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Book 🌊/였늘의 μ±… πŸ‘€ 🌊

γ€Žν˜Όλͺ¨λ…Έγ€ μž‘κ°€ μ„±ν•΄λ‚˜μ˜ λ‘λ²ˆμ§Έ μ†Œμ„€μ§‘ : 신을 μžƒμ€ 자의 ν™€λ‘œμ„œκΈ°, 그리고 μƒˆλ‘œμš΄ μ‹œμž‘ (2024 μ Šμ€ μž‘κ°€μƒ·μ΄νš¨μ„λ¬Έν•™μƒ μˆ˜μƒμž‘)

by jsoo🩷 2025. 6. 26.
728x90
λ°˜μ‘ν˜•

μ„±ν•΄λ‚˜ μž‘κ°€μ˜ λ‹¨νŽΈμ†Œμ„€μ§‘ γ€Žν˜Όλͺ¨λ…Έγ€λŠ” 2024λ…„ 말 μΆœκ°„ 이후, ν•œκ΅­ 문학계와 λ…μžλ“€ μ‚¬μ΄μ—μ„œ 큰 반ν–₯을 μΌμœΌν‚€λ©° 2025년에도 κΎΈμ€€νžˆ μ£Όλͺ©λ°›κ³  μžˆλŠ” ν˜„λŒ€ λ‹¨νŽΈμ†Œμ„€μ˜ λŒ€ν‘œμž‘μ΄λ‹€. 이 책은 ν‘œμ œμž‘ γ€Œν˜Όλͺ¨λ…Έγ€λ₯Ό λΉ„λ‘―ν•΄ 총 7편의 λ‹¨νŽΈμ΄ μˆ˜λ‘λ˜μ–΄ 있으며, 각 μž‘ν’ˆλ§ˆλ‹€ ν˜„λŒ€ μ‚¬νšŒμ™€ 인간 λ‚΄λ©΄μ˜ λ³΅μž‘ν•œ 감정을 λ‚ μΉ΄λ‘­κ²Œ μ‘°λͺ…ν•œλ‹€. 특히 ν‘œμ œμž‘ γ€Œν˜Όλͺ¨λ…Έγ€λŠ” 제15회 μ Šμ€μž‘κ°€μƒκ³Ό 2024λ…„ μ΄νš¨μ„λ¬Έν•™μƒ μš°μˆ˜μž‘ν’ˆμƒ λ“± μ£Όμš” 문학상을 μˆ˜μƒν•˜λ©°, 문학적 완성도와 λŒ€μ€‘μ  인기λ₯Ό λ™μ‹œμ— μž…μ¦ν–ˆλ‹€.

혼λͺ¨λ…Έ

μž‘κ°€ μ†Œκ°œ

μ„±ν•΄λ‚˜ μž‘κ°€λŠ” 2019λ…„ 동아일보 μ‹ μΆ˜λ¬Έμ˜ˆμ— μ€‘νŽΈμ†Œμ„€ γ€Œμ˜€μ¦ˆγ€λ‘œ λ“±λ‹¨ν•˜λ©° 본격적인 μž‘ν’ˆ ν™œλ™μ„ μ‹œμž‘ν–ˆλ‹€. 이후 κΎΈμ€€νžˆ λ‹¨νŽΈκ³Ό μ€‘νŽΈμ„ λ°œν‘œν•˜λ©°, 문학동넀 μ Šμ€μž‘κ°€μƒ(제15회) λ“± μ£Όμš” 문학상을 μˆ˜μƒν•˜λ©° μ‹ μ˜ˆ μž‘κ°€λ‘œμ„œ μž…μ§€λ₯Ό κ΅³ν˜”λ‹€. 첫 μ†Œμ„€μ§‘ γ€ŽλΉ›μ„ 걷으면 빛』을 톡해 μ„ΈλŒ€ κ°„ 차이와 κ°ˆλ“±, μ†Œν†΅μ˜ 문제λ₯Ό λŠ₯μˆ™ν•˜κ²Œ λ‹€λ£¨λŠ” μž‘κ°€λ‘œ ν‰κ°€λ°›μœΌλ©°, “μ •ν˜•ν™”λœ 인물을 νƒˆν”Όν•΄ κ°œμ„±μ μΈ 캐릭터λ₯Ό λ§Œλ“€μ–΄λ‚΄λŠ” 데 μ„±κ³΅ν–ˆλ‹€”λŠ” 평을 λ°›μ•˜λ‹€. μ„±ν•΄λ‚˜λŠ” λˆ„κ΅°κ°€λ₯Ό ν•¨λΆ€λ‘œ μ΄ν•΄ν•˜μ§€ μ•Šκ³ , νŒλ‹¨ν•˜μ§€ μ•ŠμœΌλ € λ…Έλ ₯ν•˜λŠ” ‘λ‹€μ •’ν•˜κ³  ‘ν’ˆμ΄ 넓은’ μ‹œμ„ μœΌλ‘œ 인물을 바라보며, 편견과 μ˜€ν•΄λ₯Ό λ„˜μ–΄ μ„œλ‘œλ₯Ό 올곧게 λ°”λΌλ³΄λ €λŠ” νƒœλ„λ₯Ό μž‘ν’ˆμ— λ‹΄μ•„λ‚Έλ‹€.

