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Book 🌊/πŸ›³οΈ Author

λ£¨νŠΈλΉ„νžˆ λΉ„νŠΈκ²μŠˆνƒ€μΈ: 생애와 μž‘ν’ˆμ„Έκ³„μ˜ ν˜•μ„±

by jsoo🩷 2025. 5. 20.
728x90
λ°˜μ‘ν˜•

λΉ„νŠΈκ²μŠˆνƒ€μΈ

1. μΆœμƒκ³Ό μ„±μž₯ λ°°κ²½

λ£¨νŠΈλΉ„νžˆ μš”μ œν”„ μš”ν•œ λΉ„νŠΈκ²μŠˆνƒ€μΈ(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 1889~1951)은 1889λ…„ μ˜€μŠ€νŠΈλ¦¬μ•„ λΉˆμ—μ„œ 유럽 졜고 λΆ€ν˜Έμ΄μž ꡐ양 μžˆλŠ” μ² κ°• 재벌 κ°€λ¬Έμ—μ„œ νƒœμ–΄λ‚¬λ‹€. 그의 가쑱은 예술과 μŒμ•…, 지적 담둠이 λ„˜μΉ˜λŠ” ν™˜κ²½μ„ μ œκ³΅ν–ˆμœΌλ©°, μ΄λŠ”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ˆλ―Όν•œ κ°μˆ˜μ„±κ³Ό λ…νŠΉν•œ μ‚¬μœ μ˜ 토양이 λ˜μ—ˆλ‹€. λΉˆμ—μ„œ 학ꡐλ₯Ό 마친 κ·ΈλŠ” 1906λ…„ λ² λ₯Όλ¦° κ³΅κ³ΌλŒ€ν•™μ—μ„œ 기계곡학을 κ³΅λΆ€ν–ˆκ³ , 1908λ…„μ—λŠ” 영ꡭ λ§¨μ²΄μŠ€ν„° λŒ€ν•™μ—μ„œ 항곡곡학을 μ—°κ΅¬ν–ˆλ‹€. κ·ΈλŸ¬λ‚˜ μˆ˜ν•™κ³Ό 논리, μ–Έμ–΄μ˜ λ³Έμ§ˆμ— λŒ€ν•œ 관심이 κΉŠμ–΄μ§€λ©΄μ„œ 그의 μ§„λ‘œλŠ” μ² ν•™μœΌλ‘œ κΈ‰κ²©νžˆ μ „ν™˜λœλ‹€.

2. 철학적 μ „ν™˜μ : ν”„λ ˆκ²Œμ™€ λŸ¬μ…€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λ§¨μ²΄μŠ€ν„°μ—μ„œ 논리와 μˆ˜ν•™μ˜ 기초 λ¬Έμ œμ— λͺ°λ‘ν•˜λ‹€κ°€, λ…μΌμ˜ λ…Όλ¦¬ν•™μž ν”„λ ˆκ²Œ(Gottlob Frege)μ—κ²Œ νŽΈμ§€λ₯Ό 보내 쑰언을 κ΅¬ν–ˆλ‹€. ν”„λ ˆκ²ŒλŠ” κ·Έμ—κ²Œ μΌ€μž„λΈŒλ¦¬μ§€λ‘œ κ°€μ„œ λ²„νŠΈλŸ°λ“œ λŸ¬μ…€(Bertrand Russell)κ³Ό 곡뢀할 것을 κΆŒμœ ν–ˆλ‹€. 1911λ…„,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λŸ¬μ…€μ˜ μ œμžκ°€ λ˜μ–΄ μΌ€μž„λΈŒλ¦¬μ§€μ—μ„œ 본격적으둜 μ² ν•™ 연ꡬλ₯Ό μ‹œμž‘ν–ˆλ‹€. λŸ¬μ…€μ€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²œμž¬μ„±κ³Ό μ§‘μš”ν•¨μ— κΉŠμ€ 인상을 λ°›μ•˜κ³ , κ·Έκ°€ “λ‚΄κ°€ ν’€μ§€ λͺ»ν•œ 문제λ₯Ό ν•΄κ²°ν•  인물”이라고 ν‰κ°€ν–ˆλ‹€.

