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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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노벨문학상] ν•œκ°•(ιŸ“ζ±Ÿ, Han Kang) : 역사적 상흔을 λ§ˆμ£Όν•˜κ³  인간 쑴재의 연약함을 λ“œλŸ¬λ‚Έ κ°•λ ¬ν•œ μ‹œμ  μ‚°λ¬Έ

by jsoo🩷 2025.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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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ν•œκ°•(Han Kang, 1970~)은 21μ„ΈκΈ° ν•œκ΅­ 문학을 λŒ€ν‘œν•˜λŠ” μ†Œμ„€κ°€μ΄μž μ‹œμΈμœΌλ‘œ, 2024λ…„ 노벨문학상 μˆ˜μƒκ³Ό ν•¨κ»˜ 세계 λ¬Έν•™κ³„μ˜ 쀑심에 μ„  인물이닀. κ·Έλ…€μ˜ μž‘ν’ˆμ€ ν•œκ΅­μ˜ 역사적 트라우마, μΈκ°„μ˜ μƒμ²˜μ™€ μ‘΄μ—„, 언어와 κΈ°μ–΅μ˜ 문제λ₯Ό 깊이 있게 νƒκ΅¬ν•˜λ©°, “κ°•λ ¬ν•œ μ‹œμ  μ‚°λ¬ΈμœΌλ‘œ 역사적 상흔을 λ§ˆμ£Όν•˜κ³  인간 쑴재의 연약함을 λ“œλŸ¬λƒˆλ‹€”λŠ” 평가λ₯Ό λ°›λŠ”λ‹€.

 

“for her intense poetic prose that confronts historical traumas
and exposes the fragility of human life”


ν•œκ°•

1. 생애와 μ„±μž₯ λ°°κ²½

ν•œκ°•μ€ 1970λ…„ κ΄‘μ£Όμ—μ„œ νƒœμ–΄λ‚¬λ‹€. κ·Έλ…€μ˜ 이름은 아버지인 μ†Œμ„€κ°€ ν•œμŠΉμ›μ΄ “ν•œκ°•(漒江)처럼 큰 μ‚¬λžŒμ΄ 되라”λŠ” λœ»μ—μ„œ μ§€μ—ˆλ‹€κ³  μ•Œλ €μ Έ μžˆλ‹€. ν•œκ°•μ˜ 가쑱은 문학적 전톡이 κΉŠλ‹€. 아버지와 였빠, 동생 λͺ¨λ‘κ°€ μž‘κ°€λ‘œ ν™œλ™ν–ˆλ‹€. 9세에 μ„œμšΈλ‘œ μ΄μ£Όν–ˆλŠ”λ°, μ΄λŠ” 1980λ…„ κ΄‘μ£Όλ―Όμ£Όν™”μš΄λ™(κ΄‘μ£Όν•­μŸ) μ§μ „μ΄μ—ˆλ‹€. ν•œκ°•μ€ 12μ„Έ λ•Œ μ§‘μ—μ„œ 독일 κΈ°μžκ°€ μ΄¬μ˜ν•œ κ΄‘μ£Όν•­μŸ 사진집을 λͺ°λž˜ λ°œκ²¬ν•˜λ©°, 이 사건이 κ·Έλ…€μ˜ 세계관과 문학적 μ£Όμ œμ— 결정적 영ν–₯을 μ£Όμ—ˆλ‹€κ³  νšŒκ³ ν•œλ‹€.

ν•œκ°•μ€ μ—°μ„ΈλŒ€ν•™κ΅μ—μ„œ ꡭ문학을 μ „κ³΅ν–ˆκ³ , 1998λ…„ λ―Έκ΅­ μ•„μ΄μ˜€μ™€λŒ€ κ΅­μ œμ°½μž‘ν”„λ‘œκ·Έλž¨μ— μ°Έκ°€ν•˜λŠ” λ“± 일찍뢀터 ꡭ제적 감각을 μŒ“μ•˜λ‹€. μ Šμ€ μ‹œμ ˆ μž‘μ§€ κΈ°μžμ™€ μ‹œμΈ, λ‹¨νŽΈμ†Œμ„€κ°€λ‘œ ν™œλ™ν•˜λ‹€κ°€, 2007λ…„ μž₯νŽΈμ†Œμ„€ γ€Žμ±„μ‹μ£Όμ˜μžγ€λ₯Ό λ°œν‘œν•˜λ©° 본격적으둜 μ†Œμ„€κ°€λ‘œ μžλ¦¬λ§€κΉ€ν–ˆλ‹€.


