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5๋
๋
ธ๋ฒจ ๋ฌธํ์] ๋ก๋งน ๋กค๋(Romain Rolland, 1866–1944) : ๋ฌธํ ์ํ์ ๋ํ ๊ณ ์ํ ์ด์์ฃผ์์ ๋์ ์ฌ, ๋ค์ํ ์ธ๋ฌผ์์ ๋ฌ์ฌ์ ๋ํ ์ง์ค๊ณผ ์ฌ๋์ ์ฐฌ์ฌ
๋ก๋งน ๋กค๋(Romain Rolland, 1866–1944)์ ํ๋์ค๋ฅผ ๋ํํ๋ ์์ค๊ฐ, ๊ทน์๊ฐ, ์์ธ์ด์คํธ, ์์
ํ์, ํํ์ฃผ์์์ด์ 1915๋
๋
ธ๋ฒจ ๋ฌธํ์ ์์์๋ก, 20์ธ๊ธฐ ์ด๋ฐ ์ ๋ฝ๊ณผ ์ธ๊ณ ์ง์ฑ๊ณ์ ๊น์ ์ํฅ์ ๋ฏธ์น ์ธ๋ฌผ์ด๋ค. ๊ทธ์ ๋ฌธํ์ ·์ฌ์์ ์
์ ์ ์ธ๊ฐ์ , ํํ, ๊ตญ์ ์ฃผ์, ์์ ์ ์ง์ค์ฑ์ ๋ํ ๊น์ ์ฑ์ฐฐ๋ก ์ด๋ฃจ์ด์ ธ ์์ผ๋ฉฐ, ๋์์์ ๋ฌธํ์ ๊ต๋ฅ์ ์ธ๋ฅ ๊ณต๋์ฒด์ ์ด์์ ์ถ๊ตฌํ ์ ์์ ํ๋์ ์๋ฏธ๋ฅผ ์ง๋๋ค. “as a tribute to the lofty idealism of his literary production and to the sympathy and love of truth with which he has described different types of human beings” ..
2025. 6. 30.
[1913๋
๋
ธ๋ฒจ ๋ฌธํ์] ๋ผ๋น๋๋ผ๋ํธ ํ๊ณ ๋ฅด(Rabindranath Tagore, 1861–1941) : ๊น์ด ์๊ณ ๋ฏผ๊ฐํ๋ฉฐ ์ ์ ํ๊ณ ์๋ฆ๋ค์ด ์๋ก, ์์ ์ ์์ ์ฌ์์ ์์ด๋ก ํํํด ์๊ตฌ ๋ฌธํ์ ์ผ๋ถ๋ก ๋ง๋ ์
์
๋ผ๋น๋๋ผ๋ํธ ํ๊ณ ๋ฅด(Rabindranath Tagore, 1861–1941)๋ ์ธ๋๋ฅผ ๋ํํ๋ ์์ธ, ์์ค๊ฐ, ๊ทน์๊ฐ, ์์
๊ฐ, ํ๊ฐ, ๊ต์ก์, ์ฌํ์ด๋๊ฐ๋ก, 1913๋
๋
ธ๋ฒจ ๋ฌธํ์์ ์์ํ๋ฉฐ ์์์ ์ต์ด์ด์ ๋น์ ๋ฝ๊ถ ์ต์ด์ ๋ฌธํ ๋
ธ๋ฒจ์ ์์์๋ก ์ธ๊ณ ๋ฌธํ์ฌ์ ์ด๋ฆ์ ๋จ๊ฒผ๋ค. ๊ทธ๋ ์ธ๋์ ์ ์ ์ ·๋ฌธํ์ ๋ฅด๋ค์์ค๋ฅผ ์ด๋ ์ฃผ์ญ์ด์, ํ๋ ์ธ๋์ ์ธ๊ณ์ ์์ ·๊ต์ก·์ฌํ์ด๋์ ๊น์ ์ํฅ์ ๋ฏธ์น ์ธ๋ฌผ์ด๋ค. “because of his profoundly sensitive, fresh and beautiful verse, by which, with consummate skill, he has made his poetic thought, expressed in his own English words, a part ..
2025. 6. 30.
