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ฃจ์ด์ฆ ๊ธ๋ฆญ(Louise Glück, 1943–2023)์ ๋ฏธ๊ตญ ํ๋์์ ๊ฑฐ์ฅ์ผ๋ก, 2020๋ ๋ ธ๋ฒจ๋ฌธํ์ ์์๊ณผ ํจ๊ป ๋ฏธ๊ตญ ์๋ฌธํ์ ์ ์ ์ ์ค๋ฅธ ์ธ๋ฌผ์ ๋๋ค. ๊ทธ๋ ๋ “์๊ฒฉํ๊ณ ์ ์ ๋ ์๋ฆ๋ค์์ผ๋ก ๊ฐ์ธ์ ๊ฒฝํ์ ๋ณดํธ์ ์ง์ค๋ก ์นํ์ํจ ๋ ๋ณด์ ๋ชฉ์๋ฆฌ”๋ผ๋ ํ๊ฐ๋ฅผ ๋ฐ์ผ๋ฉฐ, 20์ธ๊ธฐ ํ๋ฐ๊ณผ 21์ธ๊ธฐ ์ด ๋ฏธ๊ตญ ์๋จ์์ ๊ฐ์ฅ ์ํฅ๋ ฅ ์๋ ์์ธ ์ค ํ ๋ช ์ผ๋ก ๊ผฝํ๋๋ค.
“for her unmistakable poetic voice that with austere beauty
makes individual existence universal”

1. ์์ ์ ๋ฌธํ์ ์ฑ์ฅ
๋ฃจ์ด์ฆ ๊ธ๋ฆญ์ 1943๋ ๋ด์์์ ํ์ด๋ ๋กฑ์์ผ๋๋์์ ์ฑ์ฅํ์ต๋๋ค. ์ด๋ฆฐ ์์ ๋ถํฐ ์์ ๊น์ ๊ด์ฌ์ ๋ณด์๊ณ , 10๋ ์์ ์๋ ์ ๊ฒฝ์ฑ ์์๋ถ์ง(anorexia nervosa)๊ณผ ์ธ์ฐ๋ฉฐ ๋ด๋ฉด์ ๊ณ ํต๊ณผ ์๊ธฐ ํ์์ ์์ํ์ต๋๋ค. ๊ทธ๋ ๋ ์ฌ๋ผ ๋ก๋ ์ค ์นผ๋ฆฌ์ง์ ์ปฌ๋ผ๋น์ ๋ํ์์ ์ํํ์ผ๋, ์ ๊ท ํ์๋ณด๋ค๋ ์ ์ฐฝ์์ ๋ชฐ๋ํ์ต๋๋ค.
๊ธ๋ฆญ์ 1968๋ ์ฒซ ์์ง ใFirstbornใ์ ์ถ๊ฐํ๋ฉฐ ๋ฌธ๋จ์ ๋ฐ๋ทํ๊ณ , ์ดํ 50์ฌ ๋ ๊ฐ 12๊ถ์ด ๋๋ ์์ง๊ณผ ์ฐ๋ฌธ์ง์ ๋ฐํํ์ต๋๋ค. ์์ผ๋, ์์ด์ค์ ์๊ฐ ์ํฌ์ ๋ฑ์์ ํํ์ ์ง๋ํ๋ฉฐ ๋ฏธ๊ตญ ์๋จ์ ๋ฉํ ๋ก๋ ํ์ฝํ์ต๋๋ค. 2003๋ ๋ฏธ๊ตญ ์ํ ๋์๊ด ์์ธ์(Poet Laureate), 1992๋ ํฐ๋ฆฌ์ฒ์, 2014๋ ๋ด์ ๋ ๋ถ ์ด์๋ ๋ฑ ๋ฏธ๊ตญ ์ต๊ณ ๋ฌธํ์์ ๋ค์ ์์ํ์ต๋๋ค.
