 그라우초 마λ₯΄ν¬μŠ€μ˜ μ—­μ„€μ²˜λŸΌ, μ‚¬λž‘λ„ μ–»κΈ° μ „μ—λŠ” κ°„μ ˆν•˜μ§€λ§Œ 막상 μ–»κ³  λ‚˜λ©΄ ν₯λ―Έλ₯Ό μžƒλŠ” 심리λ₯Ό λ§ν•©λ‹ˆλ‹€.
    μ±…μ—μ„œλŠ” μ‚¬λž‘μ΄ λ³΄λ‹΅λ°›λŠ” μˆœκ°„ κΆŒνƒœμ™€ ν—ˆλ¬΄κ°€ μ°Ύμ•„μ˜€λ©°, μžκΈ°ν˜μ˜€μ™€ μžκΈ°μ• μ˜ κ· ν˜•μ΄ μ‚¬λž‘μ˜ 지속을 κ²°μ •μ§“λŠ”λ‹€λŠ” μ μ—μ„œ 이 κ°œλ…μ΄ λ“œλŸ¬λ‚©λ‹ˆλ‹€.

5. 파슀칼 (Pascal)

  • 이성과 κ°μ •μ˜ 이쀑성
    νŒŒμŠ€μΉΌμ€ "λ§ˆμŒμ—λŠ” 이성이 λͺ¨λ₯΄λŠ” μ΄μœ κ°€ μžˆλ‹€"κ³  λ§ν•˜λ©°, μ‚¬λž‘μ΄ λ…Όλ¦¬μ μœΌλ‘œ μ„€λͺ…λ˜μ§€ μ•ŠλŠ” κ°μ •μž„μ„ κ°•μ‘°ν•©λ‹ˆλ‹€.
    μ±…μ—μ„œλŠ” μ™œ νŠΉμ •ν•œ μ‚¬λžŒμ„ μ‚¬λž‘ν•˜κ²Œ λ˜λŠ”μ§€, κ·Έ 이유λ₯Ό λ…Όλ¦¬μ μœΌλ‘œ μ„€λͺ…ν•  수 μ—†λŠ” μ‚¬λž‘μ˜ 신비와 비합리성을 파슀칼적으둜 μ‘°λͺ…ν•©λ‹ˆλ‹€.

6. λͺ½ν…Œλ‰΄ (Montaigne)

  • λΆˆμ™„μ „ν•¨μ˜ 수용과 ν˜„μ‹€μ  μ‚¬λž‘
    λͺ½ν…Œλ‰΄λŠ” μΈκ°„μ˜ λΆˆμ™„μ „ν•¨μ„ μΈμ •ν•˜κ³ , κ·Έ κ²°μ κΉŒμ§€λ„ λ°›μ•„λ“€μ΄λŠ” νƒœλ„λ₯Ό μ€‘μ‹œν•©λ‹ˆλ‹€.
    μ±…μ—μ„œλŠ” μ—°μΈμ˜ μ‚¬μ†Œν•œ 결점(예: 잼 κ³ μ§‘ λ“±)을 λ°œκ²¬ν•˜κ³ , μ΄μƒν™”μ—μ„œ ν˜„μ‹€λ‘œ λ‚΄λ €μ˜€λŠ” 과정이 λͺ½ν…Œλ‰΄μ  μ‚¬λž‘μ˜ λͺ¨μŠ΅μž…λ‹ˆλ‹€.

7. ν”„λ‘œμ΄νŠΈ (Freud)

  • λ¬΄μ˜μ‹κ³Ό μ‚¬λž‘μ˜ 동기
    ν”„λ‘œμ΄νŠΈλŠ” μ‚¬λž‘μ΄ λ¬΄μ˜μ‹μ  μš•λ§κ³Ό κ²°ν•μ—μ„œ λΉ„λ‘―λœλ‹€κ³  λ΄…λ‹ˆλ‹€. μ–΄λ¦° μ‹œμ ˆ κ²½ν—˜μ΄ μ‚¬λž‘μ˜ νŒ¨ν„΄μ— 영ν–₯을 λ―ΈμΉœλ‹€κ³ λ„ ν–ˆμŠ΅λ‹ˆλ‹€.
    μ±…μ—μ„œλŠ” 주인곡의 μ‚¬λž‘μ΄ 과거의 결핍(예: μ–΄λ¨Έλ‹ˆμ™€μ˜ 관계)μ—μ„œ λΉ„λ‘―λœ λ¬΄μ˜μ‹μ  μš•λ§μž„μ„ λΆ„μ„ν•©λ‹ˆλ‹€.