ใ์๋ฒ๋ฉ์ฌ(Übermensch)ใ์ ๋ป, ํ๋ฆฌ๋๋ฆฌํ ๋์ฒด
์๋ฒ๋ฉ์ฌ(Übermensch)๋ ๋
์ผ ์ฒ ํ์ ํ๋ฆฌ๋๋ฆฌํ ๋์ฒด๊ฐ ์ ์ํ ์ธ๊ฐ์์ผ๋ก, ํ๊ตญ์ด๋ก๋ ํํ ‘์ด์ธ(่ถ
ไบบ)’์ด๋ผ๊ณ ๋ฒ์ญ๋์ง๋ง ๋จ์ํ ์ด๋ฅ๋ ฅ์๋ ์ ์ฒด์ ์ผ๋ก ์ฐ์ํ ์กด์ฌ๋ฅผ ์๋ฏธํ์ง ์์ต๋๋ค. ๋์ฒด์ ์๋ฒ๋ฉ์ฌ๋ ๊ธฐ์กด์ ๋๋, ์ข
๊ต, ์ฌํ์ ๊ท๋ฒ์ ์ฝ๋งค์ด์ง ์๊ณ , ์์ ์ ์ถ์ ์๋ฏธ์ ๊ฐ์น๋ฅผ ์ค์ค๋ก ์ฐฝ์กฐํ๋ฉฐ ์ด์๊ฐ๋ ์์จ์ ์ธ๊ฐ์ ๋ปํฉ๋๋ค.๋์ฒด๋ ์ ์ ใ์ฐจ๋ผํฌ์คํธ๋ผ๋ ์ด๋ ๊ฒ ๋งํ๋คใ์์ ์๋ฒ๋ฉ์ฌ๋ฅผ ์ธ๊ฐ์ด ๋๋ฌํด์ผ ํ ์ด์์ ๋ชฉํ๋ก ์ ์ํฉ๋๋ค. ๊ทธ๋ ์ธ๊ฐ์ ์ถ์ ์ธ ๋จ๊ณ(๋ํ, ์ฌ์, ์ด๋ฆฐ์ด)๋ก ๊ตฌ๋ถํ๋๋ฐ, ์๋ฒ๋ฉ์ฌ๋ ๋ง์ง๋ง ๋จ๊ณ์ธ ‘์ด๋ฆฐ์ด’๋ก, ๊ธฐ์กด ๊ฐ์น์ ์์ํ๊ฑฐ๋ ๋จ์ํ ๋ฐํญํ๋ ๊ฒ์ ๋์ด์, ์ถ ์์ฒด๋ฅผ ๊ธ์ ํ๊ณ ๋์ดํ๋ฏ ์์ ๋ง์ ์๋ก์ด ๊ฐ์น๋ฅผ ์ฐฝ์กฐํ๋ ์กด์ฌ์
๋๋ค.์๋ฒ๋ฉ์ฌ์ ํต์ฌ ํน์ง์ ๋ค์๊ณผ ๊ฐ์ต๋๋ค...
2025. 6. 27.
