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Book 🌊/노벨문학상 πŸ‡ΈπŸ‡ͺ πŸ…

[1916λ…„ 노벨 문학상] λ² λ₯΄λ„€λ₯΄ 폰 ν•˜μ΄λ΄μŠ€νƒ(Verner von Heidenstam, 1859–1940): 우리 λ¬Έν•™μ—μ„œ μƒˆλ‘œμš΄ μ‹œλŒ€λ₯Ό λŒ€ν‘œν•˜λŠ” 그의 μ€‘μš”μ„±μ„ 인정받아

by jsoo🩷 2025.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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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λ² λ₯΄λ„€λ₯΄ 폰 ν•˜μ΄λ΄μŠ€νƒ(Verner von Heidenstam, 1859–1940)은 20μ„ΈκΈ° 초 μŠ€μ›¨λ΄ 문학을 λŒ€ν‘œν•˜λŠ” μ‹œμΈμ΄μž μ†Œμ„€κ°€λ‘œ, 1916λ…„ 노벨 문학상을 μˆ˜μƒν•˜λ©° μŠ€μ›¨λ΄ λ¬Έν•™μ˜ μƒˆλ‘œμš΄ λ₯΄λ„€μƒμŠ€λ₯Ό 이끈 인물둜 ν‰κ°€λ°›λŠ”λ‹€. κ·ΈλŠ” μžμ—°μ£Όμ˜μ™€ μ‚¬μ‹€μ£Όμ˜μ˜ μ—„μˆ™ν•¨μ„ κ±°λΆ€ν•˜κ³ , 상상λ ₯κ³Ό 아름닀움, 민쑱적 주제, 역사적 μ„œμ‚¬μ— λŒ€ν•œ μ—΄μ •μœΌλ‘œ μŠ€μ›¨λ΄ λ¬Έν•™μ˜ λ°©ν–₯을 μ „ν™˜μ‹œμΌ°λ‹€. 

 

 

“in recognition of his significance as the leading representative of a new era in our literature”

 

λ² λ₯΄λ„€λ₯΄ 폰 ν•˜μ΄λ΄μŠ€νƒ

1. μ„±μž₯κ³Ό 예술적 ν˜•μ„±

ν•˜μ΄λ΄μŠ€νƒμ€ 1859λ…„ 7μ›” 6일 μŠ€μ›¨λ΄ μ˜¬μŠ€ν•˜λ§ˆλ₯΄μ—μ„œ κ·€μ‘± κ°€λ¬Έμ—μ„œ νƒœμ–΄λ‚¬λ‹€. μ•„λ²„μ§€λŠ” μ—”μ§€λ‹ˆμ–΄μ˜€μœΌλ©°, κ·ΈλŠ” 어릴 적뢀터 건강이 μ’‹μ§€ μ•Šμ•„ 15세에 κΈ°ν›„ μš”μ–‘μ„ μœ„ν•΄ 쀑동과 지쀑해 지역을 μ—¬ν–‰ν–ˆλ‹€. 이 κ²½ν—˜μ€ 그의 예술적 상상λ ₯κ³Ό 동양적 μ •μ„œμ— κΉŠμ€ 영ν–₯을 μ£Όμ—ˆμœΌλ©°, 이후 μŠ€μ›¨λ΄ 예술 μ•„μΉ΄λ°λ―Έμ—μ„œ νšŒν™”λ₯Ό κ³΅λΆ€ν•˜λ‹€ 건강 문제둜 학업을 μ€‘λ‹¨ν•˜κ³  λ‹€μ‹œ 유럽과 μ˜€λ¦¬μ—”νŠΈλ‘œ 여행을 떠났닀.