8. λ‹ˆμ²΄ (Nietzsche)

  • 고톡과 자기 μ΄ˆμ›”
    λ‹ˆμ²΄λŠ” μ‚¬λž‘μ˜ 고톡쑰차도 인간을 μ„±μž₯μ‹œν‚€λŠ” 힘으둜 μ‚ΌμœΌλΌκ³  λ§ν•©λ‹ˆλ‹€.
    μ±…μ—μ„œλŠ” 이별과 μ‹€μ—°μ˜ 아픔을 자기 μ„±μ°°κ³Ό μ„±μž₯의 κ³„κΈ°λ‘œ μ‚ΌλŠ” λͺ¨μŠ΅μ΄ λ‹ˆμ²΄μ  μ‚¬λž‘μ˜ νƒœλ„μ™€ μ—°κ²°λ©λ‹ˆλ‹€.

9. 칸트 (Kant)

  • μ˜λ¬΄μ™€ 도덕적 μ‚¬λž‘
    μΉΈνŠΈλŠ” μ‚¬λž‘μ΄ κ°μ •μ—λ§Œ μ˜μ‘΄ν•˜λ©΄ λΆˆμ•ˆμ •ν•˜λ‹€κ³  보고, 도덕적 μ˜λ¬΄μ™€ κ²°ν•©ν•  λ•Œ μ§„μ •ν•œ μ‚¬λž‘μ΄ λœλ‹€κ³  λ΄…λ‹ˆλ‹€.
    μ±…μ—μ„œλŠ” μ‚¬λž‘μ΄ μŠ΅κ΄€μ΄λ‚˜ μ±…μž„, ν˜Ήμ€ 도덕적 의무둜 λ³€μ§ˆλ  λ•Œμ˜ 문제λ₯Ό 칸트적으둜 μ„±μ°°ν•©λ‹ˆλ‹€.

10. λ²€λ‹΄ (Bentham)

  • 쾌락과 κ³ ν†΅μ˜ 계산
    벀담은 인간이 μΎŒλ½μ„ κ·ΉλŒ€ν™”ν•˜κ³  고톡을 μ΅œμ†Œν™”ν•˜λ € ν•œλ‹€κ³  λ΄€μŠ΅λ‹ˆλ‹€.
    μ±…μ—μ„œλŠ” μ‚¬λž‘μ΄ 행볡을 주기도 ν•˜μ§€λ§Œ, λ™μ‹œμ— 고톡을 μˆ˜λ°˜ν•˜λŠ” 역섀적 κ°μ •μž„μ„ λ²€λ‹΄μ˜ μΎŒλ½κ³„μ‚°μœΌλ‘œ μ„€λͺ…ν•©λ‹ˆλ‹€.

11. ν”„λ£¨μŠ€νŠΈ (Proust)

  • κΈ°μ–΅, μ‹œκ°„, μ‚¬λž‘μ˜ μž¬κ΅¬μ„±
    ν”„λ£¨μŠ€νŠΈλŠ” μ‚¬λž‘μ΄ ν˜„μž¬μ˜ κ°μ •λ§Œμ΄ μ•„λ‹ˆλΌ, κΈ°μ–΅κ³Ό μ‹œκ°„μ˜ 흐름 μ†μ—μ„œ μž¬κ΅¬μ„±λœλ‹€κ³  λ΄€μŠ΅λ‹ˆλ‹€.
    μ±…μ—μ„œλŠ” μ—°μΈκ³Όμ˜ 좔얡을 νšŒμƒν•˜λ©°, μ‚¬λž‘μ˜ μ˜λ―Έκ°€ μ‹œκ°„μ΄ μ§€λ‚˜λ©΄μ„œ λ‹¬λΌμ§€λŠ” ν”„λ£¨μŠ€νŠΈμ  톡찰이 λ“œλŸ¬λ‚©λ‹ˆλ‹€.

이처럼 각 μ² ν•™μžμ™€ μ‚¬μƒκ°€μ˜ μ‚¬λž‘μ— λŒ€ν•œ 관점은 μ±… μ†μ—μ„œ μ—°μ• μ˜ λ‹€μ–‘ν•œ κ΅­λ©΄(이상화, κΆŒνƒœ, μžκΈ°μ„±μ°°, μ˜€ν•΄, 이별, μ„±μž₯ λ“±)을 ν•΄μ„ν•˜λŠ” 데 μ€‘μš”ν•œ 철학적 ν‹€λ‘œ μž‘μš©ν•©λ‹ˆλ‹€.

 

 

 

πŸ©·πŸ©·πŸ’šπŸ’™

 

글이 μœ μš©ν–ˆλ‹€λ©΄ 곡감과 ꡬ독 λΆ€νƒλ“œλ¦½λ‹ˆλ‹€ :)

 

πŸ’™πŸ’šπŸ©·π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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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