[1911๋
๋
ธ๋ฒจ ๋ฌธํ์] ๋ชจ๋ฆฌ์ค ํด๋ฆฌ๋๋ฅด ๋ง๋ฆฌ ๋ฒ ๋ฅด๋๋ฅด ๋ฉํ
๋ฅผ๋งํฌ(Maurice Polydore Marie Bernard Maeterlinck, 1862–1949) : ๋ค๋ฐฉ๋ฉด์ ๋ฌธํ ํ๋, ๋๋๋ก ๋ํ๋ก ์์ฅํด ์ ๋น๋ก์ด ๋ฐฉ๋ฒ์ผ๋ก ๋
์๋ค์ ๊ฐ์ ์ ํธ์ํ๊ณ ์์๋ ฅ์ ์๊ทนํ๋ ์ํ๋ค์ ํ๋ถํ ์์๋ ฅ๊ณผ ์์ ์ฌ์, ๊ทธ๋ฆฌ๊ณ ๊น์ ์๊ฐ
๋ชจ๋ฆฌ์ค ํด๋ฆฌ๋๋ฅด ๋ง๋ฆฌ ๋ฒ ๋ฅด๋๋ฅด ๋ฉํ
๋ฅผ๋งํฌ(Maurice Polydore Marie Bernard Maeterlinck, 1862–1949)๋ ๋ฒจ๊ธฐ์๋ฅผ ๋ํํ๋ ์์ง์ฃผ์(Symbolism) ์์ธ, ๊ทน์๊ฐ, ์์ธ์ด์คํธ๋ก, 1911๋
๋
ธ๋ฒจ ๋ฌธํ์์ ์์ํ๋ฉฐ ๋ฒจ๊ธฐ์ ์ต์ด์ด์ ํ์ฌ๊น์ง ์ ์ผํ ๋
ธ๋ฒจ ๋ฌธํ์ ์์์๋ก ๊ธฐ๋ก๋์๋ค. ๊ทธ์ ๋ฌธํ์ ์
์ ์ ์์ง์ฃผ์ ์ฐ๊ทน๊ณผ ์, ๊ทธ๋ฆฌ๊ณ ์์ฐ๊ณผ ์ธ๊ฐ์ ๋ณธ์ง์ ํ๊ตฌํ ์์ธ์ด์์ ๋๋๋ฌ์ง๋ค. “in appreciation of his many-sided literary activities, and especially of his dramatic works, which are distinguished by a wealth of imagination and by a poetic fa..
2025. 6. 26.
[1910๋
๋
ธ๋ฒจ ๋ฌธํ์] ํด ์ํ ๋ฃจํธ๋นํ ํฐ ํ์ด์ (Paul Johann Ludwig von Heyse, 1830–1914): ์์ธ, ๋๋ผ๋ง ์๊ฐ, ์์ค๊ฐ, ๋จํธ ์์ค๊ฐ๋ก์จ์ ์์ฐ์ ์ธ ์ปค๋ฆฌ์ด ๋์ ๊ทธ๊ฐ ๋ณด์ธ ์์ ํ ์์ ์ฑ, ์ถฉ๋งํ ์ด์์ฃผ์๋ฅผ ๊ธฐ๋ฆฌ๋ฉฐ
ํด ์ํ ๋ฃจํธ๋นํ ํฐ ํ์ด์ (Paul Johann Ludwig von Heyse, 1830–1914)๋ ๋
์ผ ๋ฌธํ์ฌ์์ ๊ฐ์ฅ ๋
ผ์์ ์ด๋ฉด์๋ ๋์์ 19์ธ๊ธฐ ๋ง์์ 20์ธ๊ธฐ ์ด ๋
์ผ ๋ฌธ๋จ์ ์ค์ฌ์ ์ฐ๋ ์๊ฐ๋ก, 1910๋
๋
ธ๋ฒจ ๋ฌธํ์์ ์์ํ๋ฉฐ ‘๋
์ผ ์ต์ด์ ๋
ธ๋ฒจ ๋ฌธํ์ ์์์’๋ผ๋ ์์๋ฅผ ์์๋ค. ๊ทธ๋ ์์ธ, ์์ค๊ฐ, ๊ทน์๊ฐ, ๋ฒ์ญ๊ฐ๋ก ๋ค์ํ ์ฅ๋ฅด์์ ๋ฐ์ด๋ ์ฌ๋ฅ์ ๋ณด์์ผ๋ฉฐ, ๋ฎํจ ์์ธํ(Münchener Dichterkreis)์ ์ค์ฌ ์ธ๋ฌผ๋ก ๋
์ผ ๋ฌธํ์ ์ ํต์ ๋ฏธํ๊ณผ ์์ ์ ์์ฑ๋๋ฅผ ์งํค๋ ๋ฐ ์์ฅ์ฐ๋ค. “as a tribute to the consummate artistry, permeated with idealism, which he has demonstrated during his long pr..
2025. 6. 26.
