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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술과 문화비평,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와 수전 손택(Susan Sontag)의 ‘키치(kitsch)’와 ‘캠프(camp)’

jsoo🩷 2025. 5. 6.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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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치와 캠프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와 수전 손택(Susan Sontag)은 20세기 미술과 문화비평에서 각각 ‘키치(kitsch)’와 ‘캠프(camp)’라는 개념을 심도 있게 분석하며, 예술과 대중문화, 미적 취향의 경계를 새롭게 규정했다. 이 두 개념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진지함과 아이러니, 순수성과 혼종성 등 현대 미학의 핵심 쟁점을 드러낸다.

1.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모더니즘 비평과 ‘키치’ 개념

등장 배경과 비평적 맥락

그린버그는 1939년 「아방가르드와 키치(Avant-Garde and Kitsch)」에서 키치를 “산업화와 대중사회,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모두에서 확산된 저급 대중문화의 산물”로 규정했다. 그는 20세기 초 예술이 대중의 취향, 상업성, 정치적 선전 등 외부 영향력에 잠식당하며 본연의 자율성과 고유성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고 보았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그는 ‘모더니즘’을 제시했다.

키치의 정의와 내용

  • 키치란 무엇인가?
    키치는 “진정한 예술의 모방이자, 진지한 창조적 탐구 없이 관습적이고 감상적인 공식만을 반복하는 저급 예술”이다. 그린버그에 따르면 키치는 “진정성 없는 감정, 상투적 형식, 대중의 즉각적 쾌락만을 노리는 미적 산물”이며, 예술의 본질적 탐구와 자기비판, 매체 고유의 특성을 외면한다.
  • 등장 원인
    키치의 확산은 산업화, 대중교육, 인쇄술 발전, 도시화 등으로 인해 대중이 예술을 소비하는 방식이 변화한 결과다. 예술은 더 많은 사람에게 접근 가능해졌지만, 이는 동시에 “쉽고 빠른 감동, 표피적 쾌락”을 제공하는 저급 양산품의 범람으로 이어졌다. 그린버그는 키치를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모두의 산물”로 보며, 체제와 무관하게 현대사회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임을 강조했다.
  • 예시
    대중적 그림엽서, 감상적인 영화, 상투적인 광고 이미지, 정치적 선전 포스터 등은 모두 키치의 전형이다.

모더니즘과 키치의 대립

  • 모더니즘의 자기비판과 순수성
    그린버그는 모더니즘을 “예술이 자기 매체의 고유한 특성을 극대화하고, 외부 세계나 타 장르의 영향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을 비평하는 과정”으로 본다. 회화는 평면성, 색채, 선, 표면 등 ‘회화만의 고유성’을 추구해야 하며, 이야기나 환영, 감상적 내용 등은 배제해야 한다.
  • 키치의 배제
    모더니즘 미술은 키치적 요소(상투적 감정, 외부 세계의 모방, 대중적 쾌락)를 철저히 배제함으로써 예술의 자율성과 순수성을 지킨다. 그린버그는 키치를 “예술의 타락”으로 규정하며, 예술이 스스로를 정당화하고 고유성을 지키기 위해선 키치와 단호히 결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적 영향

그린버그의 비평은 잭슨 폴록, 바넷 뉴먼, 마크 로스코 등 추상표현주의와 컬러필드 회화, 미니멀 아트 등 20세기 중후반 미국 미술의 흐름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팝아트, 네오다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부상과 함께, 키치와 대중문화를 오히려 예술의 새로운 자원으로 삼는 흐름이 등장하며 그린버그적 순수주의는 비판과 재해석의 대상이 되었다.

2. 수전 손택 『캠프에 대한 노트』와 ‘캠프’ 개념

등장 배경과 문화적 맥락

수전 손택은 1964년 「캠프에 대한 노트(Notes on ‘Camp’)」에서 ‘캠프’를 하나의 미적 감수성, 즉 “세계와 예술을 바라보는 독특한 시각과 태도”로 규정했다. 1960년대 미국 사회는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진지함과 유희, 정체성과 소수자 문화 등 다양한 경계가 해체되는 시기였고, 손택은 캠프가 이 변화의 중심에 있음을 포착했다.

