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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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Ή„νŠΈκ²μŠˆνƒ€μΈ: 그림이둠, '말할 수 μ—†λŠ” 것에 λŒ€ν•΄μ„œλŠ” 침묡해야 ν•œλ‹€', μ–Έμ–΄κ²Œμž„

by jsoo🩷 2025.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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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λΉ„νŠΈκ²μŠˆνƒ€μΈ

1. 생애와 λ°°κ²½

λ£¨νŠΈλΉ„νžˆ μš”μ œν”„ μš”ν•œ λΉ„νŠΈκ²μŠˆνƒ€μΈ(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 1889~1951)은 μ˜€μŠ€νŠΈλ¦¬μ•„ λΉˆμ—μ„œ νƒœμ–΄λ‚˜ 영ꡭ μΌ€μž„λΈŒλ¦¬μ§€μ—μ„œ 생을 λ§ˆκ°ν•œ μ² ν•™μžλ‹€. κ·ΈλŠ” μœ λŸ½μ—μ„œ κ°€μž₯ λΆ€μœ ν•˜κ³  ꡐ양 μžˆλŠ” κ°€λ¬Έ 쀑 ν•˜λ‚˜μ—μ„œ μ„±μž₯ν–ˆλ‹€. μ–΄λ¦° μ‹œμ ˆλΆ€ν„° 곡학에 ν₯λ―Έλ₯Ό κ°€μ‘Œκ³ , λ² λ₯Όλ¦°κ³Ό λ§¨μ²΄μŠ€ν„°μ—μ„œ 곡학을 κ³΅λΆ€ν–ˆλ‹€. κ·ΈλŸ¬λ‚˜ μˆ˜ν•™κ³Ό 논리, μ–Έμ–΄μ˜ κΈ°μ΄ˆμ— λŒ€ν•œ 관심이 κΉŠμ–΄μ§€λ©΄μ„œ 1911λ…„ μΌ€μž„λΈŒλ¦¬μ§€λ‘œ κ±΄λ„ˆκ°€ λ²„νŠΈλŸ°λ“œ λŸ¬μ…€μ˜ μ œμžκ°€ λ˜μ—ˆλ‹€.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1μ°¨ μ„Έκ³„λŒ€μ „ 쀑 μ˜€μŠ€νŠΈλ¦¬μ•„κ΅°μ— μžμ›μž…λŒ€ν•΄ μ „μŸμ„ κ²ͺμ—ˆκ³ , 이 μ‹œκΈ°μ— 그의 λŒ€ν‘œμž‘ γ€Žλ…Όλ¦¬-μ² ν•™ λ…Όκ³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γ€μ˜ 원고λ₯Ό μ™„μ„±ν–ˆλ‹€. μ „ν›„μ—λŠ” ν•œλ™μ•ˆ 철학을 λ– λ‚˜ μ˜€μŠ€νŠΈλ¦¬μ•„μ˜ μ‹œκ³¨ν•™κ΅μ—μ„œ κ΅μ‚¬λ‘œ, μˆ˜λ„μ› μ •μ›μ‚¬λ‘œ μΌν–ˆμœΌλ©°, κ°€μ‘±μ˜ λ§‰λŒ€ν•œ μœ μ‚°λ„ λͺ¨λ‘ κΈ°λΆ€ν–ˆλ‹€. 1929λ…„ λ‹€μ‹œ μΌ€μž„λΈŒλ¦¬μ§€λ‘œ λŒμ•„μ™€ ꡐ수둜 μž¬μ§ν–ˆκ³ , 1938λ…„ 영ꡭ μ‹œλ―ΌκΆŒμ„ μ·¨λ“ν–ˆλ‹€. 1951λ…„ μ•”μœΌλ‘œ 생을 λ§ˆκ°ν–ˆλ‹€.


