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Book 🌊/였늘의 μ±… πŸ‘€ 🌊

μ„œλ¨Έμ‹― λͺΈ γ€Žλ©΄λ„λ‚ γ€: 2030을 μœ„ν•œ 깊이 μžˆλŠ” μ•ˆλ‚΄μ„œ

by jsoo🩷 2025. 5. 19.
728x90
λ°˜μ‘ν˜•

1. μ™œ μ§€κΈˆ γ€Žλ©΄λ„λ‚ γ€μΈκ°€?

 

20~30λŒ€λŠ” λˆ„κ΅¬λ‚˜ ‘λ‚˜λŠ” μ™œ μ‚¬λŠ”κ°€’, ‘μ–΄λ–»κ²Œ μ‚΄μ•„μ•Ό ν•˜λŠ”κ°€’λΌλŠ” 질문 μ•žμ— μ„ λ‹€. μ‚¬νšŒμ— μ²«λ°œμ„ λ‚΄λ”›κ³ , 관계와 성곡, λΆˆμ•ˆκ³Ό 방황을 κ²½ν—˜ν•˜λŠ” 이 μ‹œκΈ°μ—, μ„œλ¨Έμ‹― λͺΈμ˜ γ€Žλ©΄λ„λ‚ γ€μ€ μ§„μ§€ν•œ 자기 νƒμƒ‰μ˜ λ™λ°˜μžκ°€ λ˜μ–΄μ€€λ‹€. 이 μ†Œμ„€μ€ λ‹¨μˆœν•œ μ„±μž₯μ†Œμ„€μ΄ μ•„λ‹ˆλ‹€. 1μ°¨ μ„Έκ³„λŒ€μ „ 이후 ν˜Όλž€μŠ€λŸ¬μš΄ μ‹œλŒ€λ₯Ό 배경으둜, ν•œ μ²­λ…„μ˜ ꡬ도(求道) 여정을 톡해 μ‚Άμ˜ 본질적 의미λ₯Ό μ§‘μš”ν•˜κ²Œ λ¬»λŠ”λ‹€.


2. μž‘κ°€μ™€ μž‘ν’ˆμ˜ λ°°κ²½

μ„œλ¨Έμ‹― λͺΈ(William Somerset Maugham, 1874~1965)은 영ꡭ ν˜„λŒ€λ¬Έν•™μ„ λŒ€ν‘œν•˜λŠ” μ†Œμ„€κ°€λ‹€. κ·ΈλŠ” μ˜μ‚¬ μΆœμ‹ μœΌλ‘œ, 1μ°¨ μ„Έκ³„λŒ€μ „ κ΅°μ˜κ΄€, 첩보원, μ „ 세계λ₯Ό μ—¬ν–‰ν•œ κ²½ν—˜μ„ λ°”νƒ•μœΌλ‘œ 인간 λ³Έμ„±κ³Ό μ‚Άμ˜ μ•„μ΄λŸ¬λ‹ˆλ₯Ό λ‚ μΉ΄λ‘­κ²Œ ν¬μ°©ν•˜λŠ” μž‘ν’ˆμ„ 남겼닀. γ€Žλ©΄λ„λ‚ γ€(1944)은 γ€ŽμΈκ°„μ˜ κ΅΄λ ˆμ—μ„œγ€, γ€Žλ‹¬κ³Ό 6νŽœμŠ€γ€μ™€ ν•¨κ»˜ 그의 3λŒ€ λŒ€ν‘œ μž₯편으둜 κΌ½νžŒλ‹€.


3. 쀄거리: κ΅¬μ›μ˜ κΈΈ, 면도날 μœ„λ₯Ό κ±·λ‹€

주인곡 래리 λŒ€λŸ΄μ€ μ „μŸμ—μ„œ 친ꡬ의 μ£½μŒμ„ λͺ©κ²©ν•œ λ’€, 기쑴의 삢에 회의λ₯Ό λŠλ‚€λ‹€. μ•½ν˜Όλ…€ 이사벨, 친ꡬ 그레이, μ‚¬κ΅κ³„μ˜ 인물 μ—˜λ¦¬μ—‡ λ“± μ£Όλ³€ 인물듀은 λͺ¨λ‘ μ•ˆμ •, λΆ€, 성곡을 μ’‡μ§€λ§Œ, λž˜λ¦¬λŠ” λͺ¨λ“  것을 내렀놓고 진리λ₯Ό μ°Ύμ•„ λ– λ‚œλ‹€. κ·ΈλŠ” 파리, 인도, 각지λ₯Ό μ—¬ν–‰ν•˜λ©° 노동, λͺ…상, λ…μ„œ, μˆ˜ν–‰μ— λͺ°λ‘ν•œλ‹€. 래리의 여정은 μ‹ κ³Ό 인간, μ„ κ³Ό μ•…, μ‚Άκ³Ό 죽음, ꡬ원에 λŒ€ν•œ 근원적 물음으둜 이어진닀.