2. ์ฃผ์ ์ํ๊ณผ ์์ ํน์ง
(1) ๋ํ ์์ง
- ใThe Wild Irisใ(1992)
ํฐ๋ฆฌ์ฒ์ ์์์์ผ๋ก, ์์ฐ๊ณผ ์๋ฌผ, ์ธ๊ฐ์ ์์ค๊ณผ ์ฌ์, ์ ๊ณผ์ ๋ํ๊ฐ ๊ต์ฐจํ๋ ๋ช ์์ ์ํธ๋ค์ด ํน์ง์ ๋๋ค. - ใAraratใ(1990)
๊ฐ์กฑ, ์ฃฝ์, ์์ค, ์ ๋์ธ ์ ์ฒด์ฑ ๋ฑ ๊ฐ์ธ์ ·์ง๋จ์ ํธ๋ผ์ฐ๋ง๋ฅผ ์ ์ ๋ ์ธ์ด๋ก ํ๊ตฌํฉ๋๋ค. - ใThe Triumph of Achillesใ(1985)
์ ํ์ ์ผ์, ์ฌ๋๊ณผ ์์ค, ์ธ๊ฐ์ ๋์ฝํจ์ ํต์ฐฐ๋ ฅ ์๊ฒ ๊ทธ๋ ค๋ด๋ฉฐ, ๋ด์ ๋ ๋ถ ํฌ๋ฆฌํฑ์ค ์ํด ์ด์๋ ์์. - ใAvernoใ(2006)
๊ทธ๋ฆฌ์ค ์ ํ์ ํ๋ฅด์ธํฌ๋ค ์ด์ผ๊ธฐ๋ฅผ ํ๋์ ์ผ๋ก ๋ณ์ฃผํ๋ฉฐ, ์ฌ์ฑ์ ์ ์ฒด์ฑ, ์ด๋จธ๋์ ๋ธ, ์ฃฝ์๊ณผ ์ฌ์์ ๋ค๋ฃน๋๋ค. - ใFaithful and Virtuous Nightใ(2014)
๋ด์ ๋ ๋ถ ์ด์๋ ์์์. ๋ ธ๋ , ๊ธฐ์ต, ์์ , ์์ค, ์ถ์ ๋ง์์์ ๋ํ ์ฌ์์ ์ํธ๋ค์ด ๋๋ณด์ ๋๋ค.
(2) ์์ ์ธ์ด์ ๋ฏธํ
- ์ ์ ์ ๋ช
๋ฃํจ
๊ธ๋ฆญ์ ์๋ ์ผ์์ ์ธ์ด์ ๋ช ํํ ์ด๋ฏธ์ง, ๊ฐ๊ฒฐํ ๊ตฌ์กฐ๊ฐ ํน์ง์ ๋๋ค. ๊ทธ๋ ๋ “์์ ์ฅ์์ด๋ ๊ฐ์ ์ ๊ณผ์”์ ๋ฐฐ์ ํ๊ณ , ์ผ์์ด์ ๊ฐ๊น์ด ๋ด๋ฐฑํ ์ธ์ด๋ก ์ธ๊ฐ์ ๋ด๋ฉด๊ณผ ๊ด๊ณ, ์์ค๊ณผ ์ฃฝ์์ ์ ๋ฉด์ผ๋ก ์์ํฉ๋๋ค. - ์ ํ์ ๊ฐ์ธ์ฌ, ๋ณดํธ์ฑ์ ๊ฒฐํฉ
๊ทธ๋ ๋ ๊ทธ๋ฆฌ์ค·๋ก๋ง ์ ํ, ์ฑ๊ฒฝ, ๊ณ ์ ๋ฌธํ์ ๋ชจํฐํ๋ฅผ ํ๋์ ์ถ๊ณผ ๊ต์ฐจ์ํค๋ฉฐ, ๊ฐ์ธ์ ๊ฒฝํ์ ๋ณดํธ์ ์ง์ค๋ก ํ์ฅํฉ๋๋ค. - ์๊ธฐ ์ฑ์ฐฐ๊ณผ ๊ฑฐ๋ฆฌ๋๊ธฐ
๊ธ๋ฆญ์ ์์ ์ ๊ฒฝํ(๊ฐ์กฑ, ์ฌ๋, ์ด๋ณ, ์์ค ๋ฑ)์ ์์ฌ๋ก ํ๋ฉด์๋, ์๊ธฐ ๊ณ ๋ฐฑ์ ๊ฐ์ ์ ๋ชฐ์ ํ๊ธฐ๋ณด๋ค “๊ฑฐ๋ฆฌ๋๊ธฐ์ ์ ์ , ๊ฐ๊ดํ”๋ฅผ ํตํด ๊น์ ํต์ฐฐ์ ์ด๋์ด๋ ๋๋ค.