2. 철학적 μ‚¬μœ μ˜ 두 μ‹œκΈ°: μ΄ˆκΈ°μ™€ ν›„κΈ°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철학은 크게 두 μ‹œκΈ°λ‘œ λ‚˜λ‰œλ‹€. 각각의 μ‹œκΈ°λŠ” 20μ„ΈκΈ° 철학에 μ§€λŒ€ν•œ 영ν–₯을 미쳀으며, μ„œλ‘œ μƒλ°˜λœ 관점을 μ œμ‹œν•œλ‹€.

2.1 초기 μ² ν•™: γ€Žλ…Όλ¦¬-μ² ν•™ λ…Όκ³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

  • 핡심 λ‚΄μš©
    γ€Žλ…Όκ³ γ€(1921)λŠ” μ–Έμ–΄, 세계, μ‚¬κ³ μ˜ 논리적 ꡬ쑰λ₯Ό 밝히렀 ν•œ μž‘ν’ˆμ΄λ‹€. μ—¬κΈ°μ„œ κ·ΈλŠ” “μ„Έκ³„λŠ” μ‚¬μ‹€λ“€μ˜ 총체”라고 μ£Όμž₯ν•˜λ©°, μ–Έμ–΄μ˜ λ¬Έμž₯은 μ„Έκ³„μ˜ 사싀을 ‘κ·Έλ¦Ό(picture)’처럼 λ‚˜νƒ€λ‚Έλ‹€κ³  λ³΄μ•˜λ‹€. 이λ₯Ό ‘κ·Έλ¦Ό 이둠(picture theory of meaning)’이라 λΆ€λ₯Έλ‹€. 즉, μ–Έμ–΄λŠ” μ„Έκ³„μ˜ ꡬ쑰와 논리적 ν˜•μ‹μ„ κ³΅μœ ν•˜λ©°, λ¬Έμž₯은 μ„Έκ³„μ˜ μƒνƒœλ₯Ό λ¬˜μ‚¬ν•  수 μžˆμ„ λ•Œλ§Œ μ˜λ―Έκ°€ μžˆλ‹€κ³  λ³Έλ‹€.
  • μ² ν•™μ˜ μž„λ¬΄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² ν•™μ˜ λͺ©μ μ΄ 과학적 이둠을 λ§Œλ“œλŠ” 것이 μ•„λ‹ˆλΌ, μ–Έμ–΄μ˜ ν•œκ³„λ₯Ό λͺ…ν™•νžˆ ν•˜μ—¬ ‘의미 μžˆλŠ” 것’κ³Ό ‘λ¬΄μ˜λ―Έν•œ 것’을 κ΅¬λΆ„ν•˜λŠ” 데 μžˆλ‹€κ³  λ³΄μ•˜λ‹€. κ·ΈλŠ” “말할 수 μ—†λŠ” 것에 λŒ€ν•΄μ„œλŠ” 침묡해야 ν•œλ‹€”λŠ” 유λͺ…ν•œ λͺ…μ œλ₯Ό 남겼닀. 즉, λ…Όλ¦¬μ μœΌλ‘œ ν‘œν˜„λ  수 μ—†λŠ” 윀리, 예술, 쒅ꡐ 등은 μ–Έμ–΄λ‘œ λ…Όμ˜ν•  수 μ—†λŠ” μ˜μ—­μœΌλ‘œ 남긴닀.
  • 영ν–₯
    γ€Žλ…Όκ³ γ€λŠ” λ…Όλ¦¬μ‹€μ¦μ£Όμ˜μžμ™€ λΉ„μ—”λ‚˜ μ„œν΄μ— 큰 영ν–₯을 μ£Όμ—ˆμœΌλ©°, 언어와 μ„Έκ³„μ˜ 관계에 λŒ€ν•œ 뢄석적 μ² ν•™μ˜ 기초λ₯Ό μ œκ³΅ν–ˆλ‹€.