μ΄μ•ΌκΈ°λŠ” μ„œλ¨Έμ‹― λͺΈ μžμ‹ μ΄ κ΄€μ°°μžμ΄μž ν™”μžλ‘œ λ“±μž₯ν•΄, λž˜λ¦¬μ™€ μ£Όλ³€ μΈλ¬Όλ“€μ˜ 삢을 κ°κ΄€μ μœΌλ‘œ κΈ°λ‘ν•˜λŠ” ν˜•μ‹μœΌλ‘œ μ „κ°œλœλ‹€. 이 λ…νŠΉν•œ μ„œμˆ  방식은 ν˜„μ‹€κ³Ό ν—ˆκ΅¬μ˜ 경계λ₯Ό ν—ˆλ¬Όλ©°, λ…μžμ—κ²Œ μΈλ¬Όλ“€μ˜ 선택과 κ°€μΉ˜κ΄€μ„ 직접 νŒλ‹¨ν•  μ—¬μ§€λ₯Ό 남긴닀.


4. '면도날'의 의미

제λͺ© ‘면도날’은 νžŒλ‘κ΅ κ²½μ „ <카타 μš°νŒŒλ‹ˆμƒ€λ“œ>의 κ΅¬μ ˆμ—μ„œ λ”°μ™”λ‹€.

“λ©΄λ„λ‚ μ˜ λ‚ μΉ΄λ‘œμš΄ 칼날을 λ„˜μ–΄μ„œκΈ°λŠ” μ–΄λ ΅λ‚˜λ‹ˆ. κ·ΈλŸ¬λ―€λ‘œ ν˜„μžκ°€ 이λ₯΄λ…Έλ‹ˆ, κ΅¬μ›μœΌλ‘œ κ°€λŠ” κΈΈ μ—­μ‹œ μ–΄λ €μš°λ‹ˆλΌ.”
즉, 진리와 κ΅¬μ›μ˜ 길은 λ©΄λ„λ‚ μ²˜λŸΌ μ˜ˆλ¦¬ν•˜κ³  ν—˜λ‚œν•˜λ‹€λŠ” λœ»μ΄λ‹€. λž˜λ¦¬μ˜ 여정은 λ°”λ‘œ 이 ‘면도날 μœ„λ₯Ό κ±·λŠ”’ κ³ ν†΅μŠ€λŸ½κ³  μ™Έλ‘œμš΄ 자기 νƒμƒ‰μ˜ 길이닀.


5. μ£Όμš” 인물과 κ·Έλ“€μ˜ μ‚Ά

  • 래리 λŒ€λŸ΄: μ „μŸμ˜ 좩격으둜 세속적 성곡을 κ±°λΆ€ν•˜κ³ , 진리와 ꡬ원을 μ°Ύμ•„ λ– λ‚˜λŠ” μ΄μƒμ£Όμ˜μž. 20~30λŒ€ λ…μžλΌλ©΄, 래리의 λ°©ν™©κ³Ό μ§‘μš”ν•œ 자기 νƒμƒ‰μ—μ„œ κΉŠμ€ 곡감을 얻을 수 μžˆλ‹€.
  • 이사벨: 래리의 μ•½ν˜Όλ…€λ‘œ, μ‚¬λž‘κ³Ό ν˜„μ‹€μ  μ•ˆμ •μ„ 두고 κ°ˆλ“±ν•˜λ‹€ κ²°κ΅­ μ•ˆλ½ν•œ 삢을 νƒν•œλ‹€. λž˜λ¦¬μ™€ λŒ€λΉ„λ˜λŠ” ν˜„μ‹€μ£Όμ˜μžμ˜ μ „ν˜•.
  • 그레이: 래리의 친ꡬ이자 μ΄μ‚¬λ²¨μ˜ λ‚¨νŽΈ. λŒ€κ³΅ν™©μœΌλ‘œ λͺ°λ½ν•˜μ§€λ§Œ 가쑱을 μœ„ν•΄ ν—Œμ‹ ν•œλ‹€.
  • μ—˜λ¦¬μ—‡: μ‚¬κ΅κ³„μ˜ 쀑심 인물둜, ν™”λ €ν•œ 삢을 μ‚΄μ§€λ§Œ λ‚΄λ©΄μ˜ κ³΅ν—ˆμ™€ 죽음 μ•žμ—μ„œ 무λ ₯함을 λ“œλŸ¬λ‚Έλ‹€.
  • μ†Œν”Ό: 비극적 삢을 μ‚¬λŠ” 래리의 μ˜› 친ꡬ. κ·Έλ…€μ˜ μ΄μ•ΌκΈ°λŠ” μΈκ°„μ˜ λ‚˜μ•½ν•¨κ³Ό κ΅¬μ›μ˜ ν•œκ³„λ₯Ό μƒμ§•ν•œλ‹€.