2. λ¬Έν•™ 세계와 μ£Όμš” μž‘ν’ˆ

(1) ‘μ±„μ‹μ£Όμ˜μž’와 세계적 λͺ…μ„±

ν•œκ°•μ˜ λŒ€ν‘œμž‘ γ€Žμ±„μ‹μ£Όμ˜μž(The Vegetarian)γ€λŠ” 2007λ…„ ν•œκ΅­μ—μ„œ μΆœκ°„, 2016λ…„ μ˜μ–΄ λ²ˆμ—­λ³Έμ΄ 맨뢀컀 인터내셔널상을 μˆ˜μƒν•˜λ©° 세계적 μ£Όλͺ©μ„ λ°›μ•˜λ‹€. 이 μ†Œμ„€μ€ ν‰λ²”ν•œ μ£ΌλΆ€κ°€ μœ‘μ‹μ„ κ±°λΆ€ν•˜κ³  μ‹λ¬Όλ‘œ λ³€μ‹ ν•˜λ €λŠ” μ΄ˆν˜„μ‹€μ  선택을 톡해, κ°€μ‘±κ³Ό μ‚¬νšŒμ˜ 폭λ ₯, μ—¬μ„±μ˜ μ €ν•­, 인간 쑴재의 경계와 자유λ₯Ό νƒκ΅¬ν•œλ‹€. “ν•œκ°•μ€ ν•œκ΅­ μ‚¬νšŒμ˜ κ°€λΆ€μž₯적 μ–΅μ••κ³Ό 폭λ ₯, 그리고 μΈκ°„μ˜ 본질적 고독을 μ‹œμ  μ–Έμ–΄λ‘œ λ“œλŸ¬λ‚Έλ‹€”λŠ” 평을 λ°›μ•˜λ‹€.

(2) ‘μ†Œλ…„μ΄ μ˜¨λ‹€’와 역사적 트라우마

γ€Žμ†Œλ…„μ΄ μ˜¨λ‹€(Human Acts)γ€λŠ” 1980λ…„ κ΄‘μ£Όν•­μŸ λ‹Ήμ‹œ ꡭ가폭λ ₯에 ν¬μƒλœ μ†Œλ…„κ³Ό μ£Όλ³€ μΈλ¬Όλ“€μ˜ μ‹œμ„ μ„ 톡해, 집단적 μƒμ²˜μ™€ κΈ°μ–΅, μ• λ„μ˜ λΆˆκ°€λŠ₯성을 닀룬닀. ν•œκ°•μ€ “κ΄‘μ£Ό μ΄μ•ΌκΈ°λ‘œ λ…Έλ²¨λ¬Έν•™μƒμ˜ 영예λ₯Ό μ•ˆμ•˜λ‹€”λŠ” λ‰΄μš•νƒ€μž„μŠ€μ˜ ν‰κ°€μ²˜λŸΌ, 이 μž‘ν’ˆμ—μ„œ ν•œκ΅­ ν˜„λŒ€μ‚¬μ˜ κ°€μž₯ μ•„ν”ˆ 지점을 μ •λ©΄μœΌλ‘œ μ‘μ‹œν•œλ‹€. “죽은 μžμ™€ μ‚° 자의 μ—°κ²°, κ³ ν†΅μ˜ μ—°λŒ€, κΈ°μ–΅μ˜ 윀리”κ°€ μ†Œμ„€μ˜ 핡심이닀.

(3) ‘흰’κ³Ό μ–Έμ–΄, 상싀, μ• λ„μ˜ λ―Έν•™

γ€Žν°(The White Book)』은 ν΄λž€λ“œ λ°”λ₯΄μƒ€λ°”λ₯Ό 배경으둜, ‘흰색’μ΄λΌλŠ” 색채와 μƒμ‹€μ˜ 기얡을 μ‹œμ  μ‚°λ¬ΈμœΌλ‘œ ν’€μ–΄λ‚Έλ‹€. ν•œκ°•μ€ μžμ‹ μ˜ 가쑱사와 ν•œκ΅­ μ‚¬νšŒμ˜ 애도 λΆˆκ°€λŠ₯μ„±, μ–Έμ–΄μ˜ ν•œκ³„μ™€ κ°€λŠ₯성을 μ‹€ν—˜μ μœΌλ‘œ νƒκ΅¬ν•œλ‹€. 이 μž‘ν’ˆμ€ “μ• λ„μ˜ μ–Έμ–΄, μƒμ‹€μ˜ λ―Έν•™”μ΄λΌλŠ” 찬사λ₯Ό λ°›μ•˜λ‹€.