캠프의 정의와 내용

  • 캠프란 무엇인가?
    손택은 캠프를 “자연스러움이 아닌 인공성, 과장, 연극성, 유희, 아이러니, 스타일의 승리”로 정의한다. 캠프는 ‘진지함’을 해체하며, 사물과 예술, 삶을 ‘따옴표’ 속에 넣어 바라보는 거리두기와 유희적 태도를 강조한다.
  • “캠프는 모든 것을 따옴표로 본다. 그것은 램프가 아니라 ‘램프’, 여자가 아니라 ‘여자’이다. 존재를 역할로 보는 감수성이다.”
  • 특징
    • 인공성, 과장, 연극성, 스타일화, 유희, 아이러니
    • 진지함을 해체하고, 사소함과 과장, ‘나쁨’을 즐기는 태도
    • 진정성보다는 ‘꾸밈’, ‘연출’, ‘가짜’의 미학
    •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남성과 여성, 진지함과 유희의 경계 해체
  • 예시
    카르멘 미란다의 과일 모자, 저예산 SF영화, 바바라 스트라이샌드의 무대, 바흐의 바로크 음악, 모차르트의 오페라, 1970~80년대 팝컬처, 드래그쇼, 티파니 램프 등.

캠프의 등장 원인과 사회적 의미

  • 소수자 문화와의 연결
    1960년대 캠프는 특히 LGBTQ+ 커뮤니티에서 “진지함을 해체하고, 사회적 억압이나 도덕적 분노를 유희와 아이러니로 중화하는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 고급/저급, 진지/유희의 경계 해체
    손택은 캠프가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진지함과 유희, 남성과 여성, 자연과 인공의 경계를 해체하는 포스트모던적 미학”임을 강조한다.

캠프와 키치의 관계

  • 키치와의 공통점
    두 개념 모두 ‘감상성’, ‘과장’, ‘상투성’, ‘유희성’ 등에서 유사점을 가진다.
  • 차이점
    • 키치는 진지함과 감상적 동일시, 순진한 감정의 과잉, 즉각적 쾌락을 추구한다면,
    • 캠프는 아이러니와 거리두기, 연출된 과장, 진지함의 해체, ‘나쁨의 미학’을 즐긴다.
    • 손택에 따르면 “순진한 키치는 캠프가 될 수 있지만, 의도적으로 꾸며진 키치는 덜 만족스럽다. 순수한 캠프는 언제나 순진하다.”

3. 현대로 이어지는 영향

키치의 현대적 변용

그린버그가 비판했던 키치는 1980~90년대 팝아트, 네오다다, 포스트모던 아트에서 오히려 예술의 새로운 자원으로 재해석된다. 제프 쿤스 등은 키치적 오브제를 고급미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며, 상업성과 예술성, 고급과 저급의 경계를 해체했다. 키치는 오늘날 광고, 패션, SNS, 대중문화 등에서 ‘취향의 혼종성’, ‘감각적 쾌락’, ‘유희’의 코드로 다양하게 활용된다.

캠프의 현대적 확장

손택의 캠프론은 21세기 대중문화, 패션, 영화, 광고, 퀴어문화 등에서 ‘아이러니, 유희, 과장, 인공성, 역할놀이’의 미학으로 확장되었다. 메트 갈라(Met Gala) 등 대중적 이벤트에서 캠프는 ‘고급/저급, 진지/유희, 남성/여성’의 경계를 넘나드는 창의적 스타일의 상징이 되었다. 캠프는 “진지함을 해체하고, 다양성과 유희, 자기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는 현대 문화의 중요한 미적 감수성으로 자리 잡았다.

4. 결론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키치 비판과 수전 손택의 캠프론은 각각 20세기 예술과 문화의 변화, 고급과 대중, 진지함과 유희, 자율성과 혼종성의 경계를 탐구한 대표적 미학적 성찰이다. 키치는 ‘진지함과 감상성, 상투성’의 미학으로, 모더니즘 예술의 자율성과 순수성에 대한 위협이자 비판의 대상이었다. 반면 캠프는 ‘아이러니, 유희, 인공성, 과장’의 감수성으로, 기존 미적 위계와 경계를 해체하고, 다양성과 자기표현의 자유를 긍정하는 포스트모던 미학의 상징이 되었다. 두 개념은 오늘날 예술, 패션, 대중문화, 소수자 문화, SNS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여전히 창조적 긴장과 변주를 낳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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