[1908๋
๋
ธ๋ฒจ ๋ฌธํ์] ๋ฃจ๋ํ ์ค์ด์ผ(Rudolf Eucken) : ์ง์คํ ์ง์ค ํ๊ตฌ, ์ฌ๊ณ ๋ ฅ์ ํ, ๋์ ์์ผ์ ๋ง์ ์ ์์์ ์
์ฆํ๊ณ ๋ฐ์ ์ํจ ์ถ์ ์ด์์ ์ฒ ํ์ฒด๊ณ
๋ฃจ๋ํ ์ค์ด์ผ(Rudolf Eucken, 1846–1926)์ 20์ธ๊ธฐ ์ด ๋
์ผ์ ๋ํํ๋ ์ฒ ํ์์ด์ 1908๋
๋
ธ๋ฒจ ๋ฌธํ์ ์์์๋ก, ‘์์ ์ฒ ํ(Philosophie des Lebens)’์ ์ฐฝ์์ ์ค ํ ๋ช
์ผ๋ก ํ๊ฐ๋ฐ๋๋ค. ๊ทธ๋ ํ๋์ฑ์ ์๊ธฐ์ ์ธ๊ฐ์ ์์ ์ถ, ๊ทธ๋ฆฌ๊ณ ์ค์ฒ์ ์ด์์ฃผ์๋ฅผ ์ค์ฌ์ผ๋ก ํ ์ฒ ํ์ ํ๊ตฌ๋ก ๊ตญ์ ์ ๋ช
์ฑ์ ์ป์๋ค. ๋ณธ ๊ธ์์๋ ์ค์ด์ผ์ ์์ , ์ฒ ํ์ฌ์, ์ฃผ์ ์ ์, ๋
ธ๋ฒจ์ ์์ ๋ฐฐ๊ฒฝ, ๋นํ๊ณผ ํ๊ฐ, ๊ทธ๋ฆฌ๊ณ ๊ทธ์ ์ ์ฐ์ ์ฌ์ธต์ ์ผ๋ก ๋ถ์ํ๋ค. “in recognition of his earnest search for truth, his penetrating power of thought, his wide range of vision, and the warmth and strengt..
2025. 6. 26.
[1907๋
๋
ธ๋ฒจ ๋ฌธํ์] ์กฐ์งํ ๋ฌ๋์ด๋ ํคํ๋ง(Joseph Rudyard Kipling, 1865–1936) : ์ธ๊ณ์ ์ผ๋ก ์ ๋ช
ํ ์๊ฐ์ ์ ์์ ๊ฒฐ์ ์ง๋ ๊ด์ฐฐ๋ ฅ์ ํ, ๋
์ฐฝ์ ์์๋ ฅ, ์์ด๋์ด์ ์๋๊ฐ ๊ทธ๋ฆฌ๊ณ ๋๋ ์ด์
์ ๋ฐ์ด๋ ์ฌ๋ฅ
์กฐ์งํ ๋ฌ๋์ด๋ ํคํ๋ง(Joseph Rudyard Kipling, 1865–1936)์ ์๊ตญ์ ์์ค๊ฐ, ์์ธ, ๋จํธ์์ค ์๊ฐ๋ก, 1907๋
๋
ธ๋ฒจ ๋ฌธํ์ ์์์์ด์ ์๊ตญ ๋ฌธํ์ฌ์์ ๊ฐ์ฅ ๋
ผ์์ ์ด๋ฉด์๋ ์ํฅ๋ ฅ ์๋ ์ธ๋ฌผ ์ค ํ ๋ช
์ด๋ค. ์ธ๋ ๋ญ๋ฐ์ด(๋น์ ๋ด๋ฒ ์ด)์์ ํ์ด๋ ์๊ตญ๊ณผ ์๋ฏผ์ง ์ธ๋, ๋ฏธ๊ตญ์ ์ค๊ฐ๋ฉฐ ํ๋ํ ๊ทธ๋, ์ ๊ตญ์ฃผ์์ ์ธ๊ณ๊ด๊ณผ ๋
ํนํ ์์ฌ๋ฏธํ, ๊ทธ๋ฆฌ๊ณ ์ด๋ฆฐ์ด๋ฌธํ์ ๊ณ ์ ์ ์ ์ฐ์ ๋จ๊ฒผ๋ค. ๊ทธ์ ์ํ๊ณผ ์ถ, ๊ทธ๋ฆฌ๊ณ ๋ฌธํ์ ·๋ฌธํ์ ์ ์ฐ์ ๋ค์๊ณผ ๊ฐ์ด ๋ถ์ํ๋ค. “in consideration of the power of observation,originality of imagination, virility of ideas and remarkable talent for narrationwhich ch..