2. 문학적 데뷔와 μžμ—°μ£Όμ˜μ— λŒ€ν•œ λ°˜λ™

1888λ…„ 첫 μ‹œμ§‘ γ€Žμˆœλ‘€μ™€ λ°©λž‘μ˜ ν•΄(Vallfart och vandringsår)』λ₯Ό λ°œν‘œν•˜λ©° 문단에 ν™”λ €ν•˜κ²Œ λ°λ·”ν–ˆλ‹€. 이 μ‹œμ§‘μ€ 동양과 λ‚¨μœ λŸ½μ—μ„œμ˜ μ²΄ν—˜μ„ λ°”νƒ•μœΌλ‘œ ν•œ 이ꡭ적 상상λ ₯, μ‚Άμ˜ 기쁨, 개인주의, μ•„λ¦„λ‹€μ›€μ˜ μ˜ˆμ°¬μ„ λ‹΄μ•˜μœΌλ©°, λ‹Ήμ‹œ μŠ€μ›¨λ΄ 문학을 μ§€λ°°ν•˜λ˜ μžμ—°μ£Όμ˜μ™€ μ‚¬μ‹€μ£Όμ˜μ˜ μ–΄λ‘μš΄ ν˜„μ‹€μ£Όμ˜μ— λŒ€ν•œ λͺ…ν™•ν•œ λ°˜λ™μ΄μ—ˆλ‹€. ν•˜μ΄λ΄μŠ€νƒμ€ “문학은 상상λ ₯κ³Ό λ―Έ, 민쑱적 μžκΈμ‹¬μ„ νšŒλ³΅ν•΄μ•Ό ν•œλ‹€”κ³  μ£Όμž₯ν•˜λ©°, μ Šμ€ μž‘κ°€λ“€κ³Ό ν•¨κ»˜ μŠ€μ›¨λ΄ λ¬Έν•™μ˜ μƒˆλ‘œμš΄ ν™©κΈˆκΈ°λ₯Ό μ—΄μ—ˆλ‹€.

3. μ£Όμš” μž‘ν’ˆκ³Ό 문학적 μ „ν™˜

3-1. 초기 μ‹œμ™€ 미의 예찬

γ€Žμˆœλ‘€μ™€ λ°©λž‘μ˜ 해』 이후, ν•˜μ΄λ΄μŠ€νƒμ€ γ€ŽHans Alienus(1892)γ€λΌλŠ” λŒ€μ„œμ‚¬μ‹œμ  μ†Œμ„€μ„ λ°œν‘œν•œλ‹€. 이 μž‘ν’ˆμ€ μΎŒλ½μ£Όμ˜μ™€ μžκΈ°μ„±μ°°, ν˜„λŒ€ 유럽의 물질주의 λΉ„νŒ, 그리고 인간 λ‚΄λ©΄μ˜ 고독과 ꡬ원을 νƒκ΅¬ν•œλ‹€. 주인곡 ν•œμŠ€λŠ” 쾌락과 μžκΈ°μ€‘μ‹¬μ  μ‚Άμ˜ ν—ˆλ¬΄ν•¨μ„ κΉ¨λ‹«κ³ , 더 높은 μΈκ°„μ„±μ˜ 길을 λͺ¨μƒ‰ν•œλ‹€. 이 μž‘ν’ˆμ€ μž‘κ°€ μžμ‹ μ˜ 내적 μ—¬μ •κ³Ό 미학적 선언이기도 ν•˜λ‹€.

3-2. λ―Όμ‘±μ£Όμ˜μ™€ 역사적 상상λ ₯

1890λ…„λŒ€ μ€‘λ°˜ 이후 ν•˜μ΄λ΄μŠ€νƒμ˜ 문학은 민쑱적, 역사적 주제둜 μ΄λ™ν•œλ‹€. γ€ŽDikter(1895)γ€λŠ” 내면적 μ„±μ°°κ³Ό 민쑱적 열망을 κ²°ν•©ν•œ μ‹œμ§‘μ΄λ©°, γ€ŽKarolinerna(1897–98)γ€λŠ” μŠ€μ›¨λ΄ κ΅­μ™• μΉΌ 12세와 그의 기사단을 닀룬 μ—­μ‚¬μ†Œμ„€λ‘œ, ꡭ가적 희생과 μ˜μ›…μ£Όμ˜, κ³ λ‚œ μ†μ—μ„œμ˜ 인간적 μœ„λŒ€ν•¨μ„ λ…Έλž˜ν•œλ‹€. γ€ŽFolkunga Trädet(1905–07)γ€λŠ” 쀑세 μŠ€μ›¨λ΄ κ·€μ‘± 가문을 μ†Œμž¬λ‘œ ν•œ λŒ€μ„œμ‚¬λ‘œ, μŠ€μ›¨λ΄μ˜ ꡭ가적 기원과 귀쑱적 전톡, 민쑱적 연속성을 예술적으둜 μž¬κ΅¬μ„±ν•œλ‹€.