(3) ๋ฐ๋ณต๋๋ ์ฃผ์
- ๊ณ ๋
, ์์ค, ์ฃฝ์, ๊ฐ์กฑ
๊ธ๋ฆญ์ ์๋ ๊ณ ๋ , ์์ค, ์ฃฝ์, ๊ฐ์กฑ์ ํด์ฒด, ๋ถ์์ ํ ์ฌ๋, ์ธ๊ฐ ์กด์ฌ์ ๋ง์์ ๋ฑ ์ด๋์ด ์ฃผ์ ๋ฅผ ๋ฐ๋ณต์ ์ผ๋ก ๋ค๋ฃน๋๋ค. - ์ด๋ฆฐ ์์ ๊ณผ ๊ธฐ์ต
์ ๋ ๊ธฐ์ ์์ฒ, ๊ฐ์กฑ๊ณผ์ ๊ด๊ณ, ๊ธฐ์ต์ ์๊ณก๊ณผ ์๋ฉธ ๋ฑ๋ ์ฃผ์ ๋ชจํฐํ์ ๋๋ค. - ์ ํ์ ์์๋ ฅ
์ ํ์ ๊ฟ, ์์ฐ, ์๋ฌผ์ ์ด๋ฏธ์ง๊ฐ ๋ฐ๋ณต์ ์ผ๋ก ๋ฑ์ฅํ๋ฉฐ, ์ด๋ฅผ ํตํด ์ธ๊ฐ์ ๋ด๋ฉด๊ณผ ์ฐ์ฃผ์ ์ง์๋ฅผ ์ฐ๊ฒฐํฉ๋๋ค.
3. ๋ฌธํ์ ํ๊ฐ์ ์ํฅ๋ ฅ
- ๋
๋ณด์ ๋ชฉ์๋ฆฌ์ ๋ฏธํ
๋ ธ๋ฒจ์ ์์ํ๋ ๊ธ๋ฆญ์ “์๊ฒฉํ ์๋ฆ๋ค์์ผ๋ก ๊ฐ์ธ์ ๊ฒฝํ์ ๋ณดํธ์ ์กด์ฌ๋ก ์นํ์ํจ ์์ธ”์ผ๋ก ํ๊ฐํ์ต๋๋ค.
ํ๋ก ๊ฐ ํฌ๋ ๋ฒค๋ค๋ฌ๋ “๊ธ๋ฆญ์ ์๋ ๊ณ ๋ฐฑ์ ์ด์ง๋, ์ง์ ์ผ๋ก๋ง ๋จธ๋ฌด๋ฅด์ง๋ ์๋๋ค. ๊ทธ๋ ๋ง์ ๊ฐ๋ ฌํ๊ณ ์์ ์ ์๋ ์กด์ฌ๊ฐ์ ์ง๋ ๋ค”๊ณ ํํ์ต๋๋ค.
์ํ๋ก ๊ฐ๋ค์ “๊ทธ๋ ์ ์๋ ์ง์ ์ ์ด๊ณ ๋ด๋ฐฑํ์ง๋ง, ์ธ์ฌํ ๋ฆฌ๋ฌ๊ณผ ๋ฐ๋ณต, ์ผ์์ด์ ๋ฏธ๋ฌํ ๋ณ์ฃผ๋ฅผ ํตํด ๊น์ ์ธ๋ฆผ์ ๋จ๊ธด๋ค”๊ณ ๊ฐ์กฐํฉ๋๋ค. - ๋ฏธ๊ตญ ์๋จ์ ๋ฉํ
๊ธ๋ฆญ์ ์์ผ๋, ์์ด์ค์ ์๊ฐ ์ํฌ์ ๋ฑ์์ ํํ์ ์ง๋ํ๋ฉฐ, ๋ฏธ๊ตญ ํ๋์์ ํ๋ฆ์ ์ด๋ ๋ฉํ ๋ก๋ ์กด๊ฒฝ๋ฐ์์ต๋๋ค.
๊ทธ๋ ๋ “์์ธ์ ํ์ค์ ๋ฐํญํ๋ฉฐ, ์๋ก์ด ์ฌ์ค์ ์ฐฝ์กฐํ๋ ์กด์ฌ”๋ผ๊ณ ์ธ๊ธํ๋ฉฐ, ์์ ์ฌํ์ ·์กด์ฌ๋ก ์ ์๋ฏธ๋ฅผ ๊ฐ์กฐํ์ต๋๋ค. - ์์ ๋ฐ ์์
ํฐ๋ฆฌ์ฒ์, ๋ด์ ๋ ๋ถ ์ด์๋, ๋ณผ๋ง๊ฒ์, ๋๋์, ์๋ฆฌ์ ์นด๋ฅผ๋ก์ค ์๋ฆฌ์์ค์ ๋ฑ ๋ฏธ๊ตญ ์ต๊ณ ๊ถ์์ ๋ฌธํ์์ ๋ค์ ์์ํ์ต๋๋ค. 2003๋ ๋ฏธ๊ตญ ์์ธ์(Poet Laureate)์ผ๋ก ์๋ช ๋์๊ณ , 2020๋ ๋ ธ๋ฒจ๋ฌธํ์์ผ๋ก ๋ฏธ๊ตญ ์๋ฌธํ์ ์ธ๊ณ์ ์์์ ๋์์ต๋๋ค.