이처럼 각 인물은 μ„œλ‘œ λ‹€λ₯Έ κ°€μΉ˜μ™€ 선택을 보여주며, μΈμƒμ˜ λ‹€μ–‘ν•œ 길을 μž…μ²΄μ μœΌλ‘œ κ·Έλ €λ‚Έλ‹€.


6. 주제: μ‚Άμ˜ 의미, ꡬ원, 그리고 자기 κΈΈ

γ€Žλ©΄λ„λ‚ γ€μ€ “μ™œ μ‚¬λŠ”κ°€?”λΌλŠ” μ§ˆλ¬Έμ— λŒ€ν•œ 정닡을 μ œμ‹œν•˜μ§€ μ•ŠλŠ”λ‹€. λŒ€μ‹ ,

  • 세속적 성곡(λΆ€, λͺ…μ˜ˆ, μ•ˆμ •)
  • 정신적 ꡬ원(진리, μ˜μ„±, μžμ•„μ‹€ν˜„)
  • νƒ€μΈκ³Όμ˜ 관계(μ‚¬λž‘, μš°μ •, λ°°λ €)
    이 μ„Έ κ°€μ§€ κ°€μΉ˜κ°€ μ–΄λ–»κ²Œ μΆ©λŒν•˜κ³ , κ°μžκ°€ μ–΄λ–€ λŒ€κ°€μ™€ μ„±μ·¨λ₯Ό μ–»λŠ”μ§€λ₯Ό 보여쀀닀. 래리의 κ΅¬λ„λŠ” 동양적 사상(νžŒλ‘κ΅, 뢈ꡐ)과도 μ—°κ²°λ˜μ–΄, μ„œκ΅¬μ  성곡관과 λŒ€λΉ„λœλ‹€.

특히 20~30λŒ€μ—κ²Œ 이 μ†Œμ„€μ€ “남듀이 μ •ν•΄μ€€ 길이 μ•„λ‹Œ, 자기만의 길을 묡묡히 κ±Έμ–΄κ°€λŠ” 용기”λ₯Ό μΌκΉ¨μš΄λ‹€. 래리의 λ°©ν™©κ³Ό 선택은, μ‚¬νšŒμ  성곡이 μ „λΆ€κ°€ μ•„λ‹ˆλΌλŠ” λ©”μ‹œμ§€λ₯Ό κ°•ν•˜κ²Œ λ˜μ§„λ‹€.


7. 문체와 μ½λŠ” 재미

μ„œλ¨Έμ‹― λͺΈμ˜ λ¬Έμ²΄λŠ” ꡰ더더기 없이 λͺ…ν™•ν•˜κ³ , μœ λ¨Έμ™€ 톡찰이 μ‚΄μ•„ μžˆλ‹€. μ†Œμ„€μ— μ΅μˆ™ν•˜μ§€ μ•Šμ€ λ…μžλ„ μ‰½κ²Œ 읽을 수 있으며, 인물의 심리와 μ‹œλŒ€μ˜ λΆ„μœ„κΈ°λ₯Ό μƒμƒν•˜κ²Œ κ·Έλ €λ‚Έλ‹€. μž‘κ°€κ°€ 직접 λ“±μž₯ν•΄ μΈλ¬Όλ“€μ˜ 삢을 κ΄€μ°°ν•˜λŠ” 방식은, 마치 λ‹€νλ©˜ν„°λ¦¬λ₯Ό λ³΄λŠ” λ“―ν•œ ν˜„μ‹€κ°μ„ μ€€λ‹€.


8. γ€Žλ©΄λ„λ‚ γ€μ΄ 2,30λŒ€μ—κ²Œ μ£ΌλŠ” 의미

  • 자기 μ‚Άμ˜ 선택에 λŒ€ν•œ 용기: 남듀과 λ‹€λ₯Έ 길을 κ±·λŠ” 것이 두렡고 μ™Έλ‘œμšΈμ§€λΌλ„, 자기만의 닡을 μ°Ύμ•„μ•Ό ν•œλ‹€λŠ” λ©”μ‹œμ§€.
  • 타인에 λŒ€ν•œ κ΄€μš©κ³Ό 이해: 각자의 선택과 κ°€μΉ˜κ΄€μ„ μ‘΄μ€‘ν•˜λŠ” νƒœλ„. λͺΈμ€ 인물을 ν‰κ°€ν•˜μ§€ μ•Šκ³ , μžˆλŠ” κ·ΈλŒ€λ‘œ κ·Έλ €λ‚Έλ‹€.
  • λ°©ν™©κ³Ό μ„±μž₯의 ν•„μ—°μ„±: 래리처럼 λ°©ν™©ν•˜λŠ” μ‹œκΈ°κ°€ 였히렀 μΈμƒμ˜ 깊이λ₯Ό λ§Œλ“€μ–΄μ€€λ‹€λŠ” μœ„λ‘œ.
  • 정신적 μ„±μž₯κ³Ό κ΅¬μ›μ˜ κ°€λŠ₯μ„±: 물질적 성곡이 μ•„λ‹Œ, λ‚΄λ©΄μ˜ 평화와 μžμ•„μ‹€ν˜„μ΄ μ§„μ •ν•œ ν–‰λ³΅μž„μ„ μΌκΉ¨μš΄λ‹€.