3. 고독과 μ°½μ‘°: λ…Έλ₯΄μ›¨μ΄μ™€ 1μ°¨ μ„Έκ³„λŒ€μ „

μΌ€μž„λΈŒλ¦¬μ§€μ—μ„œμ˜ 연ꡬ 이후,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μ’… λ…Έλ₯΄μ›¨μ΄μ˜ μ™Έλ”΄ μ˜€λ‘λ§‰μ—μ„œ 혼자 μ§€λ‚΄λ©° 논리와 μ–Έμ–΄μ˜ λ¬Έμ œμ— λͺ°λ‘ν–ˆλ‹€. 이 μ‹œκΈ° κ·ΈλŠ” “κ·Έλ¦Ό 이둠(picture theory)”의 초기 ν˜•νƒœλ₯Ό κ΅¬μƒν–ˆλ‹€. 1914λ…„ 제1μ°¨ μ„Έκ³„λŒ€μ „μ΄ λ°œλ°œν•˜μž,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μŠ€νŠΈλ¦¬μ•„κ΅°μ— μžμ›μž…λŒ€ν•΄ μ°Έμ „ν–ˆλ‹€. μ „μŸ 쀑에도 κ·ΈλŠ” λŠμž„μ—†μ΄ 철학적 사색을 μ΄μ–΄κ°”μœΌλ©°, μ „μ„ μ—μ„œ μ“΄ 일기와 λ…ΈνŠΈλŠ” 그의 λŒ€ν‘œμž‘ γ€Žλ…Όλ¦¬-μ² ν•™ λ…Όκ³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γ€μ˜ 밑바탕이 λ˜μ—ˆλ‹€.

4. γ€Žλ…Όλ¦¬-μ² ν•™ 논고』: 초기 μ‚¬μœ μ˜ 정점

1918λ…„ μ „μŸμ΄ λλ‚œ λ’€,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γ€Žλ…Όλ¦¬-μ² ν•™ 논고』(1921)λ₯Ό μ™„μ„±ν–ˆλ‹€. 이 μ±…μ—μ„œ κ·ΈλŠ” μ–Έμ–΄, 세계, μ‚¬κ³ μ˜ 논리적 ꡬ쑰λ₯Ό 밝히렀 ν–ˆλ‹€. “μ„Έκ³„λŠ” μ‚¬μ‹€λ“€μ˜ 총체”λΌλŠ” λͺ…μ œ μ•„λž˜, μ–Έμ–΄μ˜ λ¬Έμž₯은 μ„Έκ³„μ˜ 사싀을 ‘κ·Έλ¦Ό’처럼 λ‚˜νƒ€λ‚΄λ©°, 언어와 세계가 논리적 ꡬ쑰λ₯Ό κ³΅μœ ν•  λ•Œλ§Œ μ˜λ―Έκ°€ μ„±λ¦½ν•œλ‹€κ³  λΆ„μ„ν–ˆλ‹€. 이λ₯Έλ°” ‘κ·Έλ¦Ό 이둠’은 “언어와 ν˜„μ‹€μ˜ μ‘°ν™””λ₯Ό κ°•μ‘°ν•˜λ©°, μ–Έμ–΄κ°€ 세계λ₯Ό μ •ν™•ν•˜κ²Œ λ°˜μ˜ν•  λ•Œλ§Œ μ˜λ―Έκ°€ μžˆλ‹€κ³  λ³Έλ‹€. κ·ΈλŠ” μ² ν•™μ˜ μž„λ¬΄λ₯Ό “μ–Έμ–΄μ˜ ν•œκ³„ μ„€μ •”으둜 κ·œμ •ν•˜λ©°, “말할 수 μ—†λŠ” 것에 λŒ€ν•΄μ„œλŠ” 침묡해야 ν•œλ‹€”λŠ” 결둠에 이λ₯Έλ‹€.