(4) 제주 4·3κ³Ό ‘μš°λ¦¬λŠ” μ„œλ‘œλ₯Ό λ– λ‚˜μ§€ μ•ŠλŠ”λ‹€’

μ΅œκ·Όμž‘ γ€Žμš°λ¦¬λŠ” μ„œλ‘œλ₯Ό λ– λ‚˜μ§€ μ•ŠλŠ”λ‹€(We Do Not Part)γ€λŠ” 제주 4·3사건을 닀루며, “μ™œ ν•™μ‚΄μ˜ 기얡을 μžŠμ§€ 말아야 ν•˜λŠ”κ°€”λΌλŠ” μ§ˆλ¬Έμ„ λ˜μ§„λ‹€. ν•œκ°•μ€ “고톡과 ν”Ό, κ·ΈλŸ¬λ‚˜ 그것은 생λͺ…μ˜ 흐름”이라며, 죽은 μžμ™€ μ‚° 자, 과거와 ν˜„μž¬λ₯Ό μž‡λŠ” κΈ°μ–΅μ˜ 윀리λ₯Ό κ°•μ‘°ν•œλ‹€.

λ°˜μ‘ν˜•

3. 문학적 νŠΉμ§•κ³Ό 평가

(1) 역사와 개인, νŠΈλΌμš°λ§ˆμ™€ μ• λ„μ˜ λ―Έν•™

ν•œκ°•μ˜ μ†Œμ„€μ€ ν•œκ΅­ ν˜„λŒ€μ‚¬μ˜ 집단적 폭λ ₯(κ΄‘μ£Όν•­μŸ, 제주 4·3 λ“±)κ³Ό 개인의 μƒμ²˜, 애도와 κΈ°μ–΅μ˜ 문제λ₯Ό κ΅μ°¨μ‹œν‚¨λ‹€. κ·Έλ…€λŠ” “개인의 고톡이 κ³§ μ§‘λ‹¨μ˜ 역사이며, μ• λ„μ˜ μ–Έμ–΄κ°€ κ³§ μ‚Άμ˜ 윀리”μž„μ„ μ‹œμ  μ‚°λ¬ΈμœΌλ‘œ ν˜•μƒν™”ν•œλ‹€.

(2) μ‹œμ  μ–Έμ–΄, μ΄ˆν˜„μ‹€μ  상상λ ₯

ν•œκ°•μ˜ λ¬Έμ²΄λŠ” “κ°•λ ¬ν•œ μ‹œμ  μ–Έμ–΄, 절제된 λ¬˜μ‚¬, μ΄ˆν˜„μ‹€μ  상상λ ₯”이 κ²°ν•©λ˜μ–΄ μžˆλ‹€. κ·Έλ…€λŠ” 일상적 κ²½ν—˜κ³Ό 역사적 사건을 κ²°ν•©ν•΄, 보편적 μΈκ°„μ„±μ˜ 문제λ₯Ό νƒκ΅¬ν•œλ‹€. “νŠΉμ •ν•œ ν•œκ΅­μ  λ§₯λ½μ—μ„œ μΆœλ°œν•˜μ§€λ§Œ, 보편적 곡감과 μ—°λŒ€λ₯Ό μ΄λŒμ–΄λ‚Έλ‹€”λŠ” 점이 ꡭ제적 ν‰κ°€μ˜ 핡심이닀.

(3) μ €ν•­κ³Ό μ—°λŒ€, μ—¬μ„±μ„±κ³Ό 생λͺ… 윀리

ν•œκ°•μ˜ μž‘ν’ˆμ€ ν•œκ΅­ μ‚¬νšŒμ˜ κ°€λΆ€μž₯제, 폭λ ₯, 얡압에 λŒ€ν•œ μ €ν•­μ˜ λͺ©μ†Œλ¦¬λ₯Ό λ‹΄κ³  μžˆλ‹€. λ™μ‹œμ— 죽음과 상싀, 생λͺ…κ³Ό μ—°λŒ€, μΉ˜μœ μ™€ μ• λ„μ˜ 윀리λ₯Ό κ°•μ‘°ν•œλ‹€. κ·Έλ…€μ˜ μ†Œμ„€μ€ “ν•œκ΅­ μ‚¬νšŒμ˜ 뿌리 κΉŠμ€ μƒμ²˜μ™€, 이λ₯Ό λ„˜μ–΄μ„œλŠ” μΈκ°„μ„±μ˜ κ°€λŠ₯μ„±”을 보여쀀닀.


