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ν—€λ₯΄λ§Œ ν—€μ„Έ(Hermann Hesse, 1877–1962) μ˜μ›ν•œ μ„±μž₯μ†Œμ„€μ˜ κ±°μž₯

jsoo🩷 2025. 5. 2.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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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ν—€λ₯΄λ§Œ ν—€μ„Έ

1. 생애와 가쑱사

ν—€λ₯΄λ§Œ ν—€μ„ΈλŠ” 1877λ…„ 7μ›” 2일 독일 λ‚¨μ„œλΆ€ μŠˆλ°”λ²€ μ§€λ°©μ˜ 칼브(Calw)μ—μ„œ νƒœμ–΄λ‚¬μŠ΅λ‹ˆλ‹€. 그의 아버지 μš”ν•˜λ„€μŠ€ ν—€μ„Έ(Johannes Hesse)λŠ” μ—μŠ€ν† λ‹ˆμ•„ μΆœμ‹ μ˜ 발트-독일계 λͺ©μ‚¬μ΄μž μ‹ ν•™μžμ˜€κ³ , μ–΄λ¨Έλ‹ˆ 마리 ꡰ데λ₯΄νŠΈ(Marie Gundert)λŠ” μΈλ„μ—μ„œ νƒœμ–΄λ‚œ 선ꡐ사 μ§‘μ•ˆ μΆœμ‹ μ΄μ—ˆμŠ΅λ‹ˆλ‹€. 외할아버지 ν—€λ₯΄λ§Œ ꡰ데λ₯΄νŠΈ(Hermann Gundert)λŠ” 인도 λ§λΌμ–„λžŒμ–΄ λ¬Έλ²•μ„œμ™€ 사전을 μ§‘ν•„ν•œ μ–Έμ–΄ν•™μžμ΄μž μ„ κ΅μ‚¬λ‘œ, ν—€μ„Έμ˜ μ–΄λ¦° μ‹œμ ˆλΆ€ν„° 동양 문화와 μ–Έμ–΄, 쒅ꡐ에 λŒ€ν•œ 관심을 μΌκΉ¨μ›Œμ£Όμ—ˆμŠ΅λ‹ˆλ‹€.
ν—€μ„ΈλŠ” 닀문화적이고 신앙심 κΉŠμ€ κ°€μ •μ—μ„œ μžλžμ§€λ§Œ, μ—„κ²©ν•œ ν”Όμ—ν‹°μ¦˜(경건주의)적 λΆ„μœ„κΈ°μ™€ λΆ€λͺ¨μ˜ 높은 κΈ°λŒ€λŠ” κ·Έμ—κ²Œ 일찍뢀터 내적 κ°ˆλ“±κ³Ό λ°˜ν•­μ‹¬μ„ μ‹¬μ–΄μ£Όμ—ˆμŠ΅λ‹ˆλ‹€. κ·ΈλŠ” λ‹€μ„― 남맀 쀑 μ…‹μ§Έλ‘œ νƒœμ–΄λ‚¬μœΌλ‚˜, 두 λͺ…μ˜ ν˜•μ œκ°€ μœ μ•„κΈ°μ— μ‚¬λ§ν•˜λŠ” λ“± κ°€μ‘±μ‚¬λŠ” μˆœνƒ„μΉ˜ μ•Šμ•˜μŠ΅λ‹ˆλ‹€.

2. μ²­μ†Œλ…„κΈ°μ™€ μž‘κ°€κ°€ 된 계기

ν—€μ„ΈλŠ” μ–΄λ¦° μ‹œμ ˆλΆ€ν„° μžμ—°κ³Ό 책을 μ‚¬λž‘ν–ˆμŠ΅λ‹ˆλ‹€. 1881λ…„ 가쑱이 μŠ€μœ„μŠ€ λ°”μ €λ‘œ μ΄μ£Όν–ˆλ‹€κ°€ 6λ…„ λ’€ 칼브둜 λŒμ•„μ™”κ³ , 라틴학ꡐ와 마울브둠 신학ꡐ에 μ§„ν•™ν–ˆμœΌλ‚˜ μ—„κ²©ν•œ 규율과 신앙적 얡압에 μ μ‘ν•˜μ§€ λͺ»ν–ˆμŠ΅λ‹ˆλ‹€. 1892λ…„ μ‹ ν•™κ΅μ—μ„œ νƒˆμΆœν•΄ μ‹€μ’… μ†Œλ™μ„ 일으켰고, 이후 우울증과 μžμ‚΄ μ‹œλ„λ₯Ό κ²ͺ으며 정신병원에 μž…μ›ν•˜κΈ°λ„ ν–ˆμŠ΅λ‹ˆλ‹€.
이 μ‹œκΈ° ν—€μ„ΈλŠ” “μ‹œμΈ ν˜Ήμ€ 아무것도 μ•„λ‹ˆκ² λ‹€”λŠ” κ²°μ—°ν•œ 결심을 ν•˜λ©°, λ¬Έν•™μ΄μ•Όλ§λ‘œ μžμ‹ μ˜ 내적 고톡과 정체성 ν˜Όλž€μ„ 극볡할 μœ μΌν•œ κΈΈμž„μ„ κΉ¨λ‹¬μ•˜μŠ΅λ‹ˆλ‹€. 18세에 νŠ€λΉ™κ²μ˜ μ„œμ μ—μ„œ κ²¬μŠ΅μƒμœΌλ‘œ μΌν•˜λ©° κ΄΄ν…Œ, λ‹ˆμ²΄, 뢈ꡐ κ²½μ „ λ“± κ³ μ „κ³Ό ν˜„λŒ€ 사상을 νƒλ…ν–ˆκ³ , 이 κ²½ν—˜μ΄ ν›—λ‚  μž‘ν’ˆ μ„Έκ³„μ˜ ν† λŒ€κ°€ λ˜μ—ˆμŠ΅λ‹ˆλ‹€.