이 책은 λΉ„μ—”λ‚˜ μ„œν΄κ³Ό λ…Όλ¦¬μ‹€μ¦μ£Όμ˜μžλ“€μ—κ²Œ 큰 영ν–₯을 λ―Έμ³€κ³ , 20μ„ΈκΈ° λΆ„μ„μ² ν•™μ˜ 기초λ₯Ό λ†“μ•˜λ‹€.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이 μ €μž‘μ„ 톡해 “μ² ν•™μ˜ λͺ¨λ“  문제λ₯Ό ν•΄κ²°ν–ˆλ‹€”κ³  λ―Ώκ³ , 철학을 λ– λ‚˜ μ˜€μŠ€νŠΈλ¦¬μ•„ μ‹œκ³¨μ—μ„œ μ΄ˆλ“±ν•™κ΅ ꡐ사, μˆ˜λ„μ› 정원사, 건좕가 λ“± λ‹€μ–‘ν•œ 직업을 μ „μ „ν–ˆλ‹€.

5. μ „ν™˜κ³Ό 회의: ν›„κΈ° μ² ν•™μ˜ νƒœλ™

1920λ…„λŒ€ ν›„λ°˜,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žμ‹ μ˜ 초기 이둠에 ν•œκ³„λ₯Ό 느끼기 μ‹œμž‘ν–ˆλ‹€. ν”„λž­ν¬ λž¨μ§€(Frank Ramsey)μ™€μ˜ ꡐλ₯˜, λΈŒλΌμš°μ–΄(L.E.J. Brouwer)의 κ°•μ—° 등은 κ·Έμ—κ²Œ μƒˆλ‘œμš΄ λ¬Έμ œμ˜μ‹κ³Ό μ˜κ°μ„ μ£Όμ—ˆλ‹€. κ·ΈλŠ” μ–Έμ–΄μ˜ μ˜λ―Έκ°€ λ‹¨μˆœνžˆ 논리적 κ΅¬μ‘°μ—λ§Œ μ˜μ‘΄ν•˜μ§€ μ•ŠμœΌλ©°, μ‹€μ œ μ‚¬μš© λ§₯λ½μ—μ„œ μ˜λ―Έκ°€ ν˜•μ„±λœλ‹€λŠ” 점에 μ£Όλͺ©ν•˜κΈ° μ‹œμž‘ν–ˆλ‹€.

1929λ…„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Ό€μž„λΈŒλ¦¬μ§€λ‘œ λŒμ•„μ™€ λ°•μ‚¬ν•™μœ„λ₯Ό λ°›κ³ , ꡐ수둜 μž„μš©λ˜μ—ˆλ‹€. 이 μ‹œκΈ° κ·ΈλŠ” λΉ„μ—”λ‚˜ μ„œν΄κ³Ό λ…ΌμŸν•˜λ©°, μžμ‹ μ˜ 초기 이둠에 λŒ€ν•œ λΉ„νŒμ  검토와 μƒˆλ‘œμš΄ μ‚¬μœ μ˜ μ „κ°œλ₯Ό μ‹œμž‘ν–ˆλ‹€. 이λ₯Έλ°” ‘쀑기’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γ€Žν‘Έλ₯Έ 책』, γ€Žκ°ˆμƒ‰ 책』, γ€Žμ² ν•™μ  문법』 λ“±μ—μ„œ 언어와 의미, κ·œμΉ™, μˆ˜ν•™, 심리학에 λŒ€ν•œ μƒˆλ‘œμš΄ 접근을 μ‹œλ„ν–ˆλ‹€.