γ€Žν˜Όλͺ¨λ…Έγ€ 쀄거리와 λ“±μž₯인물

ν‘œμ œμž‘ γ€Œν˜Όλͺ¨λ…Έγ€λŠ” 30λ…„ λ™μ•ˆ 신령을 λͺ¨μ‹œλ˜ λ°•μˆ˜λ¬΄λ‹Ή λ¬Έμˆ˜κ°€ 신을 λΉΌμ•—κΈ°λ©° ν™€λ‘œμ„œκΈ°λ₯Ό μ‹œμž‘ν•˜λŠ” 이야기닀. ‘혼λͺ¨λ…Έ’λŠ” μΌλ³Έμ–΄λ‘œ ‘μ§„μ§œ’λ₯Ό λœ»ν•˜λ©°, μž‘ν’ˆ μ „λ°˜μ— μ§„μ§œμ™€ κ°€μ§œ, 믿음과 λΆˆμ‹ μ˜ 경계λ₯Ό νƒκ΅¬ν•˜λŠ” 주제λ₯Ό λ˜μ§„λ‹€.

μ£Όμš” λ“±μž₯인물은 λ‹€μŒκ³Ό κ°™λ‹€.

  • 문수(λ°•μˆ˜λ¬΄λ‹Ή): 30λ…„κ°„ 신령을 λͺ¨μ‹œλ©° μ§€μ—­μ—μ„œ μ˜ν—˜ν•œ λ¬΄λ‹ΉμœΌλ‘œ μžλ¦¬λ§€κΉ€ν•œ 인물. ν•˜μ§€λ§Œ μ–΄λŠ λ‚  신령이 λ– λ‚˜κ³ , μžμ‹ μ΄ ν•˜λ˜ ꡿판쑰차 μ‹ μ• κΈ°μ—κ²Œ λΉΌμ•—κΈ°λ©° μœ„κΈ°λ₯Ό λ§žλŠ”λ‹€. 신령이 λ– λ‚œ ν›„, λ¬Έμˆ˜λŠ” 더 이상 μ§„μ§œ 무당이 μ•„λ‹Œ ‘κ°€μ§œ 무당’이 λœλ‹€. κ·ΈλŠ” λΆ„λ…Έ, 질투, 체념, 였기 λ“± 볡합적인 심리 μƒνƒœμ— λΉ μ§„λ‹€. μ‹ μ• κΈ°μ˜ κ΅ΏνŒμ— 끼어듀어 μž‘λ‘λ₯Ό νƒ€λŠ” μž₯λ©΄μ—μ„œ 피범벅이 λ˜μ–΄ μ‹ κ³Όμ˜ 이별을 μ™„μ„±ν•˜λ©°, μ‹ μ—κ²Œ μ˜νƒν•˜μ§€ μ•Šμ€ 채 ν™€λ‘œμ„œλŠ” ‘μ§„μ§œ κ°€μ§œ’의 삢을 λ§ˆμ£Όν•œλ‹€.
  • μ‹ μ• κΈ°: 이제 막 μ‹  내림을 받은 슀무 μ‚΄μ˜ μ Šμ€ 무당. λ‹Ήμ°¨κ³  예의 μ—†λŠ” ν–‰λ™μœΌλ‘œ μ£Όλ³€μ˜ μ‹œμ„ μ„ λ°›μ§€λ§Œ, 신을 받은 ν›„ ν˜Έν™©μ„ λˆ„λ¦¬λ©° μ†λ‹˜κ³Ό κ΅ΏνŒμ„ λͺ¨λ‘ μ°¨μ§€ν•œλ‹€. μ‹ μ• κΈ°λŠ” λ¬Έμˆ˜μ—κ²Œ μžˆμ–΄μ„œ μ„ΈλŒ€κ΅μ²΄μ™€ λ°°μ‹ , 질투의 상징이 λœλ‹€.
λ°˜μ‘ν˜•