μ΄λŸ¬ν•œ μ—­μ‚¬μ†Œμ„€λ“€μ€ μŠ€μ›¨λ΄μ΄ κΈ‰μ†νžˆ μ‚°μ—…ν™”·κ·ΌλŒ€ν™”λ˜λŠ” κ³Όμ •μ—μ„œ 전톡적 κ°€μΉ˜μ™€ 민쑱적 μ •μ²΄μ„±μ˜ νšŒλ³΅μ„ κ°•μ‘°ν–ˆλ‹€. ν•˜μ΄λ΄μŠ€νƒμ€ “과거의 μœ„λŒ€ν•¨μ„ κΈ°μ–΅ν•˜κ³ , 민쑱적 μžκΈμ‹¬μ„ λ˜μ‚΄λ €μ•Ό ν•œλ‹€”κ³  μ£Όμž₯ν–ˆλ‹€.

3-3. 철학적 μ„±μ°°κ³Ό ν›„κΈ° μ‹œ

1915λ…„ γ€ŽNya Dikter(μƒˆλ‘œμš΄ μ‹œ)』λ₯Ό λ°œν‘œν•˜λ©°, ν•˜μ΄λ΄μŠ€νƒμ€ μΈκ°„μ˜ 고독, 영혼의 μ„±μž₯, 더 λ‚˜μ€ 인간성에 λŒ€ν•œ 철학적 νƒκ΅¬λ‘œ λ‚˜μ•„κ°„λ‹€. 이 μ‹œμ§‘μ€ λͺ…ν™•ν•˜κ³  고전적인 ν˜•μ‹, 내면적 깊이, 인간 쑴재의 λ³Έμ§ˆμ— λŒ€ν•œ μ§ˆλ¬Έμ„ λ‹΄κ³  μžˆλ‹€. μ΄λŠ” 그의 ν›„κΈ° λ¬Έν•™μ˜ μ •μ μœΌλ‘œ ν‰κ°€λœλ‹€.

4. 문학적 λ…ΌμŸκ³Ό μ‚¬νšŒμ  영ν–₯

ν•˜μ΄λ΄μŠ€νƒμ€ 1910λ…„λŒ€ μŠ€μ›¨λ΄ λ¬Έν•™κ³„μ—μ„œ “ν”„λ‘€λ ˆνƒ€λ¦¬μ•„ λ¬Έν•™μ˜ 타락”을 λ‘˜λŸ¬μ‹Ό λ…ΌμŸμ˜ 쀑심에 μžˆμ—ˆλ‹€. κ·ΈλŠ” μ•„μš°κ΅¬μŠ€νŠΈ μŠ€νŠΈλ¦°λ“œλ² λ¦¬ λ“±κ³Ό λ…ΌμŸν•˜λ©°, λ¬Έν•™μ˜ λŒ€μ€‘ν™”μ™€ ν˜„μ‹€μ£Όμ˜μ  κ²½ν–₯에 λ°˜λŒ€ν–ˆλ‹€. λŒ€ν‘œμ  νŒΈν”Œλ¦Ώ γ€Žν”„λ‘€λ ˆνƒ€λ¦¬μ•„ μ² ν•™μ˜ λͺ°λ½κ³Ό λΆ•κ΄΄(Proletärfilosofiens upplösning och fall)γ€μ—μ„œ κ·ΈλŠ” 예술의 귀쑱적, 고전적 이상을 μ˜Ήν˜Έν–ˆλ‹€.