6. γ€Žμ² ν•™μ  탐ꡬ』: ν›„κΈ° μ‚¬μœ μ˜ μ™„μ„±

1930~40λ…„λŒ€,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Ό€μž„λΈŒλ¦¬μ§€μ—μ„œ μ„Έλ―Έλ‚˜μ™€ κ°•μ˜λ₯Ό 톡해 ‘μ–Έμ–΄ κ²Œμž„(language game)’, ‘μ‚Άμ˜ 양식(form of life)’ λ“± ν˜μ‹ μ  κ°œλ…μ„ λ°œμ „μ‹œμΌ°λ‹€. κ·ΈλŠ” μ–Έμ–΄μ˜ μ˜λ―Έκ°€ κ³ μ •λœ 논리적 ꡬ쑰가 μ•„λ‹ˆλΌ, μ‚¬νšŒμ  λ§₯락과 κ·œμΉ™, μ‹€μ œ μ‚¬μš©μ—μ„œ κ²°μ •λœλ‹€κ³  λ³΄μ•˜λ‹€. μ–Έμ–΄λŠ” λ‹€μ–‘ν•œ ‘κ²Œμž„’처럼 λ§₯λ½λ³„λ‘œ κ·œμΉ™μ΄ λ‹€λ₯΄λ©°, μ˜λ―Έλž€ λ‹¨μ–΄μ˜ ‘μ‚¬μš©’μ—μ„œ λΉ„λ‘―λœλ‹€λŠ” 것이닀. ν›„κΈ°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μ² ν•™μ˜ μž„λ¬΄λ₯Ό “μ–Έμ–΄μ˜ μ˜€μš©μ—μ„œ λΉ„λ‘―λœ ν˜Όλž€μ„ ν•΄μ†Œν•˜λŠ” 치료적 ν™œλ™”으둜 μž¬μ •μ˜ν–ˆλ‹€.

γ€Žμ² ν•™μ  탐ꡬ(Philosophical Investigations)γ€λŠ” κ·Έκ°€ μ‚¬λ§ν•œ ν›„ 1953λ…„ μΆœκ°„λ˜μ—ˆμœΌλ©°, 일상 μ–Έμ–΄μ² ν•™, 해석학, 심리학, μ‚¬νšŒκ³Όν•™ λ“± λ‹€μ–‘ν•œ 뢄야에 μ‹¬λŒ€ν•œ 영ν–₯을 끼쳀닀.

7. μ‚Άκ³Ό μ‚¬μœ μ˜ κΈ΄μž₯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철학은 그의 μ‚Άκ³Ό 깊이 μ–½ν˜€ μžˆλ‹€. μ „μŸ, 고독, 가쑱사, μžμ•„μ— λŒ€ν•œ μ—„κ²©ν•œ μ„±μ°°, 예술과 과학에 λŒ€ν•œ 집착은 그의 μ‚¬μœ μ— 결정적 영ν–₯을 λ―Έμ³€λ‹€. κ·Έμ˜ 이둠은 μ’…μ’… μ‚Άμ˜ κ²½ν—˜μ—μ„œ μΆœλ°œν•΄, μ² μ €ν•œ 자기 λΉ„νŒκ³Ό 싀쑴적 고민을 톡해 λ°œμ „ν–ˆλ‹€. 초기의 ‘논리적 μ§ˆμ„œ’와 ν›„κΈ°μ˜ ‘μ‚Άμ˜ λ‹€μ–‘μ„±’은, 이처럼 이둠과 μžμ „μ  κ²½ν—˜μ˜ κΈ΄μž₯κ³Ό κ΅μ°¨μ—μ„œ νƒ„μƒν•œ 것이닀.

8. ν˜„λŒ€ 철학에 남긴 μœ μ‚°

λΉ„νŠΈκ²μŠˆνƒ€μΈμ€ 20μ„ΈκΈ° λΆ„μ„μ² ν•™μ˜ μ–‘λŒ€ 혁λͺ…을 이끈 인물둜, μ΄ˆκΈ°μ—λŠ” λ…Όλ¦¬μ‹€μ¦μ£Όμ˜μ™€ μ–Έμ–΄μ² ν•™μ˜ 기초λ₯Ό, ν›„κΈ°λ‘œ 갈수둝 μ–Έμ–΄μ˜ μ‚¬νšŒμ ·μ‹€μ²œμ  츑면을 κ°•μ‘°ν•˜λ©° ν˜„λŒ€ μ² ν•™μ˜ μ§€ν˜•μ„ λ°”κΏ¨λ‹€. 그의 μ €μž‘κ³Ό κ°•μ˜, λ―Έλ°œν‘œ 원고듀은 사후에도 κΎΈμ€€νžˆ μ—°κ΅¬λ˜κ³  있으며, μ–Έμ–΄, 논리, 세계, μΈκ°„μ˜ 삢에 λŒ€ν•œ κΉŠμ€ 성찰은 μ˜€λŠ˜λ‚ μ—λ„ μ—¬μ „νžˆ λ…Όμ˜μ™€ μ˜κ°μ„ μ œκ³΅ν•˜κ³  μžˆλ‹€.

 

728x90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