μž‘ν’ˆμ˜ μ£Όμ œμ™€ 문학적 νŠΉμ§•

γ€Žν˜Όλͺ¨λ…Έγ€λŠ” λ‹¨μˆœνžˆ 무속 μ‹ μ•™μ˜ μ„ΈλŒ€κ΅μ²΄ 이야기λ₯Ό λ„˜μ–΄, λˆ„κ΅¬λ‚˜ κ²ͺ을 수 μžˆλŠ” λ°°μ‹ , 질투, 자쑴감, 그리고 μƒˆλ‘œμš΄ μ‹œμž‘μ— λŒ€ν•œ 보편적인 감정을 μ„¬μ„Έν•˜κ²Œ κ·Έλ €λ‚Έλ‹€. 신령이 λ“€μ–΄μ˜¨ 삢이 μ§„μ§œμΈμ§€, 신령이 λ– λ‚œ 삢이 μ§„μ§œμΈμ§€μ— λŒ€ν•œ μ§ˆλ¬Έμ€ λ…μžλ“€λ‘œ ν•˜μ—¬κΈˆ μžμ‹ μ˜ μ‚Άκ³Ό 신념, μ§„μ§œμ™€ κ°€μ§œμ˜ 경계에 λŒ€ν•΄ λ‹€μ‹œ ν•œ 번 μƒκ°ν•΄λ³΄κ²Œ λ§Œλ“ λ‹€. μ„±ν•΄λ‚˜ μž‘κ°€λŠ” 인물의 내면을 μΉ˜λ°€ν•˜κ²Œ νŒŒκ³ λ“€λ©°, ν˜„μ‹€κ³Ό ν—ˆκ΅¬, 믿음과 λΆˆμ‹ , μ‚¬νšŒμ  경계와 개인의 μžμ•„ 정체성에 λŒ€ν•œ λ‹€μ–‘ν•œ μ§ˆλ¬Έμ„ λ˜μ§„λ‹€.

μ„±ν•΄λ‚˜μ˜ λ¬Έμ²΄λŠ” κ°„κ²°ν•˜λ©΄μ„œλ„ λ‚ μΉ΄λ‘­λ‹€. ν™”λ €ν•˜κ²Œ 감정을 μ‘°κ°ν•˜μ§€ μ•Šμ§€λ§Œ, 짧은 λ¬Έμž₯ ν•˜λ‚˜λ‘œ μ‚¬λžŒμ˜ 속을 찌λ₯΄λŠ” 힘이 μžˆλ‹€. μ„€λͺ…ν•˜μ§€ μ•Šμ•„λ„ λŠκ»΄μ§€κ²Œ λ§Œλ“œλŠ” μ„œλŠ˜ν•œ 리듬과 여백이 μž‘ν’ˆλ§ˆλ‹€ λ°°μ–΄ μžˆμ–΄, λ…μžλ“€μ€ ν•œ 편 ν•œ 편 μ½μ„μˆ˜λ‘ λ§ˆμŒμ†μ— μƒˆλ‘œμš΄ 감정이 쑰용히 λΆ€ν’€μ–΄ 였λ₯Έλ‹€. 이 책은 μΈλ¬Όλ“€μ—κ²Œ μ—°λ―Όλ§Œμ„ λΆ€μ—¬ν•˜μ§€ μ•ŠλŠ”λ‹€. 인물듀은 λ•Œλ‘œ λΆˆνŽΈν•˜κ³ , 이기적이기도 ν•˜λ‹€. κ·Έλž˜μ„œ 더 ν˜„μ‹€μ μ΄κ³ , κ·Έλž˜μ„œ 더 λ§ˆμŒμ„ 움직인닀.