2.2 ν›„κΈ° μ² ν•™: γ€Žμ² ν•™μ  탐ꡬ(Philosophical Investigations)』

  • μ „ν™˜μ˜ λ°°κ²½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žμ‹ μ˜ 초기 μ‚¬μœ κ°€ μ–Έμ–΄μ˜ λ³Έμ§ˆμ„ μΆ©λΆ„νžˆ μ„€λͺ…ν•˜μ§€ λͺ»ν•œλ‹€κ³  νŒλ‹¨ν•˜κ³ , 1930λ…„λŒ€ 이후 μƒˆλ‘œμš΄ 철학적 방법을 λͺ¨μƒ‰ν–ˆλ‹€. 이 μž‘μ—…μ€ κ·Έκ°€ μ‚¬λ§ν•œ ν›„ γ€Žμ² ν•™μ  탐ꡬ』(1953)둜 μΆœκ°„λœλ‹€.
  • μ–Έμ–΄ κ²Œμž„(language game)κ³Ό 의미의 μ‚¬μš©
    ν›„κΈ°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Έμ–΄μ˜ 의미λ₯Ό κ·Έ ‘μ‚¬μš©’μ—μ„œ μ°ΎλŠ”λ‹€. μ–Έμ–΄λŠ” κ³ μ •λœ 논리적 ꡬ쑰가 μ•„λ‹ˆλΌ, λ‹€μ–‘ν•œ μ‚¬νšŒμ  λ§₯락과 κ·œμΉ™ μ†μ—μ„œ ‘놀이’처럼 μž‘λ™ν•œλ‹€. κ·ΈλŠ” “μ–Έμ–΄μ˜ μ˜λ―ΈλŠ” κ·Έ μ‚¬μš©μ— μžˆλ‹€”라고 μ„ μ–Έν–ˆλ‹€. μ΄λŠ” μ–Έμ–΄κ°€ μ‹€μ œ μ‚Άμ˜ λ‹€μ–‘ν•œ λ§₯락(‘μ–Έμ–΄ κ²Œμž„’) μ†μ—μ„œ κ·Έ μ˜λ―Έκ°€ κ²°μ •λœλ‹€λŠ” λœ»μ΄λ‹€.
  • μ² ν•™μ˜ μƒˆλ‘œμš΄ μ—­ν• 
    ν›„κΈ°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² ν•™μ˜ μž„λ¬΄λ₯Ό 이둠 ꡬ좕이 μ•„λ‹Œ, μ–Έμ–΄ μ‚¬μš©μ—μ„œ λ°œμƒν•˜λŠ” ν˜Όλž€μ„ ν•΄μ†Œν•˜λŠ” ‘치료적 ν™œλ™’으둜 μž¬μ •μ˜ν–ˆλ‹€. 즉, 철학은 μ–Έμ–΄μ˜ λ‹€μ–‘ν•œ μ“°μž„μ„ 뢄석해 잘λͺ»λœ κ°œλ…μ  ν˜Όλ™μ„ λ°”λ‘œμž‘λŠ” μž‘μ—…μ΄λ‹€.
  • 영ν–₯
    ν›„κΈ° 사상은 ‘일상 μ–Έμ–΄μ² ν•™’의 좜발점이 λ˜μ—ˆμœΌλ©°, 인문학, μ‚¬νšŒκ³Όν•™, 심리학 λ“± λ‹€μ–‘ν•œ 뢄야에 μ‹¬λŒ€ν•œ 영ν–₯을 λ―Έμ³€λ‹€.

3. μ£Όμš” κ°œλ…κ³Ό 철학적 의의

3.1 그림 이둠(Picture Theory of Meaning)

  • μ–Έμ–΄μ˜ λ¬Έμž₯은 μ„Έκ³„μ˜ 사싀을 ‘κ·Έλ¦Ό’처럼 λ‚˜νƒ€λ‚΄λ©°, μ–‘μžκ°€ 논리적 ꡬ쑰λ₯Ό κ³΅μœ ν•  λ•Œλ§Œ μ˜λ―Έκ°€ μžˆλ‹€.
  • 이둠적으둜 ν‘œν˜„ν•  수 μ—†λŠ” 것(윀리, λ―Έν•™, 쒅ꡐ λ“±)은 μ–Έμ–΄μ˜ ν•œκ³„λ₯Ό λ„˜μ–΄μ„ λ‹€.