3. 성인기와 가쑱사, μ—¬ν–‰

1904λ…„ 첫 μž₯νŽΈμ†Œμ„€ γ€ŽνŽ˜ν„° 카멘친트(Peter Camenzind)γ€μ˜ μ„±κ³΅μœΌλ‘œ μ „μ—… μž‘κ°€κ°€ λ˜μ—ˆκ³ , 같은 ν•΄ μŠ€μœ„μŠ€ λ°”μ €μ˜ λͺ…λ¬Έ λ² λ₯΄λˆ„이(Bernoulli) κ°€λ¬Έμ˜ μ‚¬μ§„μž‘κ°€ λ§ˆλ¦¬μ•„ λ² λ₯΄λˆ„이(Maria Bernoulli)와 κ²°ν˜Όν•΄ μ„Έ μ•„λ“€(λΈŒλ£¨λ…Έ, ν•˜μΈλ¦¬νžˆ, 마λ₯΄ν‹΄)을 λ‘μ—ˆμŠ΅λ‹ˆλ‹€.
ν—€μ„ΈλŠ” λ„μ‹œ λ¬Έλͺ…에 νšŒμ˜μ μ΄μ—ˆκ³ , μžμ—°κ³Ό 예술, 사색을 μ€‘μ‹œν•˜λŠ” 삢을 μΆ”κ΅¬ν•˜λ©° κ°€μ‘±κ³Ό ν•¨κ»˜ μ½˜μŠ€νƒ„μŠ€ 호수 근처 κ°€μ΄μ—”ν˜ΈνŽœμ— μ •μ°©ν–ˆμŠ΅λ‹ˆλ‹€.
1911λ…„ 인도와 λ™λ‚¨μ•„μ‹œμ•„λ‘œ κΈ΄ 여행을 λ– λ‚˜ 동양 사상과 뢈ꡐ, νžŒλ‘κ΅μ— μ‹¬μ·¨ν–ˆκ³ , 이 κ²½ν—˜μ΄ γ€Žμ‹―λ‹€λ₯΄νƒ€(Siddhartha)』(1922) λ“± λŒ€ν‘œμž‘μ— 결정적 영ν–₯을 λ―Έμ³€μŠ΅λ‹ˆλ‹€.

4. μ „μŸ, 고톡, λ‚΄λ©΄μ˜ μœ„κΈ°

제1μ°¨ μ„Έκ³„λŒ€μ „ 쀑 ν—€μ„ΈλŠ” 독일ꡰ에 μžμ›ν–ˆμœΌλ‚˜ μ‹œλ ₯ 문제둜 μ „νˆ¬ λŒ€μ‹  포둜 볡지 업무λ₯Ό λ§‘μ•˜μŠ΅λ‹ˆλ‹€. μ „μŸμ˜ 참상과 κ°€μ‘±μ˜ 연이은 λΆˆν–‰(아버지 사망, μ•„λ“€ λ³‘ν™˜, μ•„λ‚΄μ˜ μ •μ‹ μ§ˆν™˜)은 κ·Έλ₯Ό κΉŠμ€ 우울과 자기 μ„±μ°°λ‘œ λͺ°μ•„λ„£μ—ˆμŠ΅λ‹ˆλ‹€.
이 μ‹œκΈ° κ·ΈλŠ” 정신뢄석가 λž‘(Josef Bernhard Lang, 육의 제자)μ—κ²Œ μ‹¬λ¦¬μΉ˜λ£Œλ₯Ό λ°›μœΌλ©°, 육 심리학과 λ™μ„œμ–‘ μ‹ λΉ„μ£Όμ˜, μžμ•„ νƒκ΅¬μ˜ 세계에 λͺ°μž…ν–ˆμŠ΅λ‹ˆλ‹€. 이 κ²½ν—˜μ€ γ€Žλ°λ―Έμ•ˆ(Demian)』(1919), γ€Žν¬λˆŒν”„(Knulp)』(1915) λ“± λ‚΄λ©΄μ˜ λΆ„μ—΄κ³Ό μ„±μž₯, μžμ•„μ˜ 톡합을 닀룬 μž‘ν’ˆμœΌλ‘œ μ΄μ–΄μ‘ŒμŠ΅λ‹ˆλ‹€.