9. κ²°λ‘ : λ‚΄ μΈμƒμ˜ 면도날을 κ±΄λ„ˆλŠ” 법

γ€Žλ©΄λ„λ‚ γ€μ€ 자기 μ‚Άμ˜ λ°©ν–₯을 κ³ λ―Όν•˜λŠ” 20~30λŒ€μ—κ²Œ “λ‚΄κ°€ μ§„μ§œ μ›ν•˜λŠ” 삢은 무엇인가?”λΌλŠ” μ§ˆλ¬Έμ„ λ˜μ§„λ‹€. 남듀과 λ‹€λ₯Έ κΈΈ, λ•Œλ‘œλŠ” μ™Έλ‘­κ³  κ³ ν†΅μŠ€λŸ½μ§€λ§Œ, κ·Έ κΈΈ λμ—μ„œλ§Œ λ§Œλ‚  수 μžˆλŠ” 자기만의 ꡬ원이 μžˆμŒμ„ 이 μ†Œμ„€μ€ 쑰용히, κ·ΈλŸ¬λ‚˜ κ°•λ ¬ν•˜κ²Œ λ§ν•œλ‹€. “λ©΄λ„λ‚ μ˜ λ‚ μΉ΄λ‘œμš΄ 칼날을 λ„˜μ–΄μ„œκΈ°λŠ” μ–΄λ ΅λ‚˜λ‹ˆ. κ·ΈλŸ¬λ―€λ‘œ ν˜„μžκ°€ 이λ₯΄λ…Έλ‹ˆ, κ΅¬μ›μœΌλ‘œ κ°€λŠ” κΈΈ μ—­μ‹œ μ–΄λ €μš°λ‹ˆλΌ.”
이 ꡬ절처럼, 당신이 μ§€κΈˆ κ³ λ―Όκ³Ό λ°©ν™©μ˜ μ‹œκ°„μ„ 보내고 μžˆλ‹€λ©΄, γ€Žλ©΄λ„λ‚ γ€μ€ κ·Έ 여정에 λ“ λ“ ν•œ λ™λ°˜μžκ°€ λ˜μ–΄μ€„ 것이닀.
μ§€κΈˆ, λ‹Ήμ‹ λ§Œμ˜ 면도날 μœ„λ₯Ό κ±Έμ–΄κ°ˆ μ€€λΉ„κ°€ λ˜μ—ˆλŠ”κ°€? λ‹Ήμ‹ μ˜ 삢을 λ¬»λŠ” 이 μ†Œμ„€μ„ κΌ­ ν•œ 번 읽어보길 κΆŒν•œλ‹€.


https://www.youtube.com/watch?v=3YEJtrZv-sI

면도날

https://jsoo131.tistory.com/entry/%ED%97%A4%EB%A5%B4%EB%A7%8C-%ED%97%A4%EC%84%B8-%E3%80%8E%EC%8B%AF%EB%8B%A4%EB%A5%B4%ED%83%80%E3%80%8F-%EA%B9%A8%EB%8B%AC%EC%9D%8C%EC%9D%84-%ED%96%A5%ED%95%9C-%EC%98%81%ED%98%BC%EC%9D%98-%EC%97%AC%EC%A0%95

 

ν—€λ₯΄λ§Œ ν—€μ„Έ γ€Žμ‹―λ‹€λ₯΄νƒ€γ€: κΉ¨λ‹¬μŒμ„ ν–₯ν•œ 영혼의 μ—¬μ •

ν—€λ₯΄λ§Œ ν—€μ„Έμ˜ γ€Žμ‹―λ‹€λ₯΄νƒ€(Siddhartha)γ€λŠ” 1922λ…„ λ…μΌμ—μ„œ λ°œν‘œλœ 이후, 20μ„ΈκΈ° 영미ꢌ과 λ…μΌκΆŒμ„ μ€‘μ‹¬μœΌλ‘œ μ „ 세계 λ…μžλ“€μ—κ²Œ κΉŠμ€ 영적 μšΈλ¦Όμ„ 남긴 μ†Œμ„€μž…λ‹ˆλ‹€. 이 μž‘ν’ˆμ€ μΈλ„μ˜ κ³ λŒ€ 브라만

jsoo131.tistory.com

 

728x90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