 

λ°˜μ‘ν˜•

μˆ˜μƒ λ°°κ²½κ³Ό 문학적 평가

ν‘œμ œμž‘ γ€Œν˜Όλͺ¨λ…Έγ€λŠ” 2024λ…„ 제15회 문학동넀 μ Šμ€μž‘κ°€μƒκ³Ό 2024λ…„ μ΄νš¨μ„λ¬Έν•™μƒ μš°μˆ˜μž‘ν’ˆμƒμ— μ„ μ •λ˜μ—ˆλ‹€. μ Šμ€μž‘κ°€μƒμ€ “독창적이고 μ‹€ν—˜μ μΈ λ‹¨νŽΈμ†Œμ„€μ„ λ°œκ΅΄ν•˜κ³ , μ‹ μ§„ μž‘κ°€μ˜ μ„±μž₯을 μ§€μ›ν•˜λŠ” 상”으둜, μ„±ν•΄λ‚˜μ˜ μž‘ν’ˆμ€ “νŠΉλ³„ν•œ 이야기λ₯Ό μ°Ύμ•„μ„œ ν‰λ²”ν•œ μ‚¬λžŒλ“€λ„ λŠλ‚„ 수 μžˆλŠ” 감정을 잘 끄집어낸 점”μ—μ„œ 높은 평가λ₯Ό λ°›μ•˜λ‹€. μ΄νš¨μ„λ¬Έν•™μƒ μš°μˆ˜μž‘ν’ˆμƒ μ—­μ‹œ “ν˜„λŒ€ μ‚¬νšŒμ—μ„œ μžκΈ°μ™€ 정체성을 μ„¬μ„Έν•˜κ²Œ λ§€λ§Œμ§€λ©° μ €λ§ˆλ‹€μ˜ μ†Œμ„€μ  μ’Œν‘œλ₯Ό κ·Έλ €λ‚˜κ°€λŠ” μž‘κ°€μ˜ ν›Œλ₯­ν•œ 응닡”μ΄λΌλŠ” 평과 ν•¨κ»˜ μˆ˜μƒν–ˆλ‹€.

이처럼 γ€Žν˜Όλͺ¨λ…Έγ€λŠ” 문학적 완성도와 λŒ€μ€‘μ  인기λ₯Ό λͺ¨λ‘ μΈμ •λ°›μœΌλ©°, μ„±ν•΄λ‚˜ μž‘κ°€λ₯Ό “2024 ν•œκ΅­ λ¬Έν•™μ˜ λ―Έλž˜κ°€ 될 μ Šμ€ μž‘κ°€”(예슀24) 1μœ„μ— λ½‘νžˆκ²Œ λ§Œλ“  결정적 계기가 λ˜μ—ˆλ‹€. μ‘°μ„ μΌλ³΄λŠ” “μ„±ν•΄λ‚˜μ˜ μ†Œμ„€μ€ λΆˆκ½ƒμ²˜λŸΌ νŠ€λŠ” λŒ€λ¦½κ³Ό μ‹ λͺ…λ‚˜λŠ” λ¬Έμž₯으둜 κ°€λ“ν•˜λ‹€”κ³  ν‰ν–ˆμœΌλ©°, λ…μžλ“€ μ‚¬μ΄μ—μ„œλŠ” “λ…λ¦½μ˜ν™” λͺ‡ νŽΈμ„ λ³Έ λ“―ν•œ κ°•λ ¬ν•œ μ—¬μš΄”μ΄λΌλŠ” 평가가 μ΄μ–΄μ‘Œλ‹€.