5. 문학적 νŠΉμ§•κ³Ό νŠΉλ³„ν•¨

ν—€μ„Έμ˜ μž‘ν’ˆμ€ μžμ „μ  μš”μ†Œμ™€ 상징, 철학적 μ‚¬μœ , λ™μ„œμ–‘ μ‚¬μƒμ˜ μœ΅ν•©μ΄ λ‘λ“œλŸ¬μ§‘λ‹ˆλ‹€.

  • μžμ•„ 탐ꡬ와 영적 μ„±μž₯: γ€Žλ°λ―Έμ•ˆγ€, γ€Žμ‹―λ‹€λ₯΄νƒ€γ€, γ€Žμœ λ¦¬μ•Œ 유희(Glass Bead Game, 1943)』 등은 λ‚΄λ©΄μ˜ κ°ˆλ“±, μžμ•„μ˜ λΆ„μ—΄κ³Ό 톡합, 영적 각성을 주제둜 μ‚ΌμŠ΅λ‹ˆλ‹€.
  • λ™μ„œμ–‘μ˜ μœ΅ν•©: 뢈ꡐ, νžŒλ‘κ΅, 도ꡐ λ“± 동양 사상과 λ‹ˆμ²΄, 육, κ΄΄ν…Œ λ“± μ„œμ–‘ 사상을 κ²°ν•©ν•΄ 인간 쑴재의 μ˜λ―Έμ™€ ꡬ원을 νƒκ΅¬ν•©λ‹ˆλ‹€.
  • 상징과 μ•Œλ ˆκ³ λ¦¬: μƒˆ, μ•Œ, 두 세계, μœ λ¦¬μ•Œ, λŠ‘λŒ€ λ“± 상징을 톡해 μΈκ°„μ˜ μ„±μž₯, 자유, 이쀑성, 이상과 ν˜„μ‹€μ˜ κ°ˆλ“±μ„ ν‘œν˜„ν•©λ‹ˆλ‹€.
  • μ„œμ •μ μ΄κ³  λͺ…상적인 문체: μ‹œμ μ΄κ³  μŒμ•…μ μΈ μ–Έμ–΄, λ‚΄λ©΄ 독백, μžμ—°κ³Ό μ˜ˆμˆ μ— λŒ€ν•œ κΉŠμ€ μ‚¬λž‘μ΄ λ¬Έμž₯ 곳곳에 λ°°μ–΄ μžˆμŠ΅λ‹ˆλ‹€.