4. ꡭ제적 영ν–₯κ³Ό 노벨상 μˆ˜μƒ

ν•œκ°•μ€ 2016λ…„ 맨뢀컀 인터내셔널상 μˆ˜μƒμœΌλ‘œ μ˜λ―ΈκΆŒμ— 널리 μ•Œλ €μ‘Œκ³ , 2024λ…„ 노벨문학상 μˆ˜μƒμœΌλ‘œ “ν•œκ΅­ 졜초, μ•„μ‹œμ•„ μ—¬μ„± 졜초”λΌλŠ” 기둝을 μ„Έμ› λ‹€. μŠ€μ›¨λ΄ ν•œλ¦Όμ›μ€ “역사적 트라우마λ₯Ό μ‹œμ  μ‚°λ¬ΈμœΌλ‘œ μ§λ©΄ν•˜κ³ , 인간 생λͺ…μ˜ 연약함을 λ“œλŸ¬λƒˆλ‹€”κ³  ν‰ν–ˆλ‹€.
ν•œκ°•μ˜ μž‘ν’ˆμ€ 28개 μ–Έμ–΄λ‘œ λ²ˆμ—­λ˜μ—ˆκ³ , μ „ 세계 λ…μžλ“€μ—κ²Œ “κΈ°μ–΅κ³Ό μ• λ„μ˜ 윀리, 인간 μ‘΄μ—„μ˜ λ³΄νŽΈμ„±”을 μƒˆλ‘­κ²Œ κ°μΈμ‹œμΌ°λ‹€.


λ§ˆλ¬΄λ¦¬ν•˜λ©°

ν•œκ°•μ€ ν•œκ΅­ ν˜„λŒ€μ‚¬μ˜ 상흔, μΈκ°„μ˜ μƒμ²˜μ™€ μ‘΄μ—„, 언어와 κΈ°μ–΅μ˜ 문제λ₯Ό 깊이 있게 νƒκ΅¬ν•˜λŠ” 세계적 μž‘κ°€λ‹€. κ·Έλ…€μ˜ μ†Œμ„€μ€ “역사와 개인, 고톡과 μ—°λŒ€, 죽음과 생λͺ…”μ΄λΌλŠ” 보편적 주제λ₯Ό, κ°•λ ¬ν•˜κ³  μ‹œμ μΈ μ–Έμ–΄λ‘œ ν˜•μƒν™”ν•œλ‹€. 2024λ…„ 노벨문학상 μˆ˜μƒμ€ “ν•œκ΅­ λ¬Έν•™μ˜ 세계화”와 “μΈκ°„μ„±μ˜ 보편적 탐ꡬ”λΌλŠ” 두 κ°€μ§€ μΈ‘λ©΄μ—μ„œ, ν•œκ°•μ΄ κ°€μ§„ 문학적·μœ€λ¦¬μ  의미λ₯Ό μž¬ν™•μΈμ‹œν‚¨λ‹€.


이 ν¬μŠ€νŒ…μ„ μΏ νŒ‘ νŒŒνŠΈλ„ˆμŠ€ ν™œλ™μ˜ μΌν™˜μœΌλ‘œ, μ΄μ— λ”°λ₯Έ μΌμ •μ•‘의 μˆ˜μˆ˜λ£Œλ₯Ό μ œκ³΅λ°›μŠ΅λ‹ˆλ‹€.

 

 

μ†Œλ…„μ΄ μ˜¨λ‹€:ν•œκ°• μž₯νŽΈμ†Œμ„€ - ν•œκ΅­μ†Œμ„€ | 쿠팑

ν˜„μž¬ 별점 4.8점, 리뷰 5280개λ₯Ό κ°€μ§„ μ†Œλ…„μ΄ μ˜¨λ‹€:ν•œκ°• μž₯νŽΈμ†Œμ„€! μ§€κΈˆ μΏ νŒ‘μ—μ„œ 더 μ €λ ΄ν•˜κ³  λ‹€μ–‘ν•œ ν•œκ΅­μ†Œμ„€ μ œν’ˆλ“€μ„ ν™•μΈν•΄λ³΄μ„Έ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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