2025. 6. 26.
[1906๋
๋
ธ๋ฒจ๋ฌธํ์] ์ง์ค์์ ์นด๋ฅด๋์น(Giosuè Carducci, 1835–1907) : ๊ทธ์ ์์ ๊ฑธ์๋ค์ ํน์ง์ธ ์ฐฝ์กฐ์ ์๋์ง, ์คํ์ผ์ ์ฐธ์ ์ฑ, ์์ ์ ๋ฌ๋ ฅ๊ณผ ๊น์ ๋ฐฐ์, ๋นํ์ ์ฐ๊ตฌ์ ๋ํ ์ฐฌ์ฌ
์ง์ค์์ ์นด๋ฅด๋์น(Giosuè Carducci, 1835–1907)๋ ์ดํ๋ฆฌ์์ ๋ํ์ ์์ธ, ๋ฌธํ ๋นํ๊ฐ, ๊ต์ก์์ด์, 1906๋
๋
ธ๋ฒจ ๋ฌธํ์ ์์์๋ก, 19์ธ๊ธฐ ๋ง์์ 20์ธ๊ธฐ ์ด ์ดํ๋ฆฌ์ ๋ฌธํ๊ณผ ๋ฌธํ์ ์ค์ถ์ ์ญํ ์ ํ ์ธ๋ฌผ์ด๋ค. ๊ทธ์ ์์ ๋นํ์ ์ดํ๋ฆฌ์ ํต์ผ(Risorgimento) ์ดํ ๊ตญ๊ฐ์ ์ ์ฒด์ฑ์ ์ฌ์ ๋ฆฝ๊ณผ ๊ณ ์ ์ ์ ํต์ ๋ถํ, ๊ทธ๋ฆฌ๊ณ ํ๋์ ๊ฐ์์ฑ์ ์ตํฉ์ ์์งํ๋ค. ์๋์์๋ ์นด๋ฅด๋์น์ ์์ , ํ๋ฌธ์ ·๋ฌธํ์ ์
์ , ์ฃผ์ ์ํ, ๋
ธ๋ฒจ์ ์์๊ณผ ๊ทธ ์๋ฏธ, ๊ทธ๋ฆฌ๊ณ ๊ทธ์ ์ฌํ์ ·๋ฌธํ์ ์ํฅ๋ ฅ์ ๋ํด ์ ๋ฆฌํ๋ค. “not only in consideration of his deep learning and critical research, but above all as a tribute to the..
2025. 6. 16.
[1905๋
๋
ธ๋ฒจ ๋ฌธํ์] ํจ๋ฆฌํฌ ์๋ด ์๋ ์ฐ๋ ํผ์ฐ์ค ์์ํค์๋น์น(Henryk Adam Aleksander Pius Sienkiewicz, 1846–1916) : ์์ฌ์ ์๊ฐ๋ก์์ ๋ฐ์ด๋ ๊ณต์
ํจ๋ฆฌํฌ ์๋ด ์๋ ์ฐ๋ ํผ์ฐ์ค ์์ํค์๋น์น(Henryk Adam Aleksander Pius Sienkiewicz, 1846–1916)๋ 19์ธ๊ธฐ ๋ง์์ 20์ธ๊ธฐ ์ด ํด๋๋ ๋ฌธํ๊ณ๋ฅผ ๋ํํ๋ ์์ค๊ฐ์ด์, 1905๋
๋
ธ๋ฒจ ๋ฌธํ์ ์์์๋ก, ์์ฌ์ ์ญ์ฌ์์ค๊ณผ ๋ฏผ์กฑ์ ์ ์ ์์ง์ ์ธ๋ฌผ๋ก ํ๊ฐ๋ฐ๋๋ค. ๊ทธ์ ์ํ ์ธ๊ณ๋ ํด๋๋์ ์ญ์ฌ์ ์ ์ฒด์ฑ, ๋
๋ฆฝ์ ์ผ์, ๊ทธ๋ฆฌ๊ณ ์ธ๊ฐ์ ๊ฐ์น์ ๋ํ ๊น์ ํต์ฐฐ๋ก ์ด๋ฃจ์ด์ ธ ์๋ค. ์๋์์๋ ์์ํค์๋น์น์ ์์ , ๋ฌธํ์ ์
์ , ์ฃผ์ ์ํ, ๋
ธ๋ฒจ์ ์์๊ณผ ๊ทธ ์๋ฏธ, ๊ทธ๋ฆฌ๊ณ ๊ทธ์ ์ฌํ์ ·๋ฌธํ์ ์ํฅ๋ ฅ์ ๋ํด ์ ๋ฆฌํ๋ค. “because of his outstanding merits as an epic writer” ์์ ์ ์ฑ์ฅ ๋ฐฐ๊ฒฝํจ๋ฆฌํฌ ์์ํค์๋น์น๋ 1846๋
5์ 5์ผ, ์ค๋๋ ํด๋๋ ..