ν•˜μ΄λ΄μŠ€νƒμ€ 1912λ…„ μŠ€μ›¨λ΄ 아카데미 νšŒμ›μ΄ λ˜μ—ˆκ³ , 1916λ…„ 노벨 문학상을 μˆ˜μƒν–ˆλ‹€. 노벨상 μœ„μ›νšŒλŠ” κ·Έλ₯Ό “우리 λ¬Έν•™μ˜ μƒˆλ‘œμš΄ μ‹œλŒ€λ₯Ό λŒ€ν‘œν•˜λŠ” κ°€μž₯ μ€‘μš”ν•œ 인물”둜 ν‰κ°€ν–ˆλ‹€. κ·ΈλŠ” μŠ€μ›¨λ΄ λ¬Έν•™μ˜ 상상λ ₯, λ―Έ, 민쑱적 주제의 λ₯΄λ„€μƒμŠ€λ₯Ό 이끈 μ„ κ΅¬μžλ‘œ μΈμ •λ°›μ•˜λ‹€.

5. 평가와 μœ μ‚°

ν•˜μ΄λ΄μŠ€νƒμ€ μŠ€μ›¨λ΄ λ¬Έν•™μ—μ„œ μžμ—°μ£Όμ˜μ™€ μ‚¬μ‹€μ£Όμ˜μ˜ μ—„μˆ™ν•¨μ„ λ„˜μ–΄, 상상λ ₯, 아름닀움, 민쑱적 정체성, 역사적 μ„œμ‚¬, 고전적 ν˜•μ‹λ―Έλ₯Ό κ²°ν•©ν•œ 독창적 세계λ₯Ό κ΅¬μΆ•ν–ˆλ‹€. 그의 초기 μ‹œλŠ” 이ꡭ적 상상λ ₯κ³Ό μ‚Άμ˜ 기쁨, 개인주의λ₯Ό μ˜ˆμ°¬ν–ˆκ³ , μ΄ν›„μ—λŠ” 민쑱적·μ—­μ‚¬μ  주제둜 μ „ν™˜ν•˜λ©° μŠ€μ›¨λ΄μ˜ ꡭ가적 정체성 ν˜•μ„±μ— κΈ°μ—¬ν–ˆλ‹€.

λŒ€ν‘œμž‘ γ€Žμˆœλ‘€μ™€ λ°©λž‘μ˜ 해』, γ€ŽHans Alienus』, γ€ŽKarolinerna』, γ€ŽFolkunga Trädet』, γ€ŽNya Dikter』 등은 μŠ€μ›¨λ΄ λ¬Έν•™μ˜ κ³ μ „μœΌλ‘œ 남아 μžˆλ‹€. κ·ΈλŠ” μŠ€μ›¨λ΄ λ¬Έν•™μ˜ μƒˆλ‘œμš΄ ν™©κΈˆκΈ°λ₯Ό μ—° ‘μ‹œμΈ 수μž₯’이자, 민쑱적 상상λ ₯κ³Ό 예술적 이상을 κ΅¬ν˜„ν•œ 인물둜 ν‰κ°€λ°›λŠ”λ‹€.

κ·ΈλŸ¬λ‚˜ 20μ„ΈκΈ° μ€‘λ°˜ 이후 그의 μž‘ν’ˆμ€ λŒ€μ€‘μ  인기λ₯Ό μžƒκ³ , 문학적 영ν–₯λ ₯도 κ°μ†Œν–ˆλ‹€. ν›„κΈ°μ—λŠ” 집필을 μ€‘λ‹¨ν•˜κ³  은둔에 κ°€κΉŒμš΄ 삢을 μ‚΄μ•˜μœΌλ©°, 1940λ…„ 5μ›” 20일 μŠ€μ›¨λ΄ μ™ΈλΈŒλž„λ¦¬λ“œ(Övralid)μ—μ„œ 생을 λ§ˆκ°ν–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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