4. ๋ฃจ์ด์ฆ ๊ธ๋ฆญ์ ๋ฌธํ์ ์์
๋ฃจ์ด์ฆ ๊ธ๋ฆญ์ “์ถ์ ์ด๋์ด ์ง์ค, ์์ค๊ณผ ๊ณ ๋
, ์ฌ๋๊ณผ ์ฃฝ์, ๊ฐ์กฑ๊ณผ ๊ธฐ์ต”์ด๋ผ๋ ์ธ๊ฐ์ ๋ณธ์ง์ ๊ฒฝํ์, ์ ์ ๋ ์ธ์ด์ ์ ํ์ ์์๋ ฅ, ์๊ธฐ ์ฑ์ฐฐ์ ๊น์ด๋ก ์นํ์ํจ ๋ฏธ๊ตญ ํ๋์์ ๊ฑฐ์ฅ์
๋๋ค.
๊ทธ๋
์ ์๋ ๊ฐ์ธ์ ๊ณ ๋ฐฑ์์ ์ถ๋ฐํด, ์ ํ์ ๋ณดํธ์ฑ, ์กด์ฌ์ ๊ทผ์์ ์ง๋ฌธ์ผ๋ก ํ์ฅ๋๋ฉฐ, ๋
์์๊ฒ “์ถ์ ๋ณธ์ง์ ์์ํ๋ ์ฉ๊ธฐ์ ์๋ก”๋ฅผ ๊ฑด๋ต๋๋ค.
๊ธ๋ฆญ์ ์ ์ฐ์ ์์ผ๋ก๋ ๋ฏธ๊ตญ ์๋ฌธํ๊ณผ ์ธ๊ณ ๋ฌธํ์์ “๊ฐ์ธ์ ์ด๋ฉด์๋ ๋ณดํธ์ ์ธ, ์ ์ ์ ๊น์ด์ ๋ฏธํ”์ผ๋ก ์ค๋๋๋ก ๋จ์ ๊ฒ์
๋๋ค.
The Wild Iris
by Louise Glück
At the end of my suffering
there was a door.
Hear me out: that which you call death
I remember.
Overhead, noises, branches of the pine shifting.
Then nothing. The weak sun
flickered over the dry surface.
It is terrible to survive
as consciousness
buried in the dark earth.
Then it was over: that which you fear, being
a soul and unable
to speak, ending abruptly, the stiff earth
bending a little. And what I took to be
birds darting in low shrubs.
You who do not remember
passage from the other world
I tell you I could speak again: whatever
returns from oblivion returns
to find a voice:
from the center of my life came
a great fountain, deep blue
shadows on azure seawater.
— from The Wild Iris (1992), © Louise Glück
์ถ์ฒ: [NobelPrize.org – Louise Glück Poetry]
๋ฃจ์ด์ฆ ๊ธ๋ฆญ(Louise Glück)์ ๋ํ ์์ง ใThe Wild Irisใ(1992)์์ ๊ฐ์ฅ ๋๋ฆฌ ์๋ ค์ง ์ ์ค ํ๋์ธ ใThe Wild Irisใ(์ผ์ ๋ถ๊ฝ)๋ฅผ ์๋์ ์ธ์ฉํฉ๋๋ค. ์ด ์๋ 1993๋ ํฐ๋ฆฌ์ฒ์์ ์์ํ ์ํ์ง์ ํ์ ์๋ก, ์ถ๊ณผ ์ฃฝ์, ๊ณ ํต๊ณผ ์ฌ์, ์ธ๊ฐ ์กด์ฌ์ ์ํ์ ๊ฝ์ ๋ชฉ์๋ฆฌ๋ก ์ ์ ๋ ์ธ์ด๋ก ๋ด์๋ธ ๊ธ๋ฆญ ํน์ ์ ๋ฏธํ์ ๋ณด์ฌ์ค๋๋ค.
์ด ์๋ ๊ณ ํต๊ณผ ์์ค์ ๋์์ ์๋ก์ด ๋ฌธ์ด ์ด๋ฆฌ๋ ๊ฒฝํ, ์ฃฝ์๊ณผ ์ฌ์์ ์ํ, ๊ทธ๋ฆฌ๊ณ “๋ด ์ถ์ ์ค์ฌ์์ ์์์ค๋ฅธ ์ปค๋ค๋ ์๋ฌผ”์ด๋ผ๋ ๊ฐ๋ ฌํ ์ด๋ฏธ์ง๋ก, ๊ธ๋ฆญ์ด ํ์ ํ๊ตฌํ ์ธ๊ฐ ์กด์ฌ์ ๋ณธ์ง๊ณผ ํฌ๋ง์ ์์ง์ ์ผ๋ก ๋ณด์ฌ์ค๋๋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