2025. 6. 16.
AI(Perplexity)์๊ฒ ๋ฌผ์ด๋ณธ ํ๊ตญ์ ๋ํํ๋ 10๋ ๋ฏธ์ ์๊ฐ
๋ํ๋ฏผ๊ตญ ๋ฏธ์ ๊ณ๋ ์ ํต๊ณผ ํ๋, ๋์๊ณผ ์์, ๊ทธ๋ฆฌ๊ณ ๋ค์ํ ๋งค์ฒด์ ์ฅ๋ฅด๊ฐ ์ตํฉ๋ ๋
์ฐฝ์ ์ธ ์์ ์ธ๊ณ๋ฅผ ๋ณด์ฌ์ฃผ๋ฉฐ, ๊ตญ์ ์ ์ผ๋ก๋ ํฐ ์ฃผ๋ชฉ์ ๋ฐ๊ณ ์๋ค. ์๋์์๋ ๋ํ๋ฏผ๊ตญ์ ๋ํํ๋ 10๋ ๋ฏธ์ ์๊ฐ๋ฅผ ์ ์ ํด, ๊ฐ ์๊ฐ์ ๋ํ์ฑ๊ณผ ์์ ์ธ๊ณ, ๊ทธ๋ฆฌ๊ณ ๊ตญ๋ด์ธ ์ํฅ๋ ฅ๊ณผ ์ํ ํน์ฑ์ ์ค์ฌ์ผ๋ก ์๊ฐํ๋ค.1. ๊นํ๊ธฐ (Kim Whanki, 1913-1974)๊นํ๊ธฐ๋ ํ๊ตญ ์ถ์๋ฏธ์ ์ ์ ๊ตฌ์์ด์, ๋จ์ํ(ๅฎ่ฒ็ต, Dansaekhwa) ์ด๋์ ์์ด๋ก ํ๊ฐ๋ฐ๋ ์ธ๋ฌผ์ด๋ค. ๋์ฟ์ ํ๋ฆฌ, ๋ด์ ๋ฑ ์ธ๊ณ ์ฌ๋ฌ ๋์์์ ํ๋ํ๋ฉฐ, ๋์์ ์ ์์ ์์์ ์ถ์๋ฏธ์ ์ ์กฐํ๋กญ๊ฒ ๊ฒฐํฉํ๋ค. ๊ทธ์ ์ํ์ ๋จ์ํจ ์์ ๊น์ ์ฌ์ด๊ณผ ์์ ์ฑ์ด ์์ผ๋ฉฐ, ํ๋์๊ณผ ํฐ์, ์ ๊ณผ ์ ์ ๋ฐ๋ณต์ ๊ตฌ์ฑ์ด ํน์ง์ด๋ค. ๋ํ์์ผ๋ก๋ ‘๋ ๊ฐ์ ๋ฌ(Two Moons..
2025. 6. 13.