μ†Œμ„€μ§‘μ˜ 전체 ꡬ성과 νŠΉμ§•

γ€Žν˜Όλͺ¨λ…Έγ€λŠ” ν‘œμ œμž‘ 외에도 γ€ŒκΈΈν‹° 클럽: ν˜Έλž‘μ΄ λ§Œμ§€κΈ°γ€, γ€ŒκΈ‰λ₯˜γ€, γ€ŒλŒ€μ˜¨μ‹€ 수리 λ³΄κ³ μ„œγ€ λ“± 7편의 μ†Œμ„€μ„ λ‹΄κ³  μžˆλ‹€. 각 μž‘ν’ˆμ€ 무속 μ‹ μ•™, μŠ€νƒ€νŠΈμ—…, λ†μ΄Œ μž¬μƒ, λŒ€μ€‘λ¬Έν™” λ“± λ™μ‹œλŒ€μ  이슈λ₯Ό 닀루며, 인물듀이 μ²˜ν•œ 상황과 감정을 생동감 있게 κ·Έλ €λ‚Έλ‹€. μž‘κ°€λŠ” ν˜„λŒ€ μ‚¬νšŒλ₯Ό μ‚΄μ•„κ°€λŠ” λ‹€μ–‘ν•œ 인물듀을 톡해, μš°λ¦¬κ°€ λ§ˆμ£Όν•˜λŠ” μ‚¬νšŒμ  κ°ˆλ“±κ³Ό μΈκ°„κ΄€κ³„μ˜ λ³΅μž‘μ„±μ„ λ‚ μΉ΄λ‘­κ²Œ ν¬μ°©ν•œλ‹€. 특히 ‘μ§„μ§œ’와 ‘κ°€μ§œ’의 경계, 믿음과 λΆˆμ‹ μ˜ 경계λ₯Ό λ„˜λ‚˜λ“œλŠ” μΈλ¬Όλ“€μ˜ λͺ¨μŠ΅μ€ λ…μžλ“€μ—κ²Œ κΉŠμ€ μšΈλ¦Όμ„ μ€€λ‹€.

예λ₯Ό λ“€μ–΄, γ€ŒμŠ€λ¬΄λ“œγ€λŠ” νƒœκ·ΉκΈ°μ™€ μ„±μ‘°κΈ°λ₯Ό λ“  λ…ΈμΈλ“€λ‘œ λŒ€ν‘œλ˜λŠ” 극우 μ„Έλ ₯의 μ§‘νšŒ ν˜„μž₯에 λ–¨μ–΄μ§„ μ™Έκ΅­μΈμ˜ λͺ¨μŠ΅μ„ λΈ”λž™μ½”λ―Έλ””μ²˜λŸΌ κ·Έλ €λ‚΄λ©°, λ―ΈμŠ€ν„° κΉ€κ³Ό λ“€μ΄μ˜ λ―Έλ¬˜ν•œ 관계λ₯Ό 톡해 μ†Œν†΅μ˜ 어렀움과 ν™˜λŒ€μ˜ 의미λ₯Ό λ¬»λŠ”λ‹€. 각 λ‹¨νŽΈμ€ μ‚¬νšŒμ  μ΄μŠˆμ™€ 인간 λ‚΄λ©΄μ˜ 감정을 유기적으둜 μ—°κ²°ν•˜λ©°, λ…μžλ“€μ—κ²Œ μƒˆλ‘œμš΄ μ‹œκ°κ³Ό 감정을 μ„ μ‚¬ν•œλ‹€.

λ§ˆλ¬΄λ¦¬ν•˜λ©°

이 책은 μΆœκ°„ 직후 10만 λΆ€ 판맀λ₯Ό λŒνŒŒν•˜λ©° λ² μŠ€νŠΈμ…€λŸ¬μ— μ˜¬λžλ‹€. μ„±ν•΄λ‚˜ μž‘κ°€μ˜ γ€Žν˜Όλͺ¨λ…Έγ€λŠ” ν˜„λŒ€ 문학을 μ‚¬λž‘ν•˜λŠ” λ…μžλΏ μ•„λ‹ˆλΌ, 인간관계와 μžμ•„λ₯Ό μ„±μ°°ν•˜κ³  싢은 λͺ¨λ“  μ΄λ“€μ—κ²Œ μΆ”μ²œν•  λ§Œν•œ μž‘ν’ˆμ΄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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