3.2 μ–Έμ–΄ κ²Œμž„(Language Game)κ³Ό μ‚Άμ˜ 양식(Form of Life)

  • μ–Έμ–΄λŠ” λ‹€μ–‘ν•œ ‘κ²Œμž„’처럼 λ§₯락과 κ·œμΉ™μ— 따라 μ˜λ―Έκ°€ 달라진닀.
  • μ˜λ―ΈλŠ” λ‹¨μ–΄μ˜ ‘μ‚¬μš©’μ—μ„œ κ²°μ •λ˜λ©°, μ–Έμ–΄λŠ” μ‚¬νšŒμ  μ‹€μ²œκ³Ό λΆˆκ°€λΆ„μ˜ 관계에 μžˆλ‹€.

3.3 μ² ν•™μ˜ μž„λ¬΄μ™€ 방법둠

  • 철학은 이둠의 ꡬ좕이 μ•„λ‹ˆλΌ, μ–Έμ–΄μ˜ μ˜€μš©μ—μ„œ λΉ„λ‘―λœ ν˜Όλž€μ„ ν•΄μ†Œν•˜λŠ” ν™œλ™μ΄λ‹€.
  • 철학적 λ¬Έμ œλŠ” μ–Έμ–΄μ˜ κ·œμΉ™μ„ μ˜€ν•΄ν•  λ•Œ λ°œμƒν•˜λ©°, λͺ…ν™•ν•œ 뢄석을 톡해 ν•΄μ†Œν•  수 μžˆλ‹€.

4.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영ν–₯κ³Ό 평가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20μ„ΈκΈ° λΆ„μ„μ² ν•™μ˜ μ–‘λŒ€ 혁λͺ…을 이끈 인물둜 ν‰κ°€λœλ‹€. μ΄ˆκΈ°μ—λŠ” λ…Όλ¦¬μ‹€μ¦μ£Όμ˜μ™€ μ–Έμ–΄μ² ν•™μ˜ 기초λ₯Ό μ œκ³΅ν–ˆκ³ , ν›„κΈ°λ‘œ 갈수둝 μ–Έμ–΄μ˜ μ‚¬νšŒμ ·μ‹€μ²œμ  츑면을 κ°•μ‘°ν•˜λ©° 일상 μ–Έμ–΄μ² ν•™, 해석학, μ‚¬νšŒκ³Όν•™, 심리학 λ“± κ΄‘λ²”μœ„ν•œ 뢄야에 영ν–₯을 λ―Έμ³€λ‹€. 그의 μ €μž‘κ³Ό κ°•μ˜, λ―Έλ°œν‘œ 원고듀은 사후에도 κΎΈμ€€νžˆ μ—°κ΅¬λ˜κ³  있으며, ν˜„λŒ€ μ² ν•™μ˜ μ§€ν˜•μ„ λ°”κΎΌ 인물둜 남아 μžˆλ‹€.


5. κ²°λ‘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Έμ–΄, 논리, 세계, μΈκ°„μ˜ 삢을 μƒˆλ‘­κ²Œ 바라본 μ² ν•™μžμ˜€λ‹€. 그의 μ΄ˆκΈ°μ™€ ν›„κΈ° 철학은 μ„œλ‘œ μƒλ°˜λ˜λ©΄μ„œλ„, 언어와 μ„Έκ³„μ˜ 관계, μ² ν•™μ˜ 역할에 λŒ€ν•œ κΉŠμ€ 성찰을 남겼닀. κ·ΈλŠ” 철학을 이둠의 ꡬ좕이 μ•„λ‹ˆλΌ, μ–Έμ–΄μ˜ ν•œκ³„μ™€ κ°€λŠ₯성을 λ°νžˆλŠ” ‘치유의 ν™œλ™’으둜 μž¬μ •μ˜ν–ˆμœΌλ©°, κ·Έ ν˜μ‹ μ  μ‚¬μœ λŠ” μ˜€λŠ˜λ‚ μ—λ„ μ—¬μ „νžˆ λ…Όμ˜μ™€ μ˜κ°μ„ μ œκ³΅ν•˜κ³  μž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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