[1904๋
๋
ธ๋ฒจ๋ฌธํ์2] ํธ์ธ ์์ฒด๊ฐ๋ผ์ด(José Echegaray y Eizaguirre, 1832–1916) : ๊ฐ์ธ์ ์ด๊ณ ๋
์ฐฝ์ ๋ฐฉ๋ฒ์ผ๋ก ์๋ํ ์คํ์ธ ๋๋ผ๋ง์ ์ ํต์ ๋ถํ์ํจ ๊ณต๋ก
ํธ์ธ ์์ฒด๊ฐ๋ผ์ด(José Echegaray y Eizaguirre, 1832–1916)๋ ์คํ์ธ์ ๋ํํ๋ ๋คํ์ ์ ์ง์์ธ์ผ๋ก, 1904๋
์คํ์ธ ์ต์ด์ ๋
ธ๋ฒจ ๋ฌธํ์ ์์์์ด์, ๋์์ ๊ณตํ์, ์ํ์, ์ ์น๊ฐ, ๊ทน์๊ฐ๋ก๋ ๋ช
์ฑ์ ๋จ์ณค๋ค. ๊ทธ๋ 19์ธ๊ธฐ ๋ง์์ 20์ธ๊ธฐ ์ด ์คํ์ธ ์ง์ฑ๊ณ์ ๋ฌธํ๊ณ์์ ์ค์ถ์ ์ธ ์ญํ ์ ํ๋ฉฐ, ๊ณผํ๊ณผ ์์ , ์ ์น์ ์ฌํ์ ๊ฑธ์ณ ํญ๋์ ์ํฅ๋ ฅ์ ๋ฐํํ๋ค. ์๋์์๋ ์์ฒด๊ฐ๋ผ์ด์ ์์ , ํ๋ฌธ์ ์
์ , ๋ฌธํ์ ์ฑ์ทจ, ์ ์น์ ํ๋, ๊ทธ๋ฆฌ๊ณ ๊ทธ์ ์ ์ฐ๊ณผ ํ๊ฐ์ ๋ํด ์ ๋ฌธ์ ์ด๊ณ ๋ถ์์ ์ผ๋ก ์ ๋ฆฌํ๋ค. “in recognition of the numerous and brilliant compositions which, in an individual and original manner, h..
2025. 6. 13.
[1904๋
๋
ธ๋ฒจ๋ฌธํ์ 1] ํ๋ ๋ฐ๋ฆฌํฌ ๋ฏธ์คํธ๋(Frédéric Mistral, 1830–1914) : ์์ฐ๊ฒฝ๊ด๊ณผ ํ ์ฐฉ ์ ์ ์ ์ถฉ์คํ ๋ฐ์ํ ์ ์ฐฝ์์ ์ ์ ํ ๋
์์ฑ๊ณผ ์ง์คํ ์๊ฐ, ๊ทธ๋ฆฌ๊ณ ํ๋ก๋ฐฉ์ค์ ์ธ์ดํ์๋ก์์ ์
์
ํ๋ ๋ฐ๋ฆฌํฌ ๋ฏธ์คํธ๋(Frédéric Mistral, 1830–1914)์ 19์ธ๊ธฐ ํ๋์ค ํ๋ก๋ฐฉ์ค ์ง์ญ์ ์์ธ์ด์ ์ธ์ดํ์, ์คํฌ์ด(Occitan, ํนํ ํ๋ก๋ฐฉ์ค์ด) ๋ถํฅ ์ด๋์ ์ง๋์๋ก, 1904๋
๋
ธ๋ฒจ ๋ฌธํ์ ์์์๋ค. ๊ทธ๋ ๋ฌธํ์ ์ฐฝ์๊ณผ ์ธ์ด·๋ฌธํ ๋ณด์กด ์ด๋์ ๊ฒฐํฉํด ์ง์ญ ์ ์ฒด์ฑ์ ์์ง์ผ๋ก ์๋ฆฌ๋งค๊นํ์ผ๋ฉฐ, ๊ทธ์ ์ํ๊ณผ ํ๋์ ํ๋์ค๋ฟ ์๋๋ผ ์ ๋ฝ ๋ฌธํ์ฌ์์ ๋
๋ณด์ ์๋ฏธ๋ฅผ ์ง๋๋ค. “in recognition of the fresh originality and true inspiration of his poetic production, which faithfully reflects the natural scenery and native spirit of his people, and, in additi..
2025. 6. 13.
[1903๋
๋
ธ๋ฒจ๋ฌธํ์]๋น์ธ๋ฅธ์คํฐ์๋ฅด๋ค ๋น์ธ๋ฅธ์(Bjørnstjerne Bjørnson, 1832–1910) : ๋๋ฌธ ์์ํ ์ ์ ๊ณผ ์ ์ ํ ์๊ฐ์ ๊ณ ๊ทํ๊ณ ์ฅ๋ํ ์
๋น์ธ๋ฅธ์คํฐ์๋ฅด๋ค ๋น์ธ๋ฅธ์(Bjørnstjerne Bjørnson, 1832–1910)์ ๋
ธ๋ฅด์จ์ด๋ฅผ ๋ํํ๋ ์์ธ, ๊ทน์๊ฐ, ์์ค๊ฐ์ด์, 1903๋
๋
ธ๋ฒจ ๋ฌธํ์ ์์์๋ก, ํ๋ ๋
ธ๋ฅด์จ์ด ๋ฌธํ๊ณผ ๊ตญ๊ฐ ์ ์ฒด์ฑ ํ์ฑ์ ์ง๋ํ ์ํฅ์ ๋ฏธ์น ์ธ๋ฌผ์ด๋ค. ๊ทธ์ ์ถ๊ณผ ์ํ์ ๋ฌธํ์ ์ฐฝ์๋ฟ ์๋๋ผ ์ฌํ์ ·์ ์น์ ์ค์ฒ, ๊ทธ๋ฆฌ๊ณ ์ธ๊ถ๊ณผ ๋ฏผ์ฃผ์ฃผ์ ํ๋ฆฝ์ ์ํ ํฌ์์ผ๋ก๋ ์ด์ด์ก๋ค. ์๋์์๋ ๋น์ธ๋ฅธ์์ ์์ , ๋ฌธํ์ ์
์ , ์ฌํ์ ·์ ์น์ ์ญํ , ๊ทธ๋ฆฌ๊ณ ๋
ธ๋ฒจ์ ์์๊ณผ ๊ทธ์ ์ ์ฐ์ ๋ํด ์ ๋ฆฌํ๋ค.“as a tribute to his noble, magnificent and versatile poetry, which has always been distinguished by both the freshness of its inspira..
2025. 6. 13.
[1902๋
๋
ธ๋ฒจ๋ฌธํ์] ํ
์ค๋์ด ๋ชธ์ (Theodor Mommsen, 1817–1903) : ์ญ์ฌ์ ์์ ์ ๊ฑฐ์ฅ, ๊ธฐ๋
๋น์ ์ํ '๋ก๋ง์ ์ญ์ฌ'
ํ
์ค๋์ด ๋ชธ์ (Theodor Mommsen, 1817–1903)์ ๋
์ผ์ ๋ํํ๋ ๊ณ ์ ํ์, ์ญ์ฌ๊ฐ, ๊ณ ๊ณ ํ์์ด์ ๋ฒํ์๋ก, ๊ทผ๋ ๋ก๋ง์ฌ ์ฐ๊ตฌ์ ๊ธฐ์ด๋ฅผ ํ๋ฆฝํ ์ธ๋ฌผ์ด๋ค. ๊ทธ๋ 1902๋
๋
ธ๋ฒจ ๋ฌธํ์์ ์์ํ์์ผ๋ฉฐ, ์ด๋ ์ญ์ฌ๊ฐ๋ก์๋ ๋๋ฌธ ์์์๋ค. ๋ชธ์ ์ ํ๋ฌธ์ ์๊ฒฉํจ๊ณผ ๋ฐฉ๋ํ ์๋ฃ ์ ๋ฆฌ, ๊ทธ๋ฆฌ๊ณ ์ ์น์ ํ๋๊น์ง ๋๋ฃจ ๊ฐ์ถ ๋ค์ฌ๋ค๋ฅํ ์ธ๋ฌผ๋ก ํ๊ฐ๋ฐ๋๋ค. “the greatest living master of the art of historical writing, with special reference to his monumental work, A history of Rome” ์์ ์ ํ๋ฌธ์ ๋ฐฐ๊ฒฝ ํ
์ค๋์ด ๋ชธ์ ์ 1817๋
11์ 30์ผ ๋
์ผ ์๋ ์ค๋นํ์ ๊ฐ๋ฅด๋ฉ์์ ํ์ด๋ฌ๋ค. ํฌ ๋ํ์์ ๋ฒํ์ ์ ๊ณตํ..
2025. 6.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