6. λŒ€ν‘œμž‘κ³Ό μ£Όμš” μ—ν”Όμ†Œλ“œ

  • γ€ŽνŽ˜ν„° μΉ΄λ©˜μΉœνŠΈγ€(1904): μžμ—°κ³Ό 예술, 개인주의의 μ°¬κ°€. μΆœκ°„ μ¦‰μ‹œ 유럽 μ „μ—­μ—μ„œ ν˜Έν‰λ°›μœΌλ©° ν—€μ„Έλ₯Ό 일약 μŠ€νƒ€ μž‘κ°€λ‘œ λ§Œλ“€μ—ˆμŠ΅λ‹ˆλ‹€.
  • γ€Žμˆ˜λ ˆλ°”ν€΄ μ•„λž˜μ„œ(Beneath the Wheel)』(1906): 신학ꡐ μ‹œμ ˆμ˜ μ–΅μ••κ³Ό 쒌절, μ²­μ†Œλ…„μ˜ 비극적 μ„±μž₯κΈ°λ₯Ό κ·Έλ¦° μžμ „μ  μ†Œμ„€.
  • γ€Žλ°λ―Έμ•ˆγ€(1919): 육 심리학과 μžμ•„μ˜ 톡합, μ„±μž₯의 고톡을 닀룬 λŒ€ν‘œμž‘. ν•„λͺ…(에밀 μ‹±ν΄λ ˆμ–΄)으둜 λ°œν‘œ, 1920λ…„λŒ€ μ Šμ€ μ„ΈλŒ€μ˜ ‘μ„±μž₯μ†Œμ„€’둜 열광적 μ§€μ§€λ₯Ό λ°›μ•˜μŠ΅λ‹ˆλ‹€.
  • γ€Žμ‹―λ‹€λ₯΄νƒ€γ€(1922): κ³ λŒ€ 인도λ₯Ό 배경으둜 ν•œ 영적 μ—¬ν–‰κ³Ό κΉ¨λ‹¬μŒμ˜ μ†Œμ„€. 동양 사상과 μ„œμ–‘ λ¬Έν•™μ˜ μœ΅ν•©μ„ λ³΄μ—¬μ€λ‹ˆλ‹€.
  • γ€Žν™©μ•Όμ˜ 이리(Steppenwolf)』(1927): λ‚΄λ©΄μ˜ λΆ„μ—΄, ν˜„λŒ€μΈμ˜ μ†Œμ™Έμ™€ ꡬ원, 예술과 κ΄‘κΈ°μ˜ 경계. 1960~70λ…„λŒ€ λ―Έκ΅­ νžˆν”Ό·μ²­λ…„문화에 큰 영ν–₯.
  • γ€Žλ‚˜λ₯΄μΉ˜μŠ€μ™€ κ³¨λ“œλ¬ΈνŠΈ(Narziss und Goldmund)』(1930): 이성적 μˆ˜λ„μ‚¬μ™€ 감성적 μ˜ˆμˆ κ°€μ˜ μš°μ •, μ‚Άμ˜ 두 κΈΈ(λͺ…상과 행동)의 λŒ€λ¦½κ³Ό ν™”ν•΄.
  • γ€Žμœ λ¦¬μ•Œ 유희(Glass Bead Game, Magister Ludi)』(1943): 이상적 지식 곡동체와 인간성, μ§€μ„±κ³Ό μ˜μ„±μ˜ 톡합을 κ·Έλ¦° λŒ€μž‘. 1946λ…„ 노벨문학상 μˆ˜μƒμž‘.

7. 말년과 μœ μ‚°

ν—€μ„ΈλŠ” 1919λ…„ μŠ€μœ„μŠ€μ— μ •μ°©, 1923λ…„ μŠ€μœ„μŠ€ μ‹œλ―ΌκΆŒμ„ 취득해 평생을 μžμ—°κ³Ό 예술, 사색에 λ°”μ³€μŠ΅λ‹ˆλ‹€. 1946λ…„ 노벨문학상을 μˆ˜μƒν•˜λ©° 세계적 μž‘κ°€λ‘œ μžλ¦¬λ§€κΉ€ν–ˆκ³ , 1962λ…„ 8μ›” 9일 μŠ€μœ„μŠ€ λͺ¬νƒ€λ‡°λΌμ—μ„œ 85μ„Έλ‘œ 생을 λ§ˆκ°ν–ˆμŠ΅λ‹ˆλ‹€.


 

ν—€λ₯΄λ§Œ 헀세에 λŒ€ν•œ λ‹€λ₯Έ κΈ€ 

 

 

ν—€λ₯΄λ§Œ ν—€μ„Έ γ€Žμ‹―λ‹€λ₯΄νƒ€γ€ : 자기 κ²½ν—˜κ³Ό λ‚΄λ©΄ ν†΅ν•©μ˜ 영혼의 μ—¬μ •

ν—€λ₯΄λ§Œ ν—€μ„Έμ˜ γ€Žμ‹―λ‹€λ₯΄νƒ€(Siddhartha)γ€λŠ” 1922λ…„ λ…μΌμ—μ„œ λ°œν‘œλœ 이후, 20μ„ΈκΈ° 영미ꢌ과 λ…μΌκΆŒμ„ μ€‘μ‹¬μœΌλ‘œ μ „ 세계 λ…μžλ“€μ—κ²Œ κΉŠμ€ 영적 μšΈλ¦Όμ„ 남긴 μ†Œμ„€μž…λ‹ˆλ‹€. 이 μž‘ν’ˆμ€ μΈλ„μ˜ κ³ λŒ€ 브라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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ν—€λ₯΄λ§Œ ν—€μ„Έ(Hermann Hesse)의 γ€Žλ°λ―Έμ•ˆ(Demian)』 : μ§„μ •ν•œ 자기 μžμ‹ μœΌλ‘œ μ‚΄μ•„κ°„λ‹€λŠ” 것

ν—€λ₯΄λ§Œ ν—€μ„Έ(Hermann Hesse)의 γ€Žλ°λ―Έμ•ˆ(Demian)』은 1919λ…„ μΆœκ°„λœ 20μ„ΈκΈ° 독일 λ¬Έν•™μ˜ λŒ€ν‘œμ  μ„±μž₯μ†Œμ„€(bildungsroman)둜, 1μ°¨ μ„Έκ³„λŒ€μ „ 이후 유럽 μ‚¬νšŒμ˜ 정신적 ν˜Όλž€κ³Ό 개인의 내면적 각성을 μ‹¬μΈ΅μ